교육철학 및 교육사 - 교육철학 및 교육사 과목은 교직수행에 있어 어떤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는지 기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Ⅰ.서 론

교사를 꿈꾸며 교직 이수 과정을 시작한지 근 2년이란 세월이 흘렀다. 모든 과목을 우수한 성적으로 마친 것은 아니지만 나름대로 열심히 교사라는 하나의 목표를 위해 달려왔다. 하지만 아직까지 교단에 나갔을 때 어떠한 교육 철학을 가지고 학생들을 대할 지에 대해 생각해 본적이 없는 것 같다. 그저 학점에 매달려 가장 중요한 것을 잊고 살아온 것은 아닌지 자성하게 된다. 이번 기회를 진정한 나의 교육 철학에 대해 생각해 보는 계기로 삼을 가한다.
교사를 꿈꾸는 대부분의 학생들의 교육철학 및 교육사에 대한 공통된 반응은 아마 ‘딱딱해서 어렵다.’ 일 것이다. 철학이란 말이 학생들에게 어렵게 나가오는 것에 더해 ‘교육’이란 심오한 뜻을 가진 말이 결합되어 있는데 어느 학생이 쉽게 접근 할 수 있겠는가? 하지만 피할 수 없는 상황이면 그 상황을 즐기라는 말처럼 교육철학을 대하려고 한다.
교육철학은 교육학의 성격이 종합과학의 성격을 갖고 있듯이, 교육철학의 성격 역시 일반철학과의 관계에서 그 성격이 명확해지며, 주요과제와 연구방법도 매우 포괄적이고 광범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교육철학은 독립과학으로서의 독자성을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교육 본질 학이요, 교육 전체 학이요, 교육 근본 학으로서의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교육철학을 무엇으로 어떻게 규정하느냐에 따라서, 교사가 교직수행에 있어서 교육내용과 방법이 정립되므로 교육학 영역에서 참으로 중요한 분야라 할 수 있겠다. 따라서, 교육철학 및 교육사 과목이 교직수행에 있어서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교육사 총정리
  • 교육4) 고대 그리스 교육의 특성2. 고대 그리스의 교육사상1) 소피스트(Sophist)의 교육사상2) 소크라테스(Socrates : 469 ~ 399 B.C.)의 교육사상3) 플라톤(Plato : 427 ~ 347 B.C.)의 교육사상4) 아리스토텔레스(Aristotle : 384 ~ 322 B.C.)의 교육사상3. 고대 로마의 교육1) 공화정 시대의 교육2) 제정 시대의 교육 3) 고대 로마의 교육사상2 서양 중세의 교육1. 서양 중세의 기독교 교육1) 기독교 교육의 특징2) 중세의 교회 학교3) 수도원 학교4) 스콜라철학과 교육2.

  • [교육철학] 20세기 전반의 미국교육(진보주의,항존주의,본질주의,재건주의)
  • 교육 사상4. 본질주의의 대표적 인물5. 본질주의의 교육사적 의의와 비판점Ⅳ 재건주의 1. 재건주의의 개념2. 재건주의의 등장 배경3. 재건주의의 교육 사상4. 재건주의의 대표적 인물5. 재건주의의 교육사적 의의와 비판점Ⅴ 20세기 미국 교육사조의 비교1. 철학적 배경 비교2. 교육 목적 비교3. 교육 원리 비교4. 학습 방법 비교5. 사상가들 비교6. 우리나라에 끼친 영향 및 의의 비교Ⅰ 진보주의 1. 진보주의의 개념진보주의는 인간의 조건 또는

  • 교육학 서브노트
  • 기술을 안내하고 이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아동이 자기조절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함7) 남의 도움 없이 혼자 과제를 처리할 수 있는 수준8) 남의 도움을 받거나 협동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 3 -㉢ 비계설정의 유형ⓐ 교사의 시범보이기모델링ⓑ 근접발달영역 파악 및 과제난이도 조절하기ⓒ 질문과 도움의 양 조절하기ⓓ 조언과 단서 제공하기피드백ⓔ 아동 자신의 생각에 대해 발표시키기(아동은 내적언어 사용을 통해 인

  • 기독교 유아교육과정
  •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그러나 기독교 교사인 교사이면서 일반 유아교육을 하는데 열과 성을 다하면서 기독교교육은 자신과는 무관한 일처럼 생각하는 기독교인 교사들이 있음은 매우 서글픈 일이다. 따라서 기독교인 교사들의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소명인 기독교교육에 대한 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기독교 유아교육을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Ⅱ. 기독교 세계관의 확립제 3장에서 언급하였듯이 모든 학문은 어떤 철학적인 패

  • 서양교육사 총정리
  • 생각(19세기 진보주의로 발달)❸ 교육의 목적➀ 사회적으로 유용한 지식, 웅변술을 익혀 출세하는 것➁ 상대방을 논박하고 자기의 주장을 내세워 실득시키는 기술과 청중을 매혹하게 하는 웅변술을 가르치는 것❹ 교육내용 : 공통과목은 토론, 웅변, 수사학이었고, 주된 내용은 문법, 수학, 변증법, 약사, 물리학, 시사문제 등이었다. 그들은 서양의 주된 교양과목인 7자유과의 형성에 큰 영향을 미쳤다.❺ 교육방법 : 수사학의 교육은 천성과 기술,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