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 [중학교 국어 1-2] 3. 판단하며 읽기(2) 우리 꽃 산책 교수-학습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9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자료입니다. 7차 교육과정의 개괄부터, 학습 활동 자료까지 만들어두었으니 보고서 뿐 아니라 실습 때에도 유용할거예요.
목차
Ⅰ. 국어과 교육 과정의 목표 ----------------- 2

Ⅱ. 교재 및 단원명 -------------------------- 2 ~ 3
1. 교재
2. 단원명

Ⅲ. 단원 소개 ------------------------------- 3 ~ 4
1. 대단원 개관
2. 소단원 개관
3. 단원 설정 이유

Ⅳ. 지도상 유의점 및 학습준비사항 ----------- 4
1. 지도상 유의점
2. 학습준비물
3. 학습준비사항

Ⅴ. 단원 교수․학습 계획(총 6차시) -------------------- 5 ~ 6

Ⅵ. 본시의 학습 지도안 ---------------------- 7~ 14

Ⅶ. ASSURE 모형에 따른 수업 지도안----------- 15 ~ 19

Ⅷ. 별첨 ------------------------------------ 20 ~ 21

Ⅸ. 참고문헌 및 사이트----------------------- 22

본문내용
Ⅶ. ASSURE 모형에 따른 수업 지도안

1. 학습자 분석
① 일반적 특성
이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이다. 학생의 연령은 13세(만12세)로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에 이 시기의 아동은 구체적 조작기에서 형식적 조작기로 나아가는 단계에 있다. 대부분의 아동들은 구체적인 문제에 대한 논리적인 사고가 가능하다. 학습이 부진한 몇몇 학생을 제외한 다른 아동들은 문제 사태에서 해결 가능한 방안을 모색하는 등 추상적인 사고가 가능하다.
학생들은 시각매체에 큰 관심을 보이고 집중도가 높기 때문에 연필과 종이로만 구성된 활동은 따분해한다.

② 출발점 능력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것을 할 수 있다.
-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책이나 기타 인터넷 정보를 검색해서 계절별로 피는 꽃의 종류를 조사할 수 있다.
- 활동이 주어졌을 때 모둠끼리 토의하여 여러 가지 생각을 종합하고 발표할 수 있다.

③ 학습양식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단순히 듣고 적기만 하는 수업은 따분해한다. 때문에 직접 수행하고 답하면서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는 활동을 적절히 배치할 때 가장 잘 학습하는 것으로 보인다. 학생들은 컴퓨터와 같은 매체에 큰 관심을 보이고 쉽게 집중한다. 따라서 컴퓨터와 인터넷 사용을 통해 학생들의 내적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다. 많은 학생들은 개인별 활동보다는 모둠별로 활동할 때 수업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평가에 있어서는 많은 학생들이 지필고사에 불안을 겪는 경향이 있다. 그 결과 지필고사가 아닌 다른 방법을 사용하여 평가하는 것을 더 좋아한다. 따라서 본 수업에서는 PPT를 이용한 형성평가를 실시하고자 한다.
국어 교과는 모국어를 대상으로 하는 교과이므로 학습자들의 참여가 높은 반면 수업 진행이 지루하고 딱딱한 주입식으로 흐를 경우 관심과 흥미가 낮아질 수 있다. 모든 학생이 수업에 흥미를 잃지 않고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2. 목표진술
이 수업을 하고 난 후 학습자가 달성할 수 있는 목표는 다음과 같다.

지식
- 설명문의 개념을 이해 할 수 있다
- 사실과 의견에 대한 개념을 이해 할 수 있다.
기능
- 설명문의 특성을 2가지 이상 말할 수 있다.
- 글을 읽고 사실과 의견을 구분하는 활동을 할 수 있다.
태도
- 일상생활에서 정보전달문을 읽을 때, 사실과 의견을 구분하며 읽는 태도를 지닌다.

※ ABCD 목표 진술 방법

Audience(대상): 목표의 초점을 이루는 학습자층을 명시하고, 교사가 아닌 학습자가 무엇을 할 수 있게 되는지 명시한다. 
Behavior(행동): 학습 후에 나타날 수 있는 행위를 구체적인 행동 용어로 명시한다. 
Condition(조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습자가 사용할 도구, 보조도구, 기자재 등과 학습을 위해 필요한 제반환경에 대해 명시한다.
Degree(정도): 시간제한, 정확한 반응의 범위 등을 명시하여 행동의 만족도를 판단할 준거를 나타낸다.


ABCD 목표진술 방법에 의한 본 차시의 수업 목표
①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은 교과서의 본문을 읽으면서 교사의 설명을 들으면 설명문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고, 설명문의 특성을 2가지 이상 말할 수 있다.
②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은 사실과 의견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모둠 협동 학습을 통해 일반적인 정보전달문에서 사실과 의견을 구분하는 활동을 할 수 있다.

앞 절의 차시 구분에서 보았듯이 지문 내용은 총 2차시에 걸쳐서 실시되며 앞 차시의 학습 목표는 ‘설명문의 특성을 이해한다.’와 ‘사실과 의견을 구분할 수 있다.’ 그리고 뒤 차시의 학습 목표는 ‘글쓴이의 의도와 목적을 파악할 수 있다.’와 ‘글쓴이 개인의 느낌이나 생각을 자신의 것과 비교할 수 있다.’로써 해설서의 내용에 충실하도록 설정하였다. 본 팀에서 발표한 3/5차시의 첫 번째 학습 목표인 ‘설명문의 특성을 이해한다.’는 저학년에서 이미 학습되었을 설명문의 특성을 고학년에 와서 ‘이해하며 읽는다’처럼 좀 더 고차적으로 목표를 설정하였다. 그리고 두 번째 학습 목표는 사실과 의견을 구분하여 읽는 능력을 기르기 위함인데 〔7-읽-(3)〕 ‘글쓴이의 의도나 목적을 파악하며 글을 읽는다.’의 광범위한 내용을 설명문의 것으로 국한하여 목표로 설정해 보았다.
후략
참고문헌
1) 설양환 외 역, 『교육공학과 교수매체』, 아카데미 프레스, 2005.
2) 교육인적 자원부, 『교사용지도서 국어 1-2학기』, 2007
3) http://www.ssem.or.kr/ (쑥부쟁이 플래쉬)
4) http://www.edunet4u.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지도안] 국어과 학습 지도안
  • 국어과 학습 지도안지도일시지도대상지도교사지도교생차 례대단원명소단원명 - 지도 단원 차시3. 다양한 표현과 이해(1) 봄봄 - 제 2차시 (2) 봉산탈춤 - 제 4차시(2) 봉산탈춤 - 제 5차시6. 노래의 아름다움(1) 청산별곡 - 제 2차시(2) 어부사시사 - 제 3차시(3) 진달래꽃 - 제 4차시(4) 유리창 - 제 5차시(5) 광야 - 제 6차시다양한 표현과 이해Ⅰ. 단원명3. 다양한 표현과 이해Ⅱ. 단원 설정의 이유의사소통하면 일반적으로 언어를 통해 사람이 뜻을

  • 대안학교 레포트
  • 2. 학교의 조직 및 운영2-1 교회에서 세운 학교의 유관 교단표1-6 구분학교계비율예장통합광성드림학교(거룩한빛광성교회)/두레학교(두레교회)두레자연중학교(두레교회)/두레자연고등학교(두레교회)멋쟁이학교(사랑방교회)/어린이학교(사랑방교회)635%예장합동광주동명고등학교(동명교회)/쉐마기독학교(꽃동산교회)여명학교(남서울은혜교회)318%예장고신샘물기독학교(샘물교회)16%감리교산돌학교(감리교)/전인기독학교(임마누엘교회)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기업별/직종별)▣ 기업별 자기소개서 작성샘플1. 자기소개서(감사원/감사관/신입)2. 자기소개서(경영/금융결제원/신입)3. 자기소개서(공사/식품의약품안정청/연구원)4. 자기소개서(강원레일테크/기술영업/경력)5. 자기소개서(고려해운/해운수출입/신입)6. 자기소개서(DAUM/인터넷비즈니스/인턴)7. 자기소개서(대림건설/총무/신입)8. 자기소개서(대우건설/건축/경력)9. 자기소개서(대우건설/도로시공/경력)10. 자기소개서(대우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29. (1학기) ‘가시고시(조창인)’, ‘창가의 토토(구로야나기 테츠코)’, ‘나무(베르나르 베르베르)’,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공지영)’, ‘연금술사(파울로 코엘료)’ 같이 베스트셀러 위주의 독서를 함. 너무 유행에 치우친 책읽기가 아닌지에 대해 스스로 점검할 필요성이 있음.30. (1학기) ‘길 위의 노래(김시습)’, ‘한시 미학 산책’, ‘꽃들의 웃음판’(정민), ‘허난설헌(김성남)’, ‘한시의 그늘에 서서(김주수)’ 같은 책들을 읽으며 그 동안

  • 취업 - 30종의 다양한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들
  • 2지망 : 근무지역경력여부신 입 / 경력성 명(한글) 희망연봉~사 진(반명함,3개월이내 촬영)(한자) 종 교(영문)결혼여부기 혼 / 미혼주민번호-집 전 화-생년월일년 월 일 (음 / 양) (만 세)휴 대 폰-본 적E-mail현 주 소학 력 입학일졸업일학 교 명전 공졸업여부학점예 3.0/4.5소재지중학교졸업-고등학교졸업졸업/4.5졸업/4.5공란없이 기재바랍니다. 만약 누락 기재시 서류전형에서 불합격 처리됩니다. 학점은 대학이후 학점 기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