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 [중학교 국어 1-2] 3. 판단하며 읽기(2) 우리 꽃 산책 교수-학습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9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A+자료입니다. 7차 교육과정의 개괄부터, 학습 활동 자료까지 만들어두었으니 보고서 뿐 아니라 실습 때에도 유용할거예요.
- 목차
-
Ⅰ. 국어과 교육 과정의 목표 ----------------- 2
Ⅱ. 교재 및 단원명 -------------------------- 2 ~ 3
1. 교재
2. 단원명
Ⅲ. 단원 소개 ------------------------------- 3 ~ 4
1. 대단원 개관
2. 소단원 개관
3. 단원 설정 이유
Ⅳ. 지도상 유의점 및 학습준비사항 ----------- 4
1. 지도상 유의점
2. 학습준비물
3. 학습준비사항
Ⅴ. 단원 교수․학습 계획(총 6차시) -------------------- 5 ~ 6
Ⅵ. 본시의 학습 지도안 ---------------------- 7~ 14
Ⅶ. ASSURE 모형에 따른 수업 지도안----------- 15 ~ 19
Ⅷ. 별첨 ------------------------------------ 20 ~ 21
Ⅸ. 참고문헌 및 사이트----------------------- 22
- 본문내용
-
Ⅶ. ASSURE 모형에 따른 수업 지도안
1. 학습자 분석
① 일반적 특성
이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이다. 학생의 연령은 13세(만12세)로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에 이 시기의 아동은 구체적 조작기에서 형식적 조작기로 나아가는 단계에 있다. 대부분의 아동들은 구체적인 문제에 대한 논리적인 사고가 가능하다. 학습이 부진한 몇몇 학생을 제외한 다른 아동들은 문제 사태에서 해결 가능한 방안을 모색하는 등 추상적인 사고가 가능하다.
학생들은 시각매체에 큰 관심을 보이고 집중도가 높기 때문에 연필과 종이로만 구성된 활동은 따분해한다.
② 출발점 능력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것을 할 수 있다.
-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책이나 기타 인터넷 정보를 검색해서 계절별로 피는 꽃의 종류를 조사할 수 있다.
- 활동이 주어졌을 때 모둠끼리 토의하여 여러 가지 생각을 종합하고 발표할 수 있다.
③ 학습양식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단순히 듣고 적기만 하는 수업은 따분해한다. 때문에 직접 수행하고 답하면서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는 활동을 적절히 배치할 때 가장 잘 학습하는 것으로 보인다. 학생들은 컴퓨터와 같은 매체에 큰 관심을 보이고 쉽게 집중한다. 따라서 컴퓨터와 인터넷 사용을 통해 학생들의 내적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다. 많은 학생들은 개인별 활동보다는 모둠별로 활동할 때 수업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평가에 있어서는 많은 학생들이 지필고사에 불안을 겪는 경향이 있다. 그 결과 지필고사가 아닌 다른 방법을 사용하여 평가하는 것을 더 좋아한다. 따라서 본 수업에서는 PPT를 이용한 형성평가를 실시하고자 한다.
국어 교과는 모국어를 대상으로 하는 교과이므로 학습자들의 참여가 높은 반면 수업 진행이 지루하고 딱딱한 주입식으로 흐를 경우 관심과 흥미가 낮아질 수 있다. 모든 학생이 수업에 흥미를 잃지 않고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2. 목표진술
이 수업을 하고 난 후 학습자가 달성할 수 있는 목표는 다음과 같다.
지식
- 설명문의 개념을 이해 할 수 있다
- 사실과 의견에 대한 개념을 이해 할 수 있다.
기능
- 설명문의 특성을 2가지 이상 말할 수 있다.
- 글을 읽고 사실과 의견을 구분하는 활동을 할 수 있다.
태도
- 일상생활에서 정보전달문을 읽을 때, 사실과 의견을 구분하며 읽는 태도를 지닌다.
※ ABCD 목표 진술 방법
Audience(대상): 목표의 초점을 이루는 학습자층을 명시하고, 교사가 아닌 학습자가 무엇을 할 수 있게 되는지 명시한다.
Behavior(행동): 학습 후에 나타날 수 있는 행위를 구체적인 행동 용어로 명시한다.
Condition(조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습자가 사용할 도구, 보조도구, 기자재 등과 학습을 위해 필요한 제반환경에 대해 명시한다.
Degree(정도): 시간제한, 정확한 반응의 범위 등을 명시하여 행동의 만족도를 판단할 준거를 나타낸다.
ABCD 목표진술 방법에 의한 본 차시의 수업 목표
①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은 교과서의 본문을 읽으면서 교사의 설명을 들으면 설명문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고, 설명문의 특성을 2가지 이상 말할 수 있다.
②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은 사실과 의견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모둠 협동 학습을 통해 일반적인 정보전달문에서 사실과 의견을 구분하는 활동을 할 수 있다.
앞 절의 차시 구분에서 보았듯이 지문 내용은 총 2차시에 걸쳐서 실시되며 앞 차시의 학습 목표는 ‘설명문의 특성을 이해한다.’와 ‘사실과 의견을 구분할 수 있다.’ 그리고 뒤 차시의 학습 목표는 ‘글쓴이의 의도와 목적을 파악할 수 있다.’와 ‘글쓴이 개인의 느낌이나 생각을 자신의 것과 비교할 수 있다.’로써 해설서의 내용에 충실하도록 설정하였다. 본 팀에서 발표한 3/5차시의 첫 번째 학습 목표인 ‘설명문의 특성을 이해한다.’는 저학년에서 이미 학습되었을 설명문의 특성을 고학년에 와서 ‘이해하며 읽는다’처럼 좀 더 고차적으로 목표를 설정하였다. 그리고 두 번째 학습 목표는 사실과 의견을 구분하여 읽는 능력을 기르기 위함인데 〔7-읽-(3)〕 ‘글쓴이의 의도나 목적을 파악하며 글을 읽는다.’의 광범위한 내용을 설명문의 것으로 국한하여 목표로 설정해 보았다.
후략
- 참고문헌
-
1) 설양환 외 역, 『교육공학과 교수매체』, 아카데미 프레스, 2005.
2) 교육인적 자원부, 『교사용지도서 국어 1-2학기』, 2007
3) http://www.ssem.or.kr/ (쑥부쟁이 플래쉬)
4) http://www.edunet4u.net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문학] 최인훈의 『크리스마스 캐럴』작품분석
- 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의 접근관점(제도적 관점 잔여적 관점)과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문제점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제도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