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학업성취의 격차와 학습의 사회적 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6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들어가면서
2. 주요개념정리

Ⅱ. 이론과 실제
1. 학업성취와 학업격차
1) 학업성취
2) 학업성취 격차 이론
3) 교육격차
2. 지능결정론
1) 지능의 개념
2) 지능의 구성요소
3) 지능의 결정 요인 - 유전과 환경
4) 지능검사의 찬반양론
5) 지능과 학업 성취의 관계
6) 정리

3. 환경결정론
1) 재생산 이론
(1) 경제적 자본과 학업 성취
(2) 문화적 자본과 학업 성취
2) 학습의 사회적 환경
(1) 교사변인
(2) 학교변인
(3) 사교육과 선행학습
(4) 교육 불평등 접근 이론
4. 실제
1) 가정환경과 학업성취
2) 지역 환경과 학업성취
3) 교사의 역할과 학업성취
4) 교육격차의 원인과 대책

Ⅲ. 생각해 볼 과제
1. 수준별 학습
2. 교사의 행위에 대한 학생의 인지
3. 학업성취의 개념
본문내용
Ⅰ. 서론

1. 들어가면서
우리 모두가 알고 있듯이, 과거에는 여자가 남자보다 학업 성취가 낮게 나타났다. 이러한 격차가 만약 여자의 선천적·생물학적 차이로 인해 생긴 것이라면 그 격차는 결코 인간의 몫일 수 없다. 그러나 반대로, 여자에 대한 사회적 억압구조, 여자에 불리한 취업기회, 여자에게 불리한 문화풍토, 이러한 상황 속의 교육풍토에 따른 결과라면, 이것은 인간의 몫이자, 사회의 몫이 되는 것이다.
이처럼, 교육의 과정과 그에 따른 결과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학습활동이 전개되는 사회적 환경을 이해해야만 한다. 대부분의 교사들은 학생과 관련된 사회적 환경들이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에서 배우는 지식 · 가치 · 행동의 학습에 다방면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고 있다. 이에, 우리는 학습자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지능이라는 선천적 요인과 환경론적 요인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지능과 환경이 어떠한 방식으로 학습자의 학업성취에 관계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학업성취의 다양한 결정요인들을 살펴본 것을 바탕으로 하여, 교육의 사회적 화경과 관련된 몇 가지 쟁점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2. 주요개념정리

◎ 학업 성취
학업성취는 단순한 학습의 결과로서 이해하기보다는 과거에 학습한 지식이나 기능을 바탕으로 앞으로 학습가능성 내지, 창조의 가능성으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대현 외 10명(2005), 『교육과 교육학』, 학지사 2005
김병성, 『교육사회학 이론신강- 거시&미시적 관련이론』, 학지사, 2002
이종각, 『새로운 교육사회학 총론』개정증보판, 동문사, 2005
공철민, 「실업계 고등학교 수학학업성취 관련 변인 연구 - 인문계 고등학교와 비교를 통해서」, 계명대 교육대학원 수학교육과 석사학위, 2005
도종수, 「학업성취 관련변인의 지역격차 실태와 대책」,『청소년학 연구』제12권 제4호, 나사렛대학교 사회복지학부, 2005
김경근, 변수용, 「한국사회에서의 상급하교 진학 선택 결정요인」, 『교육사회학연구 제16권 제 4호』, 2006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격차의 실태 및 해소방안 연구」, 2004
이정희, 「교사 행동에 대한 학생의 지각과 자아존중감&학업성취와의 관계」, 춘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
이은영, 「능력별 수준별 교수&학습자료 적용이 아동의 학업성취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김양분, 「세계는 지금 ‘학업성취 개념’을 완전히 바꾸고 있다-외국이 학업성취평가 동향」,『Educational Development』, 2004
보울스 & 진티스, 『자본주의와 학교교육』, 사계절 1986
김병성,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학지사 2006,
김석준, 「국민학교 학생들의 학문적 자아개념, 사회경제적 지위, 지각된 양육태도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 부산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1992
문화일보, 2006년 8월 19일자 기사
경향신문 2007년 5월 10일자 기사
김경식,박전애,안상헌,윤주국,이병환,장흥재 공저,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03
John W. Santrock저, 곽금주 역, 『아동발달심리학』 제 10판, 박학사, 2006
에드워드 E. 스미스, 『힐가드와 애트킨슨의 심리학 원론』, 제 14판, 박학사, 2004
하워드 가드너 저, 김정휘 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학업성취의 격차
  • 학업성취의 격차교육사회학학업성취 격차의 정의1.1 개념1.2 중요성1.3 이론2. 학업성취 격차의 원인 : 학교 내 요인3. 학업성취 격차의 원인 : 학교 외 요인4. 집단간의 학업성취 격차4.1 지역간4.2 남녀간4.3 계층간5. 학업성취 격차 해결 방안 및 사례6. 결 론7. 토 론8. 참고 문헌목차학업성취 격차의 개념학업성취 : 학교 교육을 통해 학습한 지식, 지적 능력, 태도, 가차관등 학습결과의 총칭 (지적 영역의 학습 결과만이 아니라 비지적(非知的)

  • [교육학] 교육의 평등과 불평등관fp
  • 교육에 있어 차별을 받지 않는다.” 3부. 가정의 경제적 배경과 교육기회균등의 관계교육의 기회균등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받을 권리를 가지는 것이다. 그러면 가정의 사회경제적 배경과 교육의 괴회균등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이것은 교육가 사회평등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살펴보면,학력은 수입을 증가시켜주고, 높은 직업지위를 갖게 해주며 사회적으로 높은 지위를 가져다준다. 그러면 학력을 성취하는 학교는 정말로 수입이나,

  • 신교육사회학 관점에서 학교부적응 학생
  • 학업성취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들은 매우 다양하게 존재할 수 있다. 부모의 학습지원, 부모의 기대와 관심, 학습 환경과 자원, 학생의 교육 포부, 학습 시간이나 수업태도, 자기주도적학습 능력 등이 있겠지만, 오늘날 많은 연구들을 종합해서 보면, 부모의 사회 및 경제적 지위가 오늘날의 학력 격차를 나타내고 있는 것이라고 한다. 부모의 사회경제적 격차가 자녀의 학업성취도와 상위학교로의 진학 격차로 이어지기 때문이다.2.신교육사회학 관점

  • [교육사회학] 브루코버 Brookover와 러터 Rutter의 연구
  • 학업성취에 미치는 변인을 학교의 사회심리학적 요인을 중심으로 분석한 연구를 수행.1. 브루코버의 교육의 사회학 분류체계(1) 교육체제와 다른 사회영역과의 관계 : 문화와 관련된 교육의 기능, 학교 제도와 사회 통제의 과정 및 권력 체제와의 관련성, 사회 및 문화변화의 과정과 사회의 현상유지를 위한 교육제도의 기능, 사회 계급 및 지위 체계와 교육과의 관계 등.(2) 학교 내부의 인간관계 : 학교 밖의 문화와 학교 문화, 사회적 상호작용의 형식

  • 교육사회학 서적
  • 사회?경제적 지위 제 3절 교사의 역할 제 4절 교직의 전문성과 교권 확립 제 3부 교육과 사회정의 제 7장 사회계층, 사회이동과 교육 제 1절 사회계층의 개념 제 2절 사회계층의 결정요인과 분류 제 3절 사회계층의 부분문화와 교육 제 4절 사회이동의 의미 제 5절 사회이동에 관련된 요인들 제 6절 교육과 사회계층의 이동 제 8장 학업성취도와 교육의 기회균등 제 1절 학업성취 결정요인의 교육사회학적 의미 제 2절 유전론과 환경론의 논쟁 제 3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