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브루코버 Brookover와 러터 Rutter의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Brookover 연구

Ⅱ. Rutter 연구

본문내용
(4) 사회에서의 교육의 위치를 분석하는 교육사회학 : 사회 안에서 교육기관의 기능과, 학교와 지역사회의 환경에 관한 사회학적 관계를 규명.

(5) 학교 안에서의 사회적 관계, 학교와 지역사회 관게를 분석하는 교육사회학 : 학교 사회 내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 관계와 역할 등을 분석하는가 하면, 다른 한편으로 학교 내의 구성원들과 지역사회와의 관계를 분석하려는 노력.
(출처 : 이종각, 새로운 교육사회학 총론)
브루코버의 연구에 의하면 학교의 사회체제는 학생들이 내면화하는 역할, 정의, 규범, 기대, 가치, 신념 등에 영향을 미치고 , 이것들이 학업성취, 학문적 자아개념, 다른 정의적 반응에 영향을 미친다. 그는 학력 격차의 접근모형을 미시적 접근모형으로 제시하여 학교에서 학생들의 학습행동은 학교 사회체제에서 파생되는 사회적 문화적 특성과 함수관계가 있다고 하였으며, 학교의 사회적 체제를 분석하기 위한 준거로 투입, 산출 과정 모형을 도입하였다.

여기서 투입요인은 학생 집단의 특성과 교직원 배경, 과정요인으로는 학교의 사회적 구조와 학교풍토, 산출변인으로는 성적, 자아개념, 자신감을 들었다. 따라서 성적과 자아개념(산출변인)등은 투입요인(학생과 교사의 질)과 과정요인인 사회적 구조와 학교풍토(School climate) 에 의해 학교 간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고 보았다. 여기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리가 잘되었습니다
  • p***
    (2012.05.17 22:49:02)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제8장 학교사회
  • 교육 사회학. 문음사김병성 (2004) 교육과 사회. 학지사목 차 제 8 장 - 학 교 사 회 1. 서론1) 학교 2) 학교의 사회적 성격 3) 학교 사회 4) 본장에서 다루는 내용 2. 사회적 조직으로서의 학교1) 학교사회를 이해하는 방법2) 학교 조직의 다섯가지 특성3) 조직으로서의 학교의 성격에 대한 다양한 논의중간집단  관료제적 조직 규범적 조직 유지조직서비스 조직3. 사회체제로서의 학교1) 조직이론과 조직유형론을 학교에 적용할 때의 문제

  • [교육사회학] 제1장 교육사회학의 발달
  • 제1장교육사회학의 발달목 차 1. 교육의 사회적 접근2. 교육사회학의 발달 3. 교육사회학의 성격3.1. 실천지향적 교육사회학3.2. 학문지향적 교육사회학3.3. 학교 사회학 4. 교육사회학의 연구 영역5. 연구동향 및 정리 6. 참고문헌 및 질의응답듀이: 교육은 사회적 과정사회적 상호 작용을 통한 사회적 과정으로서의 교육1. 교육의 사회적 접근교육사회인간교육은 사회적 맥락 속에서 수행되므로 사회성을 간과할 수 없음2. 근대사회 – 공교육

  • 교육사회학 시험정보 정리
  • 2007년 1학기 교육사회학Take-Home Test I. 객관식: 아래 물음에 답하시오 1. 교육현상에 대한 과학적 연구의 필요성을 주장한 인물로 “교육사회학의 아버지”는 누구인가? ②① 꽁뜨(A. Comte) ② 뒤르켐(E. Durkheim) ③ 스잘로(H. Suzzallo) ④ 스펜스(H. Spencer)2. 교육사회학의 직접적인 관심영역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③① 사회계층과 교육의 상호관계 ② 사회발전과 교육의 상호관계③ 인간발달과 사회성의 상호관계 ④ 문화와 교육의 상호관계3. 다음의 가

  • 교육사회학의 발달 - 유럽과 미국에서의 발 전
  • 사회학 2.1) 교육에 관한 사회적 사실들과 그것들의 사회적 기능을 사회적 기능을 밝히는 일.2) 교육과 사회 및 문화 변화 간의 관계를 밝히는 일.3) 교육체계의 여러 유형을 비교문화적 및 비교학적으로 연구하는 일.4) 살아 있는 사회체계로서의 학급과 학교를 탐구하는 일.2차대전 이후*사회학지향적 교육사회학이 본격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한 것은 1950년대부터이다.교육에 대한 사회학자들의 관심이 높아진 이유는?*브루코버(Wilbur B. Brookover)가

  • 교육사회학 시험문제 정리
  • 2007년 1학기 교육사회학Take-Home Test I. 객관식: 아래 물음에 답하시오 1. 교육현상에 대한 과학적 연구의 필요성을 주장한 인물로 “교육사회학의 아버지”는 누구인가? ②① 꽁뜨(A. Comte) ② 뒤르켐(E. Durkheim) ③ 스잘로(H. Suzzallo) ④ 스펜스(H. Spencer)2. 교육사회학의 직접적인 관심영역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③① 사회계층과 교육의 상호관계 ② 사회발전과 교육의 상호관계③ 인간발달과 사회성의 상호관계 ④ 문화와 교육의 상호관계3. 다음의 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