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학업성취의 격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8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Ⅱ. 학업성취격차의 정의
1. 개념
2. 중요성
3. 학업 성취 격차를 설명하는 이론들의 분류
(1)결핍모형
가. 문화 실조론
나. 문화다원론
(2) 기회모형
가. 교육기회의 불평등
나. 교육재원의 불평등
(3) 교육과정 모형
가. 교사학생의 상교교섭효과
나. 교과과정의 불공평성
Ⅲ. 학업성취격차 원인 : 학업성취의 학교 내 요인
1. 학급규모와 학교 규모
2.학급 편성과 계열 편성
3. 학교의 교육환경
4. 교사의 기대효과
5. 학생문화와 학교풍토
Ⅲ. 학업성취격차 원인 : 학업성취의 학교 외 요인
1. 지능과 환경
(1) 지능검사의 발달과 계층적 관심.
(2) 지능의 유전결정론, 환경결정론, 문화차이 모형.
2. 가정환경 : 사회경제적 지위의 영향
(1)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
(2) 사회경제적 지위
(3) 경제적 자본 및 인간자본과 학업성취
(4) 사회적 자본과 학업성취
(5) 문화자본과 학업성취
Ⅳ. 집단간의 학업성취 격차
1. 지역 간 격차
2. 남녀 간 격차
3. 계층 간 격차
Ⅴ. 학업성취격차 해결 방안
1. 균등한 교육기회 보장
(1) 저소득층 교육비 지원
(2) 학교 급식비 지원 확대
(3) 저소득층 정보화 격차 해소
(5) 농어촌 학생의 대학 진학 기회 확대
2. 교육 여건 개선
(1) 도시 저소득 지역과 농어촌 학교에 대한 시설 투자 확대
(2) 농어촌 학교 운영의 자율성 확대
(3) 농어촌 지역의 교원 초빙제 확대 및 향토교사 적극 육성
(4) 농어촌 교원의 근무여건 개선
3. 기초 학력 보장
(1) 시 ․ 도(학교)별 학습 부진 학생 지도 대책 강화
(2) 농어촌 학생의 기초 학력 보장
4. 전인적 성장을 위한 통합적 지원
(1) 저소득층 학생들을 위한 교육 ․ 문화 ․ 복지 통합 서비스 제공
(2) 저소득층과 농어촌 학생들의 동기 부여 프로그램 강화
5. 교사의 책무성 강화
Ⅴ. 학업성취격차 해결 방안의 사례
1. 지역 격차 해소 방안 : 지방교육 재정교부금 차등 지원
2. 계층 격차 해소 방안 : 방과 후 학교 (Happy Zone 사업)
- 참고 문헌 -
- 본문내용
-
Ⅳ. 집단간의 학업성취 격차
1. 지역 간 격차
'말은 태어나면 제주도로 보내고 사람은 태어나면 서울로 보내라'라는 말이 있다. 이 말은 우리나라 농어촌과 도시간의 교육 격차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는 단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70년대 이후 진행되는 도시 중심의 경제발전으로 인해 많은 인구가 도시로 이동하면서 농어촌의 인구는 감소하고 그에 따라 농어촌 개발은 도시에 비해 경제적으로 문화적으로 많이 뒤쳐지게 되었다. 여기서 지역별 학업 성취도가 얼마나 차이나는 지에 대하여 한국교육개발원과 KICE연구 리포트를 통하여 살펴보겠다.
※ 지역별 학업성취도 비교
구분
원점수
학교효과 점수
언어
수리
외국어
언어
수리
외국어
지
역
별
서울
74.46
30.28
46.85
64.98
25.85
30.10
광역시
77.84
33.11
49.63
66.95
26.21
31.33
중소
76.59
29.52
46.63
66.73
25.48
31.01
읍면
54.37
18.34
31.18
59.61
20.88
25.43
*원점수 만점 : 언어(120점), 수리(61점), 외국어(80점)
☞ 원점수 : 학업성취도 원점수
☞ 학교효과 점수 : 학업성취도 점수의 학교별 평균에서 학생배경, 학교배경, 과외참여, 여가활동, 컴퓨터사용의 영향을 제거한 학교교육활동에 의한 점수
표 : “학교교육수준 및 실태분석연구 (2003, 한국교육개발원)”에서 부분인용
- 참고문헌
-
김천기, 2005, (개정판)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서울, 학지사
안관수, 2001, 기능주의 관점에서 본 학업성취에 대한 비판적 고찰,
한국교육학회11월호
오욱환, 2004, 교육사회학의 이해와 탐구, 서울, 교육과학사
한범숙, 1996, 교육심리학, 서울, 교육과학사
오성배, 2004, 지역간 학업 성취도 격차 원인 분석
: 지역효과와 학생이동의 영향 탐색, 한국교육 제 31권 제 2호
김신일, 2008, (제 3판 수정)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이종각, 2008,새로운 교육사회학 총론, 동문사
성태제 외 13명 공저, 2007, 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
순준종, 2006, 교육사회학, 문음사
이건만, 2000, 교육사회학의 이론과 실재, 도서출판 문음사
김영화, 2000,한국의 교육과 사회, 교육과학사
김경철, 임종익 외 공저, 1997, 교육학의 이해, 양서원
한상준 외 공저, 1995, 신교육사회학,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 윤동주 자서전 쓰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