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학업성취의 격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8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학업성취 격차의 정의
1.1 개념
1.2 중요성
1.3 이론
2. 학업성취 격차의 원인 : 학교 내 요인
3. 학업성취 격차의 원인 : 학교 외 요인
4. 집단간의 학업성취 격차
4.1 지역간
4.2 남녀간
4.3 계층간
5. 학업성취 격차 해결 방안 및 사례
6. 결 론
7. 토 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학급과 학교규모 학생 수가 적으면 성적이 높아질 것이다? 학급규모의 차이가 학업성취의 차이에 영향을 미치는 증거를 찾아볼 수 없다.(국제학업성취평가협회)(김신일, pp344-348)
학급편성과
계열편성 능력별 학급편성이 성적향상에 도움이 된다? 실제 연구결과는 상당히 엇갈리고 있어서 뚜렷한 결론을 끌어내기가 어렵다. (김신일, pp348-350)
학교의 교육환경 도농 간의 현저한 학업성취격차는 학교시설과 재정자원상황의 격차 때문? 젠크스(Jencks)는 이러한 방식이 맞지 않는다고 보았다(김신일, pp350-352).
교사의 기대효과 성적이 올라갈 것으로 교사가 기대하는 학생은 실제로 성적이 올라간다? 학생 개개인에 대한 교사의 기대가 어떻게 형성되며 그러한 기대가 어떠한 경로를 거쳐 하교생의 성적에 영향을 미치는가는 설명해 주지 않는다(김신일, pp353-355).
학생문화와
학교풍토 청소년들끼리 학교에서의 생활과 태도형성에 영향을 주어 성적에 영향을 미친다? 학교에 따라 학구적 분위기의 정도는 다르다? -콜맨(Coleman) 성적에 영향을 주기는 하지만 주된 것은 아니라는 연구가 있었다. (김신일, pp355-357).

■ 지능검사 실시의 역사적 배경 : 지적 능력이 우수한 자를 선별하기 위한 수단▷영국 : 빅토리안 지배계급 남자들이 산업혁명과 도시화 등의 사회적 혼란 속에서 지위유지를 위해 자신들의 지적 우월성을 입증시키기 위해 갈톤(Galton)에게 요구.▷ 이후 서구 : 식민지 경영을 위해 우수한 인적 자원 요구되어 갈톤과 피어슨이 우생학이라는 새로운 학문 발전시킴 ->이를 바탕으로 비네(Binet)가 지능검사 개발.▷ 미국 : 선별적 인종개량을 통해 국민의 질을 통제하려는 우생학적 바탕 속에서 발전.▷ 우리 나라 : 1950년 6.25전쟁 이후 중고등학교 입학자들 선별, 상급학교에 서의 학습가능성을 예언하기 위한 수단으로 지능검사 제작.


■ 사회적 자본과 학업성취
- 사회적 자본이란? : 아동이 가족이나 지역사회로부터 그것을 얻게 될 때 교육적 성취를 제고 시키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회적 자원 (콜만).
아동의 발달에 대한 부모의 관심, 부모나 지역사회에 의하여 견지되고 있는 사회적 규범, 부모가 아닌 가족 내 다른 성인들의 존재 및 그들과의 유대, 아동의 사회적 환경을 구성하고 있는 사람들이 주는 신뢰감 등
- 부모가 학력이 낮아 경제적으로 궁핍하고 학업에 직접적으로 도움을 주지 못하더라도 자녀에 대하여 보다 많은 관심과 격려를 제공한다면 그러한 불리함이 어느 정도 극복될 수 있기 때문이다.(김경근,2000)

1.지역 격차 해소 방안 : 지방교육 재정교부금 차등 지원

한국교육개발원은 도․농간 교육격차를 해소를 위해 특성화를 통한 소규모 학교의 육성, 지역단위 우수학교 육성, 농어촌 대입 특별전형 확대, 도시로의 학생이동을 부추기는 선발 형 고입제도 개선 등의 정책 대안 제시



2. 계층 격차 해소 방안 : 방과 후 학교 (Happy Zone 사업)

방과 후 학교는 하교 이후에 학교에서 특기적성과 수업보충수업이
가능하게 됨으로써 사교육비를 줄이고, 지역격차를 줄이며, 계층 간
격차를 줄일 수 있는 대안으로 제시
참고문헌
김천기, 2005, (개정판)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서울, 학지사
안관수, 2001, 기능주의 관점에서 본 학업성취에 대한 비판적 고찰,
한국교육학회11월호
오욱환, 2004, 교육사회학의 이해와 탐구, 서울, 교육과학사
한범숙, 1996, 교육심리학, 서울, 교육과학사
오성배, 2004, 지역간 학업 성취도 격차 원인 분석
: 지역효과와 학생이동의 영향 탐색, 한국교육 제 31권 제 2호
김신일, 2008, (제 3판 수정)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이종각, 2008,새로운 교육사회학 총론, 동문사
성태제 외 13명 공저, 2007, 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
순준종, 2006, 교육사회학, 문음사
이건만, 2000, 교육사회학의 이론과 실재, 도서출판 문음사
김영화, 2000,한국의 교육과 사회, 교육과학사
김경철, 임종익 외 공저, 1997, 교육학의 이해, 양서원
한상준 외 공저, 1995, 신교육사회학,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교육사회 정리
  • 교육풍토, 서울과 지방의 양극화와 격차심화 등의 문제를 심각하게 앓고 있다. (63~79년 입학시험시행, 60~61년, 87년 이후 대학별 고사와 학군제 및 인문/실업계 교육)․우리나라 학교제도 경직성과 폐쇄성이 매우 높다. (공교육에 대한 기대와 우려의 갈림길)(5) 빈부격차, 도․농간 격차와 교육․도시와 농촌간의 학력격차에 대한 연구결과① 농촌지역 학생들은 도시지역 학생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학업성취를 보인다.② 그 격차는 초등학교에서

  • [교육사회학] 학업성취 격차 설명모델의 교육사회학적 분석
  • 학업성취 격차 설명모델의 교육사회학적 분석Ⅰ.학업성취 격차의 의미◈교육격차-교육수준, 학교교육 연한격차, 학업성적 격차로 나타난다.실제적인 성공과 실패의 원인이 되며, 평등성과 수월성에 의 한 불가피한 현상사회경제문화적배경 → 교육비부담능력 →학교교육 연한(학교급별수준)사회경제적 지원↘ ↗수학능력학업성적사회 경제 문화적 배경, 학업성적, 학교교육 연한의 관계Ⅱ.학업 성적 격차 모델의 해석◈성적 격차의 원

  • 교육사회학 학업성취와 격차
  • 학업성취와격차CONTENTS#1 학업성취의 구성요소#2 학업성취 결정요인#3 학교의 학업성취향상 효과#4 학업성취의 격차와 원인개인적 요인학교 요인가정 요인지역사회사교육학급과 학교 규모학교의 교육여건집단편성교사 능력과 활동학교문화지능가정배경지역남녀 간 격차#1 구성요소#2 결정요인#3 학교의 향상효과#4 격차와 원인학업성취란?학교교육을 통하여 학습한 지식, 사회적 능력, 가치관, 예술능력, 운동기능 등 학습결과의 총칭

  • 교육사회학 총정리
  • 01. 교육사회학 이론01. 교육사회학의 성립과 전개1. 교육사회학의 정의(1) 교육현상의 사회적 성격❶ 교육은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지는 행위이므로 사회적 행위이다.❷ 교육은 또한 사회 속에서 일어나므로 사회의 영향을 받기도 하고, 사회의 전 현상에 적극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❸ 그리고 교육의 내용은 사회적으로 형성되고 축적된 문화이므로 사회적 성격을 띠고 있다.(2) 교육사회학의 정의❶ 교육사

  • [교육학개론]교육학개론-학업성취격차
  • 격차가 더 벌어지는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다고 한다. 2001년 3월부터 11월까지 지방에서 서울로 전학한 고교생은 3843명으로 2000년 같은 기간의 2966명에 비해 29.6%가 늘었으며 또, 이 기간에 서울 강북에서 강남으로 전학한 학생도 611명으로 전년도 같은 기간보다 30.6% 늘었다고 한다. 지역간 격차는 마치 모두가 인정하는 사실인 듯 하다.집단간의 학업성취 격차는 크게 지역간 격차, 남녀간 격차, 계층간 격차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교육사회학, 김신일,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