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교육, 발달심리, 교육심리] 인지발달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0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머리말 -------------------------------------------- 1p

Ⅱ. 본말
1.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1p
1) Piaget 이론의 주요 개념 ------------------------------1p
2)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2p
3) Piaget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6p
4) Piatet 이론의 한계점 ---------------------------------7p

2. Vigotsky의 인지발달 이론 ------------------------------7p
1) Vigotsky이론의 주요 개념 -----------------------------7p
2) Vigotsky의 언어발달 단계 -----------------------------8p
3) Vigotsky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9p
4) 인지발달에 대한 Vigotsky와 Piaget 이론의 비교 ------------9p

3. 인지발달에 대한 정보처리 이론 --------------------------10p
1) 기억 ---------------------------------------------10p
2) 인출능력평가 --------------------------------------11p
3) 인출 실패 -----------------------------------------11p
4) 인출 촉진 : 단서 -----------------------------------12p

Ⅲ. 맺음말 --------------------------------------------12p
본문내용
Ⅱ. 본말

1.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스위스의 심리학자인 Jean Piaget(1896~1980)는 지식이 조직되는 과정의 분석을 통해서 인가의 사고가 발달하는 과정에 대한 이론을 제시하였다. 그의 이론은 심리학과 교육학분야에 큰 영향을 끼친 것으로, 지능과 사고과정을 포괄적으로 설명하는 대표적인 인지발달 이론이라 할 수 있다.

1) Piaget 이론의 주요 개념

(1) 평형화
Piaget에 의하면 평형화는 기본적으로 동화와 조절, 두 기능의 통합과정이다. 동화는 자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도식 또는 인지구조 속에 외부의 대상을 받아들이는 인지과정이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조절은 자신이 가진 기존의 도식이나 구조가 새로운 대상을 동화하는 데 적합하지 않을 때, 그 새로운 대상에 맞도록 이미 가지고 있는 도식이나 구조를 바꾸어 나가는 것이다.
참고문헌
강경미 외 2명, 아동발달, 대왕사, 2005
강소연 외 3명,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1998
김경중 외 11명, 아동발달 심리, 학지사, 2002
김정섭 외 7명, 교사를 위한 교육 심리학, 서현사, 2004
김충기 외 1명, 교육심리학, 태영출판사, 2006
문선모, 교육심리학-학습발달중심접근, 양서원,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 심리학 이론
  • 심리학의 응용분야로써의 학문② Wundt는 인간행동과 정신에 관해 과학적 접근을 시작(내성법), 교육심리학 발달에 영향을 주었다.⇒ 과학적 심리학의 창시③ Thorndike는 교육심리학을 기초과학 또는 실험과학으로 보고 심리학의 학습이론을 발전 시켜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체계를 수립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 교육심리학이 독립적인 학문으로 성장하며 폭넓은 이론과 연구가 진행되었다.수업설계의 발전, 교수과정에 대한연구, 인지이론의 발전

  • 교육심리학 2018] 1.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방송대 교육심리학 2.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교육심리학
  • 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Ⅲ. 결론Ⅳ. 참고문헌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공통,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콜버그(Kohlberg)는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기본 골격으로 받아들이고, 청소년과 성인을 대상으로 도덕적 추론에 관련한 광범위한 경험적인 연구들을 수

  • [특수교육학과] 장애아동 교육현실과 교육을 위한 제언
  • 교육의 내용이 미흡한 실정이다. 특수아동이 일반 아동들과 다르다는 것은 정신지체, 학습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지체 및 복합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자폐 또는 뛰어난 재능이나 우수성 등을 지님으로 인해서 학업적, 행동적, 사회적 특성이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의미하며, 특수아동들은 이러한 차이로 인해서 특수아동으로 분류되고 이러한 아동들의 교육은 일반 아동들의 교육과는 다르게 시행되어야 한다. 인지발달이론 1960년

  • [심리학]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 이론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부활하기 시작했다.현재는 많은 연구의 이론적인 기초역할을 하고 있으며 특히 유아교육의 이론적 지주 역할을 하고 있음이 사실이다.-3-인지발달이란? (피아제의 인지이론)인간의 인지를 발달적 시각에서 조감한 대표적 인지 이론가는 피아제이다.피아제는 인간의 인지를 유기체가 복잡한 환경에 대해 나타내 보이는 생물학적 적응의 특수한 형태로 보고 있다. 인간은 주어지는 환경의 정보를 수동적으로 복사하기

  •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이 관심 있는 교육현상에 대하여 생각해본 후 이 현상과 관련한 연구주제를 한 가지 설정하여 간단한 연구방법을 설계하시오
  • 교육은 정밀성과 경제성이 떨어지더라도 학습자의 행동에 의미있는 변화를 일으키는 변인에 관심을 가지고 생태학적 타당성을 중요시 한다. 심리학은 특수한 영역을 제외하고는 가치중립적이고 기술적인 반면 교육학은 가치지향적이며 처방적이다. 심리학이 주로 통제된 실험실에서 확립된 반면, 교육학의 이론이나 법칙은 예측 불가능한 교실, 상황에서 일어나는 과정에 기초하고 있다.교육심리학의 영역에는 학습자의 이해(인지발달, 성격과 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