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교육, 발달심리, 교육심리] 인지발달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08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머리말 -------------------------------------------- 1p
Ⅱ. 본말
1.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1p
1) Piaget 이론의 주요 개념 ------------------------------1p
2)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2p
3) Piaget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6p
4) Piatet 이론의 한계점 ---------------------------------7p
2. Vigotsky의 인지발달 이론 ------------------------------7p
1) Vigotsky이론의 주요 개념 -----------------------------7p
2) Vigotsky의 언어발달 단계 -----------------------------8p
3) Vigotsky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9p
4) 인지발달에 대한 Vigotsky와 Piaget 이론의 비교 ------------9p
3. 인지발달에 대한 정보처리 이론 --------------------------10p
1) 기억 ---------------------------------------------10p
2) 인출능력평가 --------------------------------------11p
3) 인출 실패 -----------------------------------------11p
4) 인출 촉진 : 단서 -----------------------------------12p
Ⅲ. 맺음말 --------------------------------------------12p
- 본문내용
-
Ⅱ. 본말
1.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스위스의 심리학자인 Jean Piaget(1896~1980)는 지식이 조직되는 과정의 분석을 통해서 인가의 사고가 발달하는 과정에 대한 이론을 제시하였다. 그의 이론은 심리학과 교육학분야에 큰 영향을 끼친 것으로, 지능과 사고과정을 포괄적으로 설명하는 대표적인 인지발달 이론이라 할 수 있다.
1) Piaget 이론의 주요 개념
(1) 평형화
Piaget에 의하면 평형화는 기본적으로 동화와 조절, 두 기능의 통합과정이다. 동화는 자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도식 또는 인지구조 속에 외부의 대상을 받아들이는 인지과정이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조절은 자신이 가진 기존의 도식이나 구조가 새로운 대상을 동화하는 데 적합하지 않을 때, 그 새로운 대상에 맞도록 이미 가지고 있는 도식이나 구조를 바꾸어 나가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강경미 외 2명, 아동발달, 대왕사, 2005
강소연 외 3명,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1998
김경중 외 11명, 아동발달 심리, 학지사, 2002
김정섭 외 7명, 교사를 위한 교육 심리학, 서현사, 2004
김충기 외 1명, 교육심리학, 태영출판사, 2006
문선모, 교육심리학-학습발달중심접근, 양서원,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