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2018] 1.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방송대 교육심리학 2.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교육심리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29 / 2018.09.29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2018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 2018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1) 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교육심리학
- 2018년 방송대 교육심리학-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 &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방통대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 2018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설명 & 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 1.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 및 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교육심리학 2.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및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방송대 교육심리학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공통 |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참고문헌> - 교재: 이성진, 박성수(1999).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 기타 ① 임규혁, 임웅(2007).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② 송명자(2003).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등 |
- 하고 싶은 말
-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2018년 2학기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 참고자료(영문학과, 간호학과, 유아교육과), 위 논제로 충실하게 작성된 방송통신대학교 방통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입니다. 오랜 기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으며, 목차와 본문내용을 살펴보시면 아시겠지만 대충대충 작성하여 분량만 늘인 자료가 아닙니다. 주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보고서 내용을 구성하였습니다.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어 작성하였으며 다수의 논문과 관련 자료를 인용하여 더욱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참고하시면 관련자료 작성에 도움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학업에 보탬이 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 목차
-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개관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3수준 6단계
1) 인습 전 수준 (1단계, 2단계)
2) 인습 수준 (3단계, 4단계)
3) 인습 후 수준 (5단계, 6단계)
3. 콜버그 도덕성 발달 단계의 특징
4. 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의 한계
5. 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개관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1)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2) 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
3) 솔선선 대 죄 의식
4) 근면성 대 열등감
5) 자아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6) 친밀성 대 소외
7) 생산성 대 침체
8) 자아통합 대 절망
3.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공통,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콜버그(Kohlberg)는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기본 골격으로 받아들이고, 청소년과 성인을 대상으로 도덕적 추론에 관련한 광범위한 경험적인 연구들을 수행하여 피아제의 이론적 골격을 확장시켰고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인지발달이론을 정립시켰다. 그는 피아제의 도덕성 이론을 보다 체계화, 세분화 시켜 독자적인 이론을 구축하며, ‘하인즈의 이야기’와 같은 가상적인 도덕적 딜레마 상황을 제시하고 연령별로 개인이 상황에 처했을 때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왜 그러한 판단을 내리게 되었는가를 연구하였다. 도덕성의 내용보다는 도덕적 사고구조에 중점을 두면서, 도덕성 발달은 성별차이가 존재한다고 하며, 남성이 여성에 비해 높은 수준의 도덕성 발단단계에 이를 수 있다고 보았다.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은 그 가설에서 도덕적 갈등 상황의 복잡성 때문에 형식적 조작이 가능한 청년들이나 성인들의 도덕적 추론능력을 평가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된다. 지금부터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를 시작하도록 하겠다.
<중략>
교육심리학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공통,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은 전통적인 프로이트의 이론에 사회문화적 측면을 강조함으로써 전 생애에 걸친 인간 발달이론을 제시하였다. 그는 프로이트와 마찬가지로 시기에 따라 발달단계를 구분하였고 단계마다 특수한 위기나 갈등이 있는 점은 유사하지만, 에릭슨은 개인의 생물학적 욕구보다는 개인을 둘러싼 사회문화적 맥락 간의 상호작용이 발달에 영향을 받는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 참고문헌
-
이성진(명예교수), 박성진 저, 교육심리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4.
조규판, 주희진 외 1명, 교육심리학, 학지사, 2016.
김인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도덕 수업의 적용에 관한 연구, 원광대 교육대학원, 2008.
김지현,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을 통해 본 청소년 도덕행동 연구, 호남신학대학교 기독교상담대학원, 2014.
서강식,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 인간사랑, 2007.
이성미,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과 도덕교육에 관한 연구, 공주대 교육대학원, 2009.
전혜진, 에릭슨의 발달단계 이론에 따른 4세 여아의 놀이치료에 나타난 놀이 분석,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2018.
정신실, 에릭슨의 자아정체성 개념의 재조명,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2016.
김문성, 심리학의 즐거움, 휘닉스, 2011.
김용준, 김교정,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민사, 2012.
박아청, 에릭슨의 인간이해, 교육과학사,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콜버그 에릭슨] 1. 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설명+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2.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2020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콜버그 에릭슨
- 교육심리학 콜버그 에릭슨]1.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설명+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2.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콜버그 에릭슨, 2020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콜버그 에릭슨 교육적 시사점
- 2020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 2022]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2022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심리학, 콜버그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2020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교육심리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