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ygotsky와 교수 학습 이론 근접발달영역과 그 적용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Vygotsky와 교수-학습 이론
(근접발달영역과 그 적용을 중심으로)
■ 목차
I. Vygotsky의 생애 및 업적
Ⅱ.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1. 기본 가정
2. 인지발달의 구성요소
3. 사고와 언어
4. 발달과 학습의 관계
5. 피아제와 Vygotsky 이론의 비교
6. Vygotsky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근접발달영역과 교수-학습이론(원리)
1. 근접발달영역과 학습
2. 역동적 근접발달모형
3. 근접발달영역을 통한 발달 4단계
4. 근접발달영역과 비계설정
Ⅳ. 근접발달영역과 교수-학습이론의 적용
1. 교육과정
2. 교수-학습방법
3. 역동적 평가
I. Vygotsky의 생애 및 업적
Lev Semyonovich Vygotsky(1896-1934)는 Piaget와 같은 해인 1896년 11월 5일 러시아의 은행지점장인 아버지와 교사인 어머니 사이의 유복한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는 어머니로부터 독일어를 배웠고 수학자였던 가정교사 Solomon Ashpiz에 의해 소크라테스 대화형식으로 교육을 받음으로써 이후에 그의 이론 중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근접 발달영역이론의 형성에 도움을 받은 듯하다.
어릴 때부터 변증법을 중심으로 하는 Hegel철학에 관심이 많았고 유태인의 문화와 역사에 관한 문제에 관심 있는 동아리의 리더였으며, 우수한 성적으로 유태인 짐나지움을 졸업했다. 그는 어릴 때 어머니에게서 배운 독일어와 러시아어 외에도 히브리어, 불어, 영어, 라틴어 등 다양한 언어에 능통함으로써 다양한 학문적 배경에 기초가 될 수 있었다.
1914년 부모님의 뜻에 따라 모스크바 대학 의과대학에 입학했다가, 한 한기 만에 전공을 법학으로 바꾸었고, 동시에 사립대학인 Shaniavsky University대학에 등록하여 역사와 철학을 전공하였다. 그는 특히 문학, 역사, 예술, 철학, 특히 Hegel의 역사철학에 관심이 많았다고 한다. 1917년 공산혁명이 일어나던 해에 모스크바 대학을 졸업하고 그가 자랐던 백러시아의 Gomel의 한 학교에서 문학을 강의하다가 사범대학으로 자리를 옮겨 심리학을 강의하기 시작하였으며 자신의 심리학 논문들을 학술잡지와 신문에 발표하였다.
당시 러시아에는 크게 세 종류의 심리학파가 있었는데 주관적 방법을 이용하여 인간의 감정을 연구하는 구성주의 심리학파와 보이는 행동만을 연구하려는, 당시를 주도하고 있던 행동주의 심리학파, 이 두 학파를 통합하여 즉 감정과 행동을 통합해 보려는 Marxism심리학파이다. Vygotsky의 생각에 지배적인 영향을 준 것이 바로 Marxism이었다. 그는 그를 26세의 나이에 모스크바대학의 연구소로 데리고 온 Luria와 Leonthiev와 더불어 여러 심리학자들의 이론을 동화, 수정하여 사회주의 원리를 기본으로 한 사회를 창조하는데 힘썼다.
그는 1924년 이후 특수교육학에 관한 연구도 시도하여 시각장애자의 교육, 청각장애자의 교육, 신체 장애자교육과 같은 문제를 다룬 저서도 저술하였고, 1934년 결핵으로 요절하였는데 스탈린 치하에서 부르주아적 사고라는 이유로 1936년부터 출판이 금지되었다가 스탈린 사후 1950년대부터 출판되어 서구에 소개되기 시작하였고 1980년대부터는 그에 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 이유는 Vygotsky의 생각과 이론이 교육 및 발달과 기타 응용분야에 관련이 많고 특히 미국에서는 Piaget에 대체할 새로운 발달이론으로 인식하기 때문이다.
☞ 그는 다양한 외국어 실력과 문학, 역사, 철학, 예술, 교육, 심리학 등 다양한 학문배경을 기초로 고등정신기능의 사회문화적 기원, 매개, 놀이, 내적 언어, 근접발달영역 등 교육심리학 및 심리학과 관련된 주제는 물론 당시 소련의 실질적인 교육문제였던 일부 소련연방간 문화차이 해소문제, 정신지체아 등 학습장애문제, 대중의 문맹퇴치문제 등도 연구하였다.
Ⅱ.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1. Vygotsky 인지발달이론의 기본 가정
☞ Vygotsky의 이론에서 사회적 환경의 중요성
Vygotsky는 사회적 환경인 사회구조, 도구(언어, 문자, 제스처 등), 기술 등이 개인의 사고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주는지에 초점을 맞추어 인지발달을 설명하고 있으며, 자발적인 주의집중이나 정교한 기억과 같은 고등정신기능도 사회적 상호작용에 의해서 생기고 유지된다고 했다. 그는 고등정신기능 자체가 발생학적으로 사회적 기원을 가지며 준 사회적 성질을 지닌다고 주장한다. 어떠한 내부적인 고등정신기능도 외부적인 발달단계를 거쳐야 한다. 왜냐하면 고등정신기능은 본질적으로 사회적 기능이기 때문이다. 이것이 내부적 행동과 외부적 행동(사회적)에 관한 문제의 중심과제이다. 어떠한 고등정신기능도 외부적이라는 것은 내부의 진정한 정신 기능이 되기 전, 즉 내면화가 이루어지기 전에는 사회적인 것이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이화유치원과 중앙대학부설유치원
  • 학습하도록 흥미영역별로 학급환경을 구성하고 유아가 자신의 흥미에 따라 자유롭게 영역을 선택하게 한다.➁ 피아제의 구성주의 이론은 교사의 역할을 확고하게 정립하는 데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➂ 비고스키의 근접발달지역에서의 협력적 교수 학습과정과 비계설정의 개념은 이화유치원 교육과정에서 교사와 유아에게 강조되는 중요한 요인으로 보고 있다.생활주제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통합적 교육과정으로서, 유치원에서 전개하는

  • [교육학] 제 8 장 수업에 대한 학생 중심 그리고 구성주의적 접근
  • 그것이 바로 상대주의적 인식론을 강조하는 구성주의인 것이다. 현대 구성주의 학자들의 생각은 주로 Vygotsky의 이론에서 비롯된다.Vygotsky의 생각에 의해 유도된 네 가지 주요 원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사회적 학습- Vygotsky는 학습의 사회성에 역점을 두고 어린이는 협력집단에서 어른이나 자신보다 나은 또래들과의 상호작용으로 다른 학생들의 사고과정과 학습결과의 공유를 통해 학습이 진행된다고 주장하였다. ◉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

  • [사회] 비고스키-사회문화적 인지이론
  • 중심적이고 미성숙한 것 8) 평가- 개인의 발달에서 사회문화적 맥락의 중요성 강조.- 아동발달과 학습과의 관계를 설명하고, 학습이 아동발달을 촉구한다고 주장.- 아동의 실제 일상생활에 관심 . 아동의 발달과 학습에 대한 실질적 정보 제공- 아동발달의 보편적인 목표라는 것은 없으며, 이상적 사고나 행동은 각 문화권마다 다르다고 보고 문화의 상대성을 인정함.- 비판: 인간발달의 생물학적 측면 간과.        근접발달영역의 개념이 모호

  • 비고츠키 Vygotsky의 사회적 구성주의
  • 학습목표1.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을 비교 할 수 있다.2. Vygotsky 언어와 사고 발달 단계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3. ZPD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4. ZPD를 실제 교수활동에 적용 할 수 있다.사전학습vygotsky는 사회적ㅅㅎㅈㅇ을 중시한다. (상호작용)Vygotsky는ㅇㅇ와ㅅㄱ를 발달 단계를 제시. (언어, 사고)Vygotsky는ㄱㅅㅈㅇ의 대표적학자이다. (구성주의)ㄱㅈㅂㄷㅇㅇ의 핵심은 잠재력이다. (근접발달영역)구성주의에 대한 개괄적 소개토

  • [교수학습이론]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1234목 차 Vygotsky의 인지발달단계와 언어역할 Vygotsky의 근접발달영역과 비계설정 Vygotsky이론에 근거한 수업 설계 원리 Vygotsky이론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학습목표첫째. Vygotsky의 인지발달과정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둘째. 근접발달 영역과 비계설정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셋째. 근접발달영역을 적용하여 수업설계를 할 수 있다. 넷째. Vygotsky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추론할 수 있다.사전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