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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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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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의 문제점
2. 효율적인 정치사회화를 위한 학교교육의 개선방안
Ⅲ.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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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정치사회화란 개인이 그가 속해 있는 사회적 환경 속에서 여러 가지 매개체를 통하여 정치적 정향을 습득해 나가는 것이다. 특히 청소년기는 정치적 자아가 형성되는 시기로서 각 개인 및 사회적으로 정치사회화의 결정적 역할을 담당하게 되며, 다양한 정치사회화의 매체는 각종 정치지식, 가치, 태도를 형성시키는 역할을 한다. 정치사회화의 매체에는 가정, 학교, 또래집단, 종교, 사회계급, 인종, 직업, 대중매체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정치사회화의 기구들은 각기 역할을 달리하여 서로 상충되기도 하였다. 그 결과 정치사회화 과정의 비연속성이라느 치명적인 오류를 낳았지만, 정치사회화의 과정은 계속해서 진행되어야 하는 당위성을 안고 있다. 이런 점은 의도적인 정치사회화 과정의 필요성을 야기했으며, 그 결과 우리는 학교라는 정치사회화 기구에 주목을 하게 되었다. 현대 사회에서는 정치교육의 담당자로서 학교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는 중, 고등학생들에게 있어 학교는 가정의 영향을 대체하고 있어 그 영향력은 간과될 수 없다. 그에 따라 학교교육과 정치사회화와의 관계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게 되었다. 여기에서는 학교교육에서 나타나는 정치사회화 과정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합리적 개선 방안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의 문제점
(1) 지식전달 위주의 교과내용
첫째, 우리나라 사회과 교과서의 내용은 국가 체제의 유지라는 문제와 너무 밀접한 연관을 짓고 있다. 남북 분단에 따른 위기 상황 인식은 정치사회화에 있어서도 보수적인 기능만을 강조하게 되고 따라서 정치사회화가 갖는 혁신적 기능을 소홀히 함으로써 건전한 참여적 정치문화의 형성을 저해하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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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정치의식에 대한 연구」, 이선미, 성균관대 교육대학원
「효율적 정치사회화를 위한 학교교육의 개선방안 연구」, 오세헌, 부산외대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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