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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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사회화란 개인이 그가 속해 있는 사회적 환경 속에서 여러 가지 매개체를 통하여 정치적 정향을 습득해 나가는 것이다. 특히 청소년기는 정치적 자아가 형성되는 시기로서 각 개인 및 사회적으로 정치사회화의 결정적 역할을 담당하게 되며, 다양한 정치사회화의 매체는 각종 정치지식, 가치, 태도를 형성시키는 역할을 한다. 정치사회화의 매체에는 가정, 학교, 또래집단, 종교, 사회계급, 인종, 직업, 대중매체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정치사회화의 기구들은 각기 역할을 달리하여 서로 상충되기도 하였다. 그 결과 정치사회화 과정의 비연속성이라느 치명적인 오류를 낳았지만, 정치사회화의 과정은 계속해서 진행되어야 하는 당위성을 안고 있다. 이런 점은 의도적인 정치사회화 과정의 필요성을 야기했으며, 그 결과 우리는 학교라는 정치사회화 기구에 주목을 하게 되었다. 현대 사회에서는 정치교육의 담당자로서 학교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는 중, 고등학생들에게 있어 학교는 가정의 영향을 대체하고 있어 그 영향력은 간과될 수 없다. 그에 따라 학교교육과 정치사회화와의 관계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게 되었다. 여기에서는 학교교육에서 나타나는 정치사회화 과정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합리적 개선 방안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의 문제점
(1) 지식전달 위주의 교과내용
첫째, 우리나라 사회과 교과서의 내용은 국가 체제의 유지라는 문제와 너무 밀접한 연관을 짓고 있다. 남북 분단에 따른 위기 상황 인식은 정치사회화에 있어서도 보수적인 기능만을 강조하게 되고 따라서 정치사회화가 갖는 혁신적 기능을 소홀히 함으로써 건전한 참여적 정치문화의 형성을 저해하고 있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교과서를 통해 민주주의에 대한 기본적 지식은 배우지만 이를 가치화하고 신념화하기에는 현실과 너무나 동떨어져 있기 때문에 괴리감만 느낄 뿐이며, 이러한 경험은 교과내용에 대한 불신을 낳고, 결국은 국가체제에 대한 부정적 시각의 태도를 가지게 하는 역효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둘째, 단일화된 국정교과서 체제는 다양한 사고와 창조적 능력을 저해할 수 있다. 특히 다양성과 비판적, 창조적 사고가 요구됨에도 불구하고 일방적인 국가체제 유치 차원에서 이러한 요구를 무시한다면, 학생들은 제반 사회문제들에 대한 종합, 정리, 분석, 비판의 능력을 신장시키는데 장애가 됨으로써 훗날 그들이 배웠던 규범과 정치적 윤리, 정치적 현실 및 사태 등에 대한 문제가 있음을 깨닫게 될 경우 그들이 가지고 있던 국가와 사회에 대한 지지 자체가 흔들릴 수 있다.
셋째, 최근까지 반공일변도의 교육은 합리적 사고에 의한 비판이 아닌 국민적 감정에 호소하는 방식이 주를 이루어 흑, 백의 논리로 까지 비약되는 내용을 다루었다. 즉, 적이 아니면 동지라는 식의 이분법적 사고를 양산하므로 정치사회화 과정에서도 정적과는 화합할 수 없다는 것을 심어줌으로써 사고의 경직과 비판문화에 대한 부정적 태도를 갖도록 교육했다. 이처럼 국가주도적이고 지식 전달 위주의 교과내용은 학교교육이 정치사회화 과정을 수행하는데 나타나는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2) 권위적인 학교운영
우리나라의 교육환경은 교육을 출세의 수단으로 삼으려는 사회 분위기와 다음에 제시하는 학교운영의 몇 가지 비민주적이고 권위적인 모습이 정치사회화를 저해하는 근본 요인으로 지적될 수 있다.
첫째, 과다한 교과내용과 지식위주에 의존한 학교교육의 문제점을 들 수 있다. 오늘날 참다운 인간을 형성하기 위한 인간 본질론적 교육은 학교에서 찾아볼 수가 없다. 교사는 지시, 책무적 교과학습을 완수하기에 바쁘고, 학부모들은 자신들의 욕구 충족에 기준을 두고 있으며, 학원 또한 실력을 올리기에 급급하고 있는 실정이다.
둘째, 교육행정의 비민주적 경향은 교육현장의 비민주화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교육행정이 민주적일 때 교사들의 교육활동도 민주적일 수 있고 학생들에게 직접 행동으로 민주주의를 교육하는 모범을 보일 수 있으나 권위적인 교육행정의 풍토 하에서는 창의력을 발휘할 수 없고, 주인의식이 사라져 정치사회화를 막는 교육의 장이 될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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