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민주시민으로서의 정치사회화에 중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대통령이나 시장을 국민이 직접 선출하고, 반장이나 회장을 학생들이 직접 뽑는 등 이제 우리 사회는 최소한 제도적 차원에서는 민주주의가 실현된 것 같다. 하지만 자유 경선 뒤에는 정치적 ‘쇼’니, 뇌물을 주고 받았으니, 치맛바람이니 해서 오히려 반목이 더 심해지는 경우를 볼 수 있다. 또 ‘문민정부’ 이후 사회 곳곳에서 나타난 이해 갈등을 적절히 처리하지 못해 사회 혼란만 더 가중되고 있는 것도 볼 수 있다. 외형만 민주주의일 뿐, 어렵게 실현된 민주제도가 제대로 뿌리내리지 못해 모두들 안타까워하고 있다. 이는 민주주의가 제도의 실현만으로는 유지 발전될 수 없다는 것을 잘 보여 준다. 우리의 삶이 생활원리로서의 민주적 태도에 의해 뒷받침될 때, 비로소 민주주의는 본연의 모습대로 꽃 피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그 동안 우리의 학교교육의 정치사회화는 어떻게 진행되어 왔는가?
정치사회화란 개인이 특정 사회의 정치체계 속에서 적응하기 위하여 그 사회의 정치의 정치체계와 현상을 인지하고, 특정체계에 대한 선호와 신뢰를 경험하며 사회의 활동에 참여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러한 정치사회화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이 가정 다음으로 학교이다. 학교교육의 중요한 기능 중의 하나가 사회화 기능이다. 지난 5월 한달 동안, 필자도 교생실습을 갔다 와서 느낀 점 중의 하나가 학교는 “지식전달”보다 학생들의 “사회화”에 더 주력을 하고 있고, 또 그래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회가 급변하게 바뀌고, 정보화 시대가 되면서 학생들은 배울려면 얼마든지 배울 수가 있다고 생각한다. 옛날처럼 학교에서 선생님의 수업을 받는 것 말고도 인터넷이나 여러 가지 수단을 통해서 지식을 배울 수 있다. 하지만 그만큼 아이들이 갈수록 개인적으로 변하고, 가정에서 혼자 자라난 아이도 많으므로 “사회화” 교육이 학교에서 필수적이다. 학교교육은 가정교육과 더불어 청소년의 사회화를 담당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그럼 현 학교교육의 정치사회화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을까? 그래서 본론에서는 현 학교교육의 정치사회화 문제점과 그 개선방안에 대해 살펴보겠다.
본론
고등학교 정치교과서를 분석하여, 정치사회화의 내용 요소와 문제점, 개선방안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1. 정치사회화의 내용요소
정치사회화의 내용요소에 관한 국내외 학자들과 교과서 분석 연구자들의 연구를 종합해보면 정치권력, 정치과정, 정치발전, 국제정치, 시민의무감, 정치형태, 정치효능감, 정치가치, 정치지식, 한국정치의 특수성, 정치관심, 정치문화, 정치참여, 정치신뢰, 시민의식, 통일, 정치원리, 민주주의, 정부구조, 자유에 대한 신념, 국가자부심, 정치적 정보, 정치적 동기 순으로 제시되었다.
(1) 정치과정
정치과정이란 정치현상을 법적, 정치적 제도 보다 여러 제도가 부여된 여러 행위자의 상호협상의 과정으로서 받아들이는 말인데, 국가기능의 확대와 사회생활의 정치화 그리고 대중 민주주의의 정착 속에서 사회집단의 압력활동이 활성화되어 지역대표에게 그치지 않고 직능대표의 색채가 강해져 정치나 행정에 활발하게 작용한 것을 계기로 개념화 되었다. 즉 사적 이익과 정치, 행정의 상호침투가 진행됨으로써 정치가 형식적 제도를 초월한 역동성을 나타내기 때문에 지금까지의 제도론 중심의 정치학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등장한 것이다. 위의 정의를 바탕으로 한 교과서 분석의 주된 내용으로는 법률, 제도의 상호작용과정과 정치적 실체, 선거, 정책의 형성과정, 정치기구와 정치집단의 상호작용, 집단간 갈등에 대한 내용, 여론의 형성과 반영 과정 등이다.
(2). 정치권력
정치권력이란 강제를 수반하는 영향력의 행사를 항상 잠재하도록 하면서 그러나 이데올로기적으로도 정당한 것이라는 장치를 하여 강제에 따르는 비용을 최소한 하면서 최대의 편익을 끌어 내고자 하는 것으로, 강제장치를 독점하고자 하는 것이 큰 특징이다. 정치권력은 국내와 국외를 불문하고 군대, 경찰, 정보조직, 행정조직, 폭력단, 범죄기업 등의 강제장치가 광범위하게 존재하고 있으며, 평소부터 반항 세력에 대해 억제를 시도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실력행사로 정치의사의 관철을 도모하고자 한다. 위의 정의를 바탕으로 한 교과서 분석의 주된 내용으로는 정부의 공권력의 개념 및 작용, 국가의 역할, 정치권력의 정당성, 행정의 작용, 기능 등이다.
(3). 정치발전
정치발전이란 일반적으로 제2차 세계대전 후 식민지 지배에서 벗어나 국가 건설에 착수한 개발도상국의 정치체계가 일정의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행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위의 정의를 바탕으로 한 교과서 분석의 주된 내용으로는 정치발전의 과제, 우리나라의 정치발전, 민주정치발전, 정치변혁, 시민사회의 발전과정, 사회의 개혁과제, 경제발전의 내용 등이다.
(4). 국제정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교육] 생애능력과 학교교육의 개혁
  • 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서도 논의해 보았다. 2. 중등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 교과목 개선1. 중등교육의 목표와 현황다음은 7차 교육과정의 주요 개정사항을 이전 6차 교육과정과 비교한 것이다. 구분제6차 교육과정제7차 교육과정비고교육과정의 성격°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기준° 지역 수준의 편성 운영지침°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공통적, 일반적 기준° 교육 과정 고시의 법적 근거 명시-국가 수준의 교육과정-학교 교육과정

  • [사회복지]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과제oe
  • 의 다문화교육은 주로 그 경계 밖에 위치한 이주노동자, 혼혈인, 국제결혼가족 등을 대상으로 삼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배타적 특성과 백인과 흑인, 선진국과 후진국 등으로 분류하여 사고하고 판단하는 식의 외국인에 대한 이중적 잣대는 진정한 이해와 소통을 이루지 못하고 단지 ‘적응’에 교육의 초점을 맞추는데 만족하고 있는 현실이다. 이장에서는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Ⅱ. 본 론1. 다문화교육이란 무

  • 제 6차 교육과정
  • 의 구성에서 어느 정도 짐작할 수 있다. “새교육공동체위원회”는, 지금까지 정부 밖에서 우리나라 교육을 개선․개혁하기 위하여 교수, 교사, 학부모를 포함하는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구성한 단체들의 지도자들을 주축으로 하고 있었다. 거창한 교육개혁의 이념과 방향을 논하기보다는 아래로부터, 그리고 현장으로부터 소리 없는 참여와 실천으로 교육개혁의 내실을 다지겠다는 것이었다. 그리고 정부는 법정기구로 되어 있는 초․중등 학교운영위

  • 시민교육 - 제 9장 문화민주주의와 시민성교육
  • 민주주의자들은 학교와 같은 공공기구는 국가적 시민문화에 완전히 참여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하지만 공동체의 문화와 언어로부터 고립시킬 권한은 없다고 보았다.아동들은 지역, 종족, 사회계층, 종교 공동체에서 사회화되며, 여기에서 가치, 행위, 의무를 발달시키는데, 이는 다른 공동체와 협역문화에서 사회화된 청소년의 그것과 차이가 있다. 시민성교육은 학생들로 하여금 미국의 정치적 이상과 일관되는 성찰적인

  • [통일교육]통일교육의 목적,변천과정, 통일교육의 필요성,지침내용, 통일교육의 지도원리,전개방법, 통일교육의 문제점,개선과제
  • 의 개선 과제1. 민족 공동체 의식을 적극 고취시키는 교육이어야 한다2. 올바른 통일관을 형성시키는 교육이어야 한다3. 민주 시민의 자질을 함양시키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4. 고정 관념이나 편견을 없애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5. 수업 방법이 다양해야 한다6. 교육 현장에서 교수․학습 방법의 다양화와 통일교육 전담 교사의 전문성 향상이 이루어져야 한다7. 정보화 시대에 맞는 웹사이트․홈페이지의 개설 등 인터넷을 통한 통일교육 활성화 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