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교생실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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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달 여 남짓 되는 짧은 기간이었지만 4학년 1학기에 교생실습을 다녀왔다. 학생들을 직접 지도하고 같이 어울리기도 하면서 보낸 한달이 즐겁기도 하고 교직에 대한 꿈을 가진 나에게 과연 이 길이 나의 길인가를 생각하게 해준 아주 뜻 깊은 시간이었다. 더불어 정치사회화론에서 배웠던 다양한 정치 사회화의 매체 중, 학교의 역할을 여실히 느껴 볼 수도 있었다.
역시 현실에서 부딪히는 사회화는 내가 대학에 와서 배웠던 것과는 다른 점이 많았다. 어떤 이론에서든지 현실과 이상과의 괴리는 존재하기 마련이라고 생각은 했지만, 과연 내가 배웠던 이론들을 그 아이들에게 적용할 수 있을지도 의문이었고, 그런 이론들이 정말 이런 학생들을 연구한 결과 도출된 것인지에 대해서도 의심이 들 정도였다. 왜냐하면 내가 겪고 보아온 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는 그야말로 수준 이하였기 때문이다. 물론 그 수준을 딱 잘라 퍼센티지로 나타낼 수는 없다. 학생들의 의식수준에 관해 구체적으로 설문조사를 해본 적도 없거니와 단편적인 한 반이나 한 학교만을 한다고 해서 정확한 결과가 나온다는 보장도 없었기 때문이다.
그냥 내가 느끼고 체험한 사대부중 학생들의 실태를 보았을 때, 남학생들의 경우는 그 사회화 경향이 실망스럽다고 밖에 표현을 할 수가 없다. 여학생들의 경우는 어땠을까? 남학생들만큼의 실망을 나에게 안겨 주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기대했던 것 보다는 낮아 혹시나 나의 기대치가 너무 높았던 것은 아닐까 생각하였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중등학교 정치사회화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한번 생각해 보게 되었다. 뒤이어 나오는 본론 부분에서 주로 어떤 문제점들이 있는지와 그 문제점들에 대한 나름의 해결방안을 고찰해 보았다. 여기서 내가 사용한 ‘정치’라는 단어의 의미는 일반 정치인들이 국정을 운영하는 그런 정치가 아니라 일반적인 그룹에서 인간들이 모여 행위 하는 보편적인 활동을 뜻하는 것이다. 또한 학교라는 특수한 울타리 내에서 발생하고 해결해야 하는 문제점이기 때문에 주로 그 해결방안이 교사의 가르침과 학생의 행위나 태도변화, 또한 학부모와 지역사회의 연계성에 초점을 둔다는 것을 밝혀둔다.
Ⅱ. 본론
1. 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의 문제점
중학교에 갓 입학한 1학년 학생들의 정서적 상태는 초등학생들과 크게 다를 바가 없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들이 행동하는 모습을 귀엽다고 밖에 여기지 않았는데 그것은 학년이 올라가도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이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그래서 속으로 ‘요즘 학생들은 다들 이렇게 어리광이 심한가?’라고 자문해 보았는데 결론은 학생들이 덩치만 커졌지 여전히 정서적으로는 어리다는 것이었다. 그리고 그 문제의 한 복판에 부모와 자식의 관계가 있었다.
사대부중의 경우는 주로 집안환경이 넉넉지 못한 학생들이 몰리는 곳이다. 그 중 형편이 괜찮은 학생도 물론 있겠지만 대다수가 따뜻한 환경에서 서포트 받으며 공부하는 학생들과는 거리가 멀다. 여기에서 그들의 정치사회화를 방해하는 첫 번째 요인이 발생한다. 즉 그것은 어려서부터 부모로부터 과잉보호 내지는 관심을 받지 못하여서 학교라는 체제 자체에 적응을 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많다는 것이다. 그리고 많은 학생들이 관심을 받지 못하는 기준에 속한다.
그들에게 학교가 무엇이고 학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 지를 물어본 적이 있다. 그들은 대뜸 오기 싫은 곳, 하기 싫은 공부를 해야 하는 곳 등으로 대답을 하였고 그 대답들은 일률적이었다. 즉, 학교라는 그룹자체가 기피의 대상이고 싫어하는 장소인 것이다. 이 대답을 들은 나는 생각해 보았다. ‘그렇게 오기 싫은 곳이 학교이고 하기 싫은 것이 공부라면 과연 무리를 지어 생활하는 자체에 대한 의미가 그들에게 무엇인가?’
어려운 집안 환경으로 인해 부모님이 일찍 나가셔서 아침에 일어나기 조차 힘든 학생이 있고 어쩌다 보니 늦잠을 자게 되어 1교시 도중 들어오는 학생에게 집단생활과 정치 활동의 중요성이 먹힐 리 없다는 것이다. 그들에게는 학교를 빨리 벗어나는 하교 시간만이 기다려 질테고 선생님의 가르침은 잔소리로 밖에 들리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학교에서 결성되고 행하는 정치적 활동에 대한 행위는 그저 무의미하고 귀찮은 것으로만 여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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