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교육과 정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과 정치와의 관계에 대한 학문적 관심은 시대에 따라 정치적 사상은 달랐으나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이래로 계속 논의되어 왔다. 공화국에서 플라톤은 시민의 가치관이 정치 제도의 질서와 안정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며 적절한 시민가치를 가르치기 위한 수단으로서 교육과 아동기의 경험에 관심을 가지고 방법론으로서 각 계층에 적합한 훈련을 구상했다. 인간을 정치적 산물로 규정한 아리스토텔레스는 다른 정치 구조는 다른 형태의 정치적 가치와 성향을 요한다고 보고서 정치교육을 강조했다.
정치교육은 국민들로 하여금 정확한 정치지식을 바탕으로 정치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당면하는 정치문제들을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민주시민의 자질을 배양하게 하는 교과로서, 궁극적으로는 민주국가 발전과 복지사회 건설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나 그 동안의 정치교육이 한국사회의 민주발전을 위한 방향으로 충실한 역할을 했다고는 평가하기 힘들다. 왜냐하면 한국사회의 급격한 정치체계의 변동 속에서 정치교육은 그 본래의 역할보다는 권위주의 지배체제의 유지와 정치안정을 위한 수단으로 이용되어 왔기 때문이다.
오늘날 사회는 생활양식이 다양화되고 복잡해지고 모든 생활영역에서 정치가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높아져 가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상황은 개인으로 하여금, 부딪히는 많은 정치적 문제들을 합리적으로 판단하고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 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이와 같은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정치지식과 안목이 필요하다. 이에 정치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진다.
교육의 본래 기능은 사회화라고 볼 때, 정치사회에 적응시키기 위해 기존의 가치나 신념, 태도를 청소년에게 사회화시키는 정치 사회화의 문제는 사회화의 일부로서 중요한 교육의 기능이 된다고 볼 수 있다. 정치 또는 정치사회화 교육은 일부 사회교과만의 전유물이라고 보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이와 관련된 교육은 도덕윤리교과 에서도 다루어지고 있을 뿐 아니라, 어쩌면 학교 교육 전체가 정치사회화 교육의 장이라고도 볼 수 있다. 여기서는 우선 크게 정치교육을 담당하는 사회교과와 도덕윤리교과를 중심으로 중등학교 교육과 관련하여 정치사회화의 문제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문제점과 개선 방안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자.
II. 본론
1. 정치사회화와 교육
인간은 출생과 동시에 의도적이고 무의도적인 교육을 통하여 사회화의 과정을 거쳐 성장하고 발달한다. 이와 가튼 사회화 과정은 한 세대가 다음 세대에게 문화적 전통을 전달하고 학습시키는 과정으로써 이는 역할 내면화라는 점에서 볼 때 교육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정치사회화는 인간이 정치적 존재로서 성장해 가는 과정에 관한 경험적 분석을 위한 경험이다. 물론 정치사회화의 매체들은 의도적으로 인간을 정치세계로 이끌기도 하나 무의도적이고 비공식적인 과정을 포함한다. 따라서 오늘날과 같은 문화의 기본적인 요소까지 변화하여 자주 긴장과 불안 속에 빠져드는 상황 하에서는 상이한 매개체에 의해 전해지는 정치적 정보나 평가 등 은 서로 다를 수 있으므로 정치성향에 있어서 불일치불연속으로 인하여 갈등을 일으킬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이러한 갈등을 해결하여 새로운 세대가 정치공동체의 이상을 도덕적 판단에 따라 받아들이고 이를 실현할 수 있는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행위자로서의 시민교육으로 육성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정치사회화는 사회생활 중 특히 정치생활에 관련된 가치관, 태도, 신념, 행동양식 등 제반 학습과정을 지칭하는 것으로 정립된 이론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Byran G. Massialas는 일정한 정치제도의 규범과 가치를 개인이 내면화 하는 과정이며, 정치 사회적 가치를 다음 세대에 전수하는 과정이라고 보았다. Fread I. Greenstein은 정치사회화란 협의로는 특정의 교육기관이 정치지식, 가치, 제도 등을 주칩시키는 것이며 넓은 의미로는 정치와 관련된 사회적 태도와 성격특성의 획득과 같은 정치적 행동에 영향을 주는 모든 정치학습을 포함하는 개념이라 하였다. Janes S. Coleman은 개인이 정치제도에 대해 그 제도내의 자신의 역할에 대한 태도와 감정을 획득해 나가는 과정이라 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극찬. 『政治學(제6전정판)』. 법문사. 2004
배한동, 『도덕과 교재 연구 및 지도법』.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윤리교육과. 2007
<참고 논문>
허창범. “政治社會化 敎育方法”. 1986
이청재. “고등학교 사회과 정치교육 내용에 관한 연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치사회화의 개념
  • 1. 들어가면서정치사회화는 태어나면서부터 성인이 될 때까지, 계속적으로 일어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정치사회화가 이루어지고 굳어지는 여러 매체 중에서 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여기에서는 먼저 정치사회화의 개념과, 정치사회화 매체 중에서 학교, 그리고 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의 문제점과 그 개선방안을 정치문화적인 관점에서 알아보도록 한다.2. 정치사회화의 개념일반적으로 인간은 유전에 의한 본

  • 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정치교육의 담당자로서 학교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는 중, 고등학생들에게 있어 학교는 가정의 영향을 대체하고 있어 그 영향력은 간과될 수 없다. 그에 따라 학교교육과 정치사회화와의 관계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게 되었다. 여기에서는 학교교육에서 나타나는 정치사회화 과정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합리적 개선 방안을 살펴보도록 하겠다.Ⅱ. 본론1. 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의 문제점

  • [정치사회화] 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사회화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 서론2. 장치사회화의 개념3. 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4. 중등학교 정치사회화의 문제점4.1. 지식 전달위주의 교과내용 4.2. 권위적인 학교운영4.3. 획일적인 지도방법5. 중등학교의 개선방안5.1. 현실성 있는 교과내용5.2. 민주적인 학교운영5.3. 다양한 지도방법 모색6. 결론 및 제언1. 서론아동기와 청소년기의 정치적 학습은 오래 지속되며 성년기의 정치성향과 정치행위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또한 정치교육

  • 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교생실습
  • 정치사회화론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의 문제점과 개선방안Ⅰ. 서론한달 여 남짓 되는 짧은 기간이었지만 4학년 1학기에 교생실습을 다녀왔다. 학생들을 직접 지도하고 같이 어울리기도 하면서 보낸 한달이 즐겁기도 하고 교직에 대한 꿈을 가진 나에게 과연 이 길이 나의 길인가를 생각하게 해준 아주 뜻 깊은 시간이었다. 더불어 정치사회화론에서 배웠던 다양한 정치 사회화의 매체 중, 학교의 역할을 여실히 느껴 볼 수도 있었다. 역시 현실에

  • 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고등학교 선택과목 ‘시민윤리’중점으로) 1. 들어가면서학교라는 공간은 기본적으로 학생들의 생활지도를 통해 인성을 함양시키고 학습지도를 통해 지적 능력을 길러주는 곳이라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활동이 이루어지는 동안에 알게 모르게 의도하지 않았던 교육까지 이루어진다. 물론 학교는 국가에서 정하는 교육과정 및 학교 운영방침을 따르며 국가에서 고시한 교과 편제를 따르는 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