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 고전소설의 현재적 의의와 활용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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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전소설의 의의
ⅰ. 내용적 의의
ⅱ. 형식적 의의
2. 고전소설의 활용방안
ⅰ. 아동도서상품을 통한 고전 활용방안
ⅱ. 마당극을 통한 고전 활용방안
ⅲ. 고전소설의 영화화와 TV 드라마 제작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고전소설은 근대소설과의 구분으로 개화기를 중심으로 그 이전을 고전소설이라고 하는데 국문학 연구의 초창기에는 고전문학과 근대문학을 별개의 것으로 보아 근대문학을 소위 서구문학의 채용이라고 보는 시각, 고전문학과의 전통이 단절되었다고 보는 시각도 있었다. 그러나 근대소설은 고전소설과 단절되지 않았으며 그래서도 안 된다. 전통은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계승되기 마련이고 발전적으로 계승 되도록 노력해야 하는 일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몫이다.
오늘날 우리는 서구문물의 수용으로 인한 문화적 격동기에 있고 자칫 그 물결에 휩쓸려 우리의 정신을 잃을 수 있다. 이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전통에 눈을 돌려야 할 것이고 문학에서 역시 마찬가지이다.
요즘은 ‘고전 소설’하면 어린 아이들의 동화 속에 나오는 단순한 교훈소설이라고 생각해 외면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황석영의 「장길산」이나 홍명희의「임꺽정」은 재밌게 읽으면서 <홍길동전>은 그저 뻔한 얘기라고 생각하고 읽지 않는 세태를 보면서 전통문화에 대한 단절을 느끼고 혹은 문학에서 전통이라는 것이 있는가 하는 의혹마저 든다.
우리의 문학이 올바른 궤도를 정립해가기 위해서는 고전문학의 가치를 참답게 규명하려는 노력이 줄기차게 이루어지고, 또 이를 발전적으로 계승하려는 노력이 부단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리하여 우리 조는 고전문학의 소중한 가치를 알아보고 이것을 어떻게 계승하는 것이 현대에 우리 문학에 있어 바람직한 길인가 하는 점을 주로 하여 고찰해보았다.

참고문헌
·김춘택(1999), 조선 고전소설사 연구, 한국문화사.
·정출헌(1999), 고전소설사의 구도와 시각, 소명.
·조동일(1977), 한국소설의 이론, 지식산업사.
·최혜진(2000), 판소리계 소설의 미학, 역락.
·이문규(2000), 고전소설 비평사론, 새문사.
·설성경(1993), 한국고전소설의 본질, 국학자료원.
·설성경(1986), 고소설의 구조와 의의, 새문사
·민속학술자료총서23 민속놀이(2001), 우리마당(터).
·민속학술자료총서89 민속놀이(2001), 우리마당(터).
·민속학술자료총서286 탈놀이(2003), 우리마당(터).
·민속학술자료총서357 탈놀이(2003), 우리마당(터).
·사회과학원 문학연구소(1996), 조선문학통사1, 이회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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