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문학사] 박태원 소설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과 `천변풍경` 연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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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작가 박태원 소개
1. 박태원의 생애
2. 주변 환경과 시대적 상황

II.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 분석
1. 개요
2. 줄거리
3. 소설 이해하기
4. 작품 정리

III. <천변풍경>분석
1. 개요
2. 줄거리
3. <천변풍경>에 나타난 ‘세상 들여다보기’의 세 가지 위치
4. 구보가 목표로 삼았던 ‘좋은 소설’로서의 <천변풍경>
5. 결말의 사상

IV.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과 <천변풍경>에 나타난 기교론

V.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과 <천변풍경>에 나타난 서술 기법
1. 개요
2. 소설에 있어서의 영화적 기법
3. 영화적 서술 기법의 양상

VI.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에서 <천변풍경>으로의 전환
1. 고현학소설의 시도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
2. 객관적 시선의 심화 <천변풍경>

VII. 정리하며
본문내용
I. 작가 박태원 소개

1. 박태원의 생애

박태원은 1910년 1월 6일, 서울에서 약국을 경영하는 부모의 슬하 아래 태어났다. 어려서부터 이야기책과 글쓰기를 유달리 좋아했던 그는 11세 때인 1918년에는 경성사범보통학교에 들어가면서 정규 교육을 받기 시작하는데, 4학년을 마치고 1922년 경성제일공립고등보통학교에 입학하면서부터 본격적으로 문학서적들에 접근하기 시작하고 문우들과 어울려 실제로 창작을 시도하게 된다. 이 시기 국내외 문학작품들을 두루 섭렵하고 창작을 시도하며 문학에 대한 열망을 보였던 소년은 1923년 ‘동명(東明)지’의 소년칼럼난에 『달마지』라는 작문이 당선되며 첫 글을 발표하게 된다. 그리고 제일고보 3학년에 재학 중이던 1926년 3월, ‘조선문단’에 『누님』이라는 시가 가작에 당선되며 문단에 공식적으로 등장하게 된다. 그 후 1927년 제일고보 4학년을 수료한 뒤에는 학교 교육의 불필요함을 느끼고 자퇴를 하게 되는데 이는 문학에 열중하기 위한 자기 선택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 후 박태원은 춘원 이광수와 백화 양건식에게 본격적인 문학 수업을 받기 시작하며 주로 시를 발표하는데, 당시에는 소설보다는 시 창작에 더 관심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던 중 1928년 부친상을 당한 이태원은 갑작스런 아버지의 죽음에 충격을 받아 이 해 제일고보에 복학하여 1929년 3월 졸업하게 된다.(25회 졸업생) 그리고 한 해 동안 박태원(泊太苑), 몽보(夢甫)라는 필명으로 작품 활동에 몰두한다.
그러다 1930년 가을 동경으로 건너가 호세이대학(法政大學) 예과에 입학한다. 하지만 중도에 학교를 중퇴한 후 일본에 잠시 머물다 귀국하게 된 박태원은 1933년, <구인회>에 가입하게 되면서 문단적인 지위를 확고하게 정립하고 본격적인 문학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그리고 이상, 이태준 등과 더불어 구인회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면서 1930년대 모더니즘 소설 전개에 있어 선구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그러던 중 박태원은 1934년 10월 27일 교사로 재직하던 신여성 김정애와 결혼하여 슬하에 2남 3녀의 자식을 둔다. 1930년대 말 제국주의의 탄압이 심해지던 시기에 여러 문인들이 그러하였듯 박태원 역시 군국주의 체제하의 공식적인 이데올로기나 정치적 선전에 동조하게 된다. 그의 이러한 행적은 <조선문인협회>에 가담함으로써 시작되는데 그는 이곳의 활동을 통해 군국주의 체제를 긍정하는 작품들을 발표하게 된다. 이 시기 박태원의 문학은 이전의 문학적인 기교가 크게 퇴색하고 자신의 문학 활동을 신변잡기를 소재로 한 소설이나 통속소설 그리고 중국 소설이나 야담의 번역, 중국의 고전 정리에 한정시킨다.
해방 후에는 확대된 현실 인식을 바탕으로 역사와 민중의 삶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가지게 되며 일련의 역사소설들을 통하여 민중의 승리와 정치적인 이데올로기를 암암리에 지향하기 시작한다. 박태원은 해방 직후 최초의 문단 조직인 <조선문학건설본부>의 소설부의 중앙위원회 조직 임원으로 선정되어 활동하게 되며 이후 <조선 프로레타리아 문학동맹> 과 통합된 <조선문학가동맹>에서 역시 중앙집행위원으로 선정되기도 한다. 하지만 본래 정치적인 이데올로기를 쉽게 수용할 수 있는 성향의 소유자가 아니었던 박태원은 일련의 활동들이 절친했던 이태준의 영향으로 인해 행해졌던 것으로 판단되며, 1948년 남한의 총선거가 실시되고 정부가 수립되는 동안 <조선문학가동맹> 주도 세력들이 월북하는 와중에도 서울에 남
참고문헌
박태원. 천변풍경. 문학과지성사. 2005
박태원. 천변풍경. 깊은샘. 2003
박태원.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문학과지성사. 1998
박태원.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깊은 샘. 1994
윤정헌. 朴泰遠 小說硏究. 현설출판사. 1994
김봉진. 박태원 소설세계. 국학자료원. 2001
정현숙. 박태원 문학연구. 국학자료원. 1993
이윤진. 박태원 소설의 서술기법 연구. 국학자료원. 2004
강진호 외. 박태원 소설연구. 깊은샘. 2005
김현, 김윤식. 「한국문학사」.민음사. 1973
정호웅, 김윤식. 한국소설사. 문학동네.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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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남현. <한국 현대소설에 나타난 지식인상 연구>. 서울대 박사학위 논문.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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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과 함께 ‘구인회’의 활동을 통하여 모더니즘 소설에 한 획을 그었다. 여러 가지 새로운 기법을 소설에 도입하여 소설의 폭을 넓히는데 성공하였으며, 문학 자체의 예술성을 강조함으로서 당대 사회의 정치적 이데올로기를 부정하고 자신의 독특한 문학세계를 구축했다. 박태완의 작품은 모더니즘을 바탕으로 한 작품이 다수 나왔는데 남북한을 통틀어 가장 뛰어난 작가로서 평가받고 있다.박태원의 작품인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은 소설가 구보가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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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태원 작가와 구보씨의 일일
  • 박태원이 본격적인 작품 활동을 하기 시작했던 때는 1933년 구인회에 가담하면서부터였다. 그가 자신의 예술파적인 기질, 모더니스트로서의 성향을 마음껏 드러낼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이 구인회를 통해서이다. 구인회에서 그는 이태준과 급격히 가까워져서, 이태준이 『문장』을 발행하기 시작할 때 문장사에서 그의 단편집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출판해주기도 했다. 그는 의식적으로 모더니즘을 실천하면서 「피로」(1933)「딱한 사람들」(193

  •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작품분석
  • 소설을 발표.1937년《조광》에 「속 천변 풍경」을 연재. 「성군」을 《조광》에, 「성탄제」를 《여성》에 발표.1938년「명랑한 전망」을 《매일신보》에 연재. 장편소설집 『천변 풍경』과 단편소설집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을 출간.1939년「이상의 비련」을 《여성》에, 「윤초시의 상경」을《家庭の友(かていのゆう)》 에, 「골목안」을 《문장》에 발표. 『박태원단편집』(문장사)와 『지나소설집』(인문사)을 출간.1940년서울 돈암동에

  • 인문과학 김유정 1930년대 문학 개관 김유정 문학세계 김유정 작품 풍자와 해학
  • 소설이 많이 등장했고 예술의 자율적 속성에 대한 새로운 인식도 가능해진다. 특히 다양한 주제의 장편소설들이 등장하여 소설문단을 풍요롭게 만들고 있다.* 도시 문명에의 관심과 모더니즘적 경향 도시적 삶과 현대 문명에 다한 소설적 접근이 나타났으며, 도시적 삶의 병리(病理)를 섬세하게 묘사했다. 세태, 풍속 소설, 관찰 문학론. 이상 날개, 박태원 천변 풍경,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 채만식 레디 메이드 인생, 이효석 장미 병들다, 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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