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고등학교 국어과 교수, 학습과정안-전통과 창조(1)춘향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1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차 례 ▷
Ⅰ. 단원의 개관
1. 단원명
2. 단원 설정의 이유
3. 대단원 학습 목표
4. 단원 지도 계획
5. 지도상의 유의점
6. 평가 계획 및 방법
7. 소단원 개관
Ⅱ. 수업 대상 학습자의 이해자료
Ⅲ. 본시학습지도계획
Ⅳ. 학습지도안 작성 시 참고한 이론 및 학습 모형
Ⅴ. 수업 자료
1. 판서 계획
2. 모둠활동 계획
3. 학습지 및 평가지
- 본문내용
-
7. 소단원 개관
(1) 제재 소개
이 단원은 우리 전통 문화의 대표적인 사례인 ‘춘향전’을 제시하여 전통의 구체적인 실례를 이해하고 거기에서 전통의 본질에 부합하는 국면을 추출하는 학습 활동을 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춘향전’은 오랜 세월을 두고 이루어진 우리 민족 고유의 문화 양식으로 설화, 판소리, 소설의 특성을 두루 보이고 있을 뿐만 아니라 내용면에서도 한민족의 전통적 정서를 잘 표현하고 있는 작품이다. 학습자들은 ‘춘향전’을 읽는 과정에서 우리 민족의 전통적인 삶의 방식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실에 대응하고 갈등을 해소해 나가는 방식에 대해서도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다.
단순히 ‘춘향전’을 문학의 갈래로서 고전 소설이라는 관점에서만 볼 것이 아니라, 언어 자료로서 교과서 수록 부분이 보여주는 인물들의 재치와 해학, 표현 방식의 묘미, 인간성을 존중하고 백성을 사랑하는 정신 등 주체적 측면에 이르기까지 창조적인 부분들을 찾아보게 하고, 이를 활동 속에서 학습자들이 내면화할 수 있게 하였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서 학습자들은 전통이 막연히 어렵고 쓸모없으며 골치 아픈 것이라는 선입견에서 벗어나 생활 속에서 널리 쓰이고 있는 표현이나 사고에 내재해 있는 가치 있는 속성임을 이해할 수 있다.
(2) 제재의 활용 방안
이 단원에서는 ‘춘향전’이 우리 민족의 전통으로서 갖는 문화적 특성과 현재적 활용 방안에 초점을 맞추어 지도해야 할 것이다. 이 작품은 단순히 훈고학적인 주석만을 자세히 하는 데에도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이 때문에 주입식 수업이 이루어질 경우 학습자들에게 지루한 느낌을 주게 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학습자들로 하여금 ‘춘향전’에 나타난 여러 특질들 가운데 오늘날에도 활용될 수 있는 것들을 스스로 발견하게 하고, 그러한 사고 활동이 스스로 일어날 수 있게 수업 내용을 조직하여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