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고등학교 국어과 교수, 학습과정안-전통과 창조(1)춘향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1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차 례 ▷

Ⅰ. 단원의 개관
1. 단원명
2. 단원 설정의 이유
3. 대단원 학습 목표
4. 단원 지도 계획
5. 지도상의 유의점
6. 평가 계획 및 방법
7. 소단원 개관

Ⅱ. 수업 대상 학습자의 이해자료

Ⅲ. 본시학습지도계획

Ⅳ. 학습지도안 작성 시 참고한 이론 및 학습 모형

Ⅴ. 수업 자료
1. 판서 계획
2. 모둠활동 계획
3. 학습지 및 평가지
본문내용
7. 소단원 개관
(1) 제재 소개
이 단원은 우리 전통 문화의 대표적인 사례인 ‘춘향전’을 제시하여 전통의 구체적인 실례를 이해하고 거기에서 전통의 본질에 부합하는 국면을 추출하는 학습 활동을 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춘향전’은 오랜 세월을 두고 이루어진 우리 민족 고유의 문화 양식으로 설화, 판소리, 소설의 특성을 두루 보이고 있을 뿐만 아니라 내용면에서도 한민족의 전통적 정서를 잘 표현하고 있는 작품이다. 학습자들은 ‘춘향전’을 읽는 과정에서 우리 민족의 전통적인 삶의 방식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실에 대응하고 갈등을 해소해 나가는 방식에 대해서도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다.
단순히 ‘춘향전’을 문학의 갈래로서 고전 소설이라는 관점에서만 볼 것이 아니라, 언어 자료로서 교과서 수록 부분이 보여주는 인물들의 재치와 해학, 표현 방식의 묘미, 인간성을 존중하고 백성을 사랑하는 정신 등 주체적 측면에 이르기까지 창조적인 부분들을 찾아보게 하고, 이를 활동 속에서 학습자들이 내면화할 수 있게 하였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서 학습자들은 전통이 막연히 어렵고 쓸모없으며 골치 아픈 것이라는 선입견에서 벗어나 생활 속에서 널리 쓰이고 있는 표현이나 사고에 내재해 있는 가치 있는 속성임을 이해할 수 있다.
(2) 제재의 활용 방안
이 단원에서는 ‘춘향전’이 우리 민족의 전통으로서 갖는 문화적 특성과 현재적 활용 방안에 초점을 맞추어 지도해야 할 것이다. 이 작품은 단순히 훈고학적인 주석만을 자세히 하는 데에도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이 때문에 주입식 수업이 이루어질 경우 학습자들에게 지루한 느낌을 주게 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학습자들로 하여금 ‘춘향전’에 나타난 여러 특질들 가운데 오늘날에도 활용될 수 있는 것들을 스스로 발견하게 하고, 그러한 사고 활동이 스스로 일어날 수 있게 수업 내용을 조직하여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교육의 이론적 고찰
  • 교수-학습 방법 -9(1~3) 직접교수법, 문제해결학습법, 창의성계발학습법 -9(4~10) 유의미수용 학습법, 반응중심학습법, SQ3R, 개별화학습법 ICT 활용학습법, 역할놀이 학습법, 협동 학습법 -10(11~12) 가치탐구학습법, 토의․토론식교수법 -11 Ⅲ. 실제 사례 분석 111.《독자 반응 수업》중심으로 - 중학교 2학년 국어 112.《창의성계발학습법》 중심으로 - 고등학교 국어 (하)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6학년 문학 6단원 작품을 다른갈래로 표현한다
  • 국어과의 성격, 목표 및 내용과 평가를 규정한 것이다.(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여기서 특히 주의 깊게 살피고자 하는 것은 7차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국어과 교육목표의 지향점이 인지적 교육내용과 정의적 교육내용이 균형 있게 학습토록 하는 것이라는 것과 또 하나의 두드러진 특징은 초․중․고등학교의 국어과 교육목표를 일원화하여 제시하였다는 것이다. 여기서 국어 교육의 최상위 목표는 바로 에 있으

  • 생활지도와 상담 - 교과활동을 통한 마음의 치유
  • 학습자에게 연산이나 읽기를 통해서 도달해야 할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의 달성 여부를 점검하도록 시도하는 일은 단순히 정답에 도달하기 위한 전략으로서 지적 기능을 습득하는 것 이외에, 일상적인 삶에서 반성적인 자세가 얼마나 중요하고 유익한지를 깨닫고 삶의 가치로서 어떠한 선택을 할 것인가를 심사숙고하는 학습의 기회로 확장할 수도 있다. ( 학교교육에 대한 교육학적 논의에 있어서 패러다임의 극복 : 교수심리학의 관점 中 제7차 교

  • [특수교과교육] 개별화교육계획안 및 교수-학습과정안
  • 전통을 창조적으로 계승, 발전 시키려는 태도를 지닌다. 4. 10학년 수업시수1주일에 8시간Ⅱ. 기본교육과정 1. 국어의 성격2008년 개정 특수학교 기본 교육과정 국어과의 성격은 다음과 같다.국어과는 언어 사용 기능을 신장시켜 의사 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그 과정에서 올바른 태도와 습관을 형성하여 일상 생활 속에서 국어를 올바르게 활용하도록 하는 교과이다. 더불어 언어 사용 영역을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로 구분하고, 이러한 영역에서 언

  • [국어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분석
  • 국어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분석 < 목 차 >I 서론 II 본론1. 7차 국어 교과서의 외적 분석2. 7차 국어 교과서의 내적 분석1) 교과서 내 단원 구성의 기본 방향2) 교과서 내 단원 구성3) 교과서의 목표분석4) 교과서 각 하위 영역별 비율분석3. 10학년 국어 교과서의 개정 방향 III 결론 I. 서론 교과서는 교육과정의 핵심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것으로서 교과의 교수-학습 활동의 중심이 되는 문서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우리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