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시험] 1997학년도 논술 시험 문제와 분석 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5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1997학년도 논술시험 문제와 신문 분석기사 모음 입니다.
목차
<논술 문제>
고려대 인문-자연 공통
고려대 인문계열
고려대 자연계열
이화여대 인문-자연 공통
이화여대 인문계
이화여대 자연계열
한양대 인문계열(1)
한양대 인문계열(2)
한양대 자연계열(1)
한양대 자연계열 (2)
경희대 인문계열
경희대 자연계열
가톨릭대 공통
가톨릭대 인문계열
가톨릭대 자연계열
부산대 인문·사회계열
부산대 자연계열
서강대 공통
서강대 인문·사회계열
서강대 자연계열
연세대 인문계열 1
연세대 인문계열 2
연세대 자연계열 1
연세대 자연계열 2
성균관대 논술
서울시립대 인문계열
서울시립대 자연계열
한성대 인문계열
한성대 자연계열
서울대 논술고사 문제
중앙대 논술문제
<인문계>
<자연계>
인천대학교 논술 문제
고려대학교 논술 문제
공통
법·사범대학 논술문제-자연계
법·사범대학 논술문제-인문계
건국대학교 논술문제
<인문계열>
<사회계열>
<자연계열>
경북대학교 논술문제
◇ 공통
◇인문계
◇자연계
한국외국어대 논술문제
◇인문계
◇자연계
*용인캠퍼스
인하대 인문계 논술고사 문제
<인문계>
* 논술형
충남대 논술문제 및 모범 예시문
<공통>
<인문계>
<자연계>
<분석 기사>
97대입 서울대등 7개대 논술·면접고사 경향신문 97/01/03
서울대.중앙대 논술 및 면접고사 실시 한국일보 97/01/03
전국 46개 대학,논술.면접.구술고사 등 전형들어가 중앙일보 97/01/03
【97대입】서울대 논술 쉬웠다 경향신문 97/01/03
서울대 논술변별력 높아 점수편차 클듯 한국일보 97/01/03
97학년도 대입논술 출제경향 한국일보 97/01/03
[논술 출제경향분석] `논제'쉬워 문장력차 드러날듯 조선일보 97/01/03 48
<중앙대 논술 분석> 인문-시사,자연-과학관련 사고 중앙일보 97/01/03 <서울대 논술 분석> 쉬운 문제 독창적 서술 요구 중앙일보 97/01/03
˝서울大 논술 까다로웠다˝...46개大 면접등 전형시 중앙일보 97/01/03
【서울대 면접】 수험생 진땀뽑은 「소나기 질문」 경향신문 97/01/05
논술이 당락 가른다...중간채점 결과 점수차이 커 중앙일보 97. 1. 4.
서울대 당락에 논술·면접등 큰 영향 중앙일보 97/01/06
공부 잘하려면 책 많이 읽게하라 한국일보 97/01/06
서울대 논술.면접 점수편차 커질듯 한국일보 97/01/06
[서울대 입시] 논술 및 면접점수가 당락 결정 한겨레신문 97/01/06
『서울대「논술」이 합격좌우』…독창적 답안 많아 동아일보 97/01/06
<98 논술 대비> 당락 큰 변수...지금부터 준비해 중앙일보 97/01/07
【97대입】 서울大 논술·면접 점수편차 커 경향신문 97/01/07
[국민기자석] 대입논술 크게 보도 일류병 부채질 한겨레신문 97/01/07
<올 대입논술 출제경향 분석> 작년보다 쉬웠다 중앙일보 97/01/07
[논술문제 평가표] 서울대 논술문제 91점 "최고" 조선일보 97/01/09
[한국철학회 분석] "대입 논술문제 엉터리 많았다" 조선일보 97/01/09
경북대 논술고사 「아버지의 역할」등 출제 동아일보 97/01/09
서울대,논술문제 당초 6개 논제 출제 중앙일보 97/01/09
【97대입】 서울대 면접변별력 높아 경향신문 97/01/10
[서울대] 논술 중간채점 한겨레신문 97/01/10
서울대 97학년도 논술고사 70%가 20-28점 획득 중앙일보 97/01/10
서울대 논술 변별력 높았다…20∼28점 70% 동아일보 97/01/10
[서울대 논술] 70%가 20∼28점…1차채점 결과 조선일보 97/01/10
[책과 사람] 교사가 본 논술 교육 허와 실 한겨레신문 97/01/10
본문내용
고려대 인문-자연 공통

하림 : 민형아! 너는 매사에 생각과 판단이 너무 극단적인 것 같아. 책에서 읽었는데, 동-서양을 막론하고 [중용]은 인생의 주요한 덕목 중의 하나로서, 산술적 중간이 아니라 주어진 상황 안에서 지나치거나 모자람이없는 최선의 선택이라는 거야. 그러니까 쾌락에 탐닉하거나 욕망을 지나치게 억압하는 것 모두 바람직하지 않고, 너무 인색하거나 씀씀이가 헤픈 것 역시 바람직하지 못한 거야. 만용을 부리거나 비겁하게 구는 것도 모두 [중용]에서 벗어난 것이라고 생각해. 앞으로는 너도 좀 [중용]의 덕을 발휘하는 것이 좋지 않겠니?
민형 : 하림아! 너 도대체 무슨 소리하는 거니? 옳으면 옳고 그르면 그른 거지, [중용]이 왜 필요하다는 거야? 넌 내가 [정의로움]과 [정의롭지 못함] 사이의 중간을 택하는 것이 좋겠니?
하림 : ? !!

위에 나오는 두 친구의 대화를 참고하고, 다음을 논제로 삼아 논술문을 작성하시오.

논제 : '중용'과 '정의'는 서로 조화될 수 있는가?


·글의 길이는 빈 칸을 포함하여 800자 안팎이 되게 할 것.
·예시문 속의 문장을 그대로 쓰지 말 것.

고려대 인문계열

(가)고전은 원래 오래된 책이나 옛날의 의식-법식을 뜻했으나, 그 의미가 확장되어 오랜 세월에 걸쳐 많은 사람들에게 높이 평가되고 애호된 저술이나 특정분야의 권위서 혹은 뛰어난 예술작품을 가리키게 되었다. 고전은 현대를 사는 우리에게 오늘의 반성과 미래의 전망을 가능하게 하는 지혜의 보고라고 할 수 있다. 동서고금의 고전적 작품과 저작은 시대와 지역을 뛰어넘는 생명력을 가질 뿐 아니라, [지금-이곳]의 문제를 새롭게 인식할 수 있게 해 주는 현재적 가치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나)세상사람 들어보소. 「흥부뎐」 자초지종이 이러한데 야속할손 세인심이요. 괘씸할손 광대글쟁이 솜씨더라. 있는말 없는말에 꼬리를 달아 원통한 귀신을 매섭게 몰아치고 웃으며 짓밟더라. 세상일에 속에는 속이 있고 곡절뒤에 곡절인데, 겉보고 속보지 않으니 제가 저를 속이며 소경이 제닭치고 동리굿에 춤을 춘다. 강남제비 박씨받아 흥부가 치부했다니 이 아니 기막힌가, 어느 세상에 가난한 놈 박씨 물어다주는 복제비 있다던가, 왜제비 양제비가 너희를 살리더냐, 청제비 노제비가 너희를 살리더냐, 제비 좋아하네, 제비를 기다리다 밭갈기를 잊었으며 씨뿌리기 잊었구나. 사람이 못하는 일 날짐승이 무슨 소용이랴, 너이들 병통이 골수에 맺혔으니 이 모두 뉘탓인가, 네탓 네할애비 탓이로다. 눈속이는 허깨비 강남제비 미워서 보는 대로 붙잡아서 다리똑똑 분질러서 세상 인심 혁파하려 무진 애를 썼으되 이웃이 몽매하고 양반놈들 안목없고 삼공육경에서 향처벼슬아치가 겨루기가 도둑질이요, 뽐내기가 헐뜯기로 암흑세상 살던 인생 원한이 하도하오….(최인훈, 《놀부뎐》에서).

예시문 (가)는 [고전]에 관한 글이고, (나)는 고전 소설 을 현대적으로 재창조한 작품의 한 예의다. 위의 예시문을 참고하고, 다음을 논제로 삼아 논술문을 작성하시오.

논제 : 현대사회에서 동서고금의 고전이 재해석되거나 재창조되는 이유와 의미.


(1) 문학-사상-역사-사회-경제-예술-영화 등의 분야와 관련된 예를 활용할 것.
(2) 예시문 (나)는 현대 어법에 따라 일부 고쳐쓴 것이다. 이를 참고 하되, 이 작품만을 분석대상으로 한정하지 말 것.


·글의 길이는 빈 칸을 포함하여 1,200자 안팎이 되게 할 것.
·예시문 속의 문장을 그대로 쓰지 말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학입시제도의 변천
  • 1997년~2001년 (다) 2002~현재 : 최근 대학입시 경향다.대학입시 제도의 문제점(1) 평가전형으로서의 문제점(2) 시행상의 문제(3) 문제점에 따른 교사, 학부모, 학생의 현황라.‘2008학년도 이후 대입제도 개정안’을 통해 본 해결책3.결론1.서론 매년 이맘때쯤이면 대입 수학능력시험을 앞두고 대학입시제도에 관련해 여러 가지 논란이 일어난다. 학벌이 중시되는 우리나라에서 대학입시라는 것은 어떻게 보면 한 개인의 인생에 있어서 가장 큰 영

  • [작문교육론] 국어과 임용시험 쓰기영역 및 논술분석과 제언
  • 논술형 시험(100점)-전공교과내용학 및 교과교육학에 대한 종합적 이해 및 교직수행 능력 평가3차시험-교직적성 심층면접 및 수업능력평가(100점)합격자사정1차+2차 시험 합산1차+2차+3차 시험 합산2009학년도 중등교사 임용 시험에서는 기존의 2단계 전형 방식에서 3단계로 전환하여, 교사의 자질을 중점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1차 시험에서는 교육학과 전공 지식을 객관식 5지선다로 평가한다. 기존 전공시험의 서술단답형 문제는 2차 시험에서의

  • 교육학 대학입시제도의 변천
  • 1997년~2001년 (다) 2002~현재 : 최근 대학입시 경향다.대학입시 제도의 문제점(1) 평가전형으로서의 문제점(2) 시행상의 문제(3) 문제점에 따른 교사, 학부모, 학생의 현황라.‘2008학년도 이후 대입제도 개정안’을 통해 본 해결책3.결론1.서론 매년 이맘때쯤이면 대입 수학능력시험을 앞두고 대학입시제도에 관련해 여러 가지 논란이 일어난다. 학벌이 중시되는 우리나라에서 대학입시라는 것은 어떻게 보면 한 개인의 인생에 있어서 가장 큰 영

  • [교육평가] 고위험부담 평가에 대한 비판과 대안
  • 문제점 해결을 위한 다양한 대안들이 시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수능이 고위험 부담평가가 가진 특징적인 면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해마다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는 현 상황을 수능시험의 배경과 현황, 장․단점, 문제점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을 통해 살펴보려 한다. ⑴ 수능에 대한 정의수능시험은 대학 입시 위주로 이루어지는 고등학교 교육을 정상화하기 위하여 도입된 입시제도로서 1994학년도부터 새로 실시된 대학입시제도에 따라 시행

  • [교육사회] 한국교육문제분석 - 브루디외의 문화재생산론을 중심으로
  • 우수학생을 선발하고, 또가장 중요한 것은 우수학생을 선발하는 일보다는 우수학생을 길러내는 일에 더 힘을 쏟는 것이 아닌 가 싶다.※ 참고문헌김경근(2003), 한국의 사회변동과 교육, 문음사김신일(1994),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앤터니 기든스(1997), 김미숙 외 6인 역, 현대 사회학, 을유 문화사※ 참고 사이트 네이버 지식검색 http://www. naver.com전교조 http:// www. eduhope.net참교육을 위한 전국 학부모회 http ://www.hakbumo 한겨레 신문사 ttp://www. hani.co.kr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