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론] 고전소설의 현재적 의의와 활용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전소설의 의의
ⅰ. 내용적 의의
ⅱ. 형식적 의의
2. 고전소설의 활용방안
ⅰ. 아동도서상품을 통한 고전 활용방안
ⅱ. 마당극을 통한 고전 활용방안
ⅲ. 고전소설의 영화화와 TV 드라마 제작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전소설은 근대소설과의 구분으로 개화기를 중심으로 그 이전을 고전소설이라고 하는데 국문학 연구의 초창기에는 고전문학과 근대문학을 별개의 것으로 보아 근대문학을 소위 서구문학의 채용이라고 보는 시각, 고전문학과의 전통이 단절되었다고 보는 시각도 있었다. 그러나 근대소설은 고전소설과 단절되지 않았으며 그래서도 안 된다. 전통은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계승되기 마련이고 발전적으로 계승 되도록 노력해야 하는 일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몫이다.
오늘날 우리는 서구문물의 수용으로 인한 문화적 격동기에 있고 자칫 그 물결에 휩쓸려 우리의 정신을 잃을 수 있다. 이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전통에 눈을 돌려야 할 것이고 문학에서 역시 마찬가지이다.
요즘은 '고전 소설'하면 어린 아이들의 동화 속에 나오는 단순한 교훈소설이라고 생각해 외면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황석영의 「장길산」이나 홍명희의「임꺽정」은 재밌게 읽으면서 <홍길동전>은 그저 뻔한 얘기라고 생각하고 읽지 않는 세태를 보면서 전통문화에 대한 단절을 느끼고 혹은 문학에서 전통이라는 것이 있는가 하는 의혹마저 든다.
우리의 문학이 올바른 궤도를 정립해가기 위해서는 고전문학의 가치를 참답게 규명하려는 노력이 줄기차게 이루어지고, 또 이를 발전적으로 계승하려는 노력이 부단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리하여 우리 조는 고전문학의 소중한 가치를 알아보고 이것을 어떻게 계승하는 것이 현대에 우리 문학에 있어 바람직한 길인가 하는 점을 주로 하여 고찰해보았다.
참고문헌
김춘택(1999), 조선 고전소설사 연구, 한국문화사.
정출헌(1999), 고전소설사의 구도와 시각, 소명.
조동일(1977), 한국소설의 이론, 지식산업사.
최혜진(2000), 판소리계 소설의 미학, 역락.
이문규(2000), 고전소설 비평사론, 새문사.
설성경(1993), 한국고전소설의 본질, 국학자료원.
설성경(1986), 고소설의 구조와 의의, 새문사
민속학술자료총서23 민속놀이(2001), 우리마당(터).
민속학술자료총서89 민속놀이(2001), 우리마당(터).
민속학술자료총서286 탈놀이(2003), 우리마당(터).
민속학술자료총서357 탈놀이(2003), 우리마당(터).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good
  • kjs***
    (2008.05.14 04:13:55)
회원 추천자료
  • 고전문학 교육론 고전이 아닌 문학 으로서의 고전문학 소설 춘향전
  • 고전소설의 문학적 아름다움과 가치를 느낄 수 있다.․《춘향전》을 통해 새로운 세계를 경험할 수 있다.․작품감상을 통해 발견한 한국 문학과 문화의 전통을 이해하고, 전통을 창조적으로 계승 발전시킬 수 있다. 2) 단원의 지도계획단원명차시학습내용교수-학습활동비고7. 전통과 창조(1)춘향전 1/2․춘향전 텍스트 읽기․작품의 의미와 주제 찾기․감정이입과 내재화 ․작품 속에 드러난 삶의 모습 이해하 기․작품음독․일기쓰기, 편

  • [교육학] 고등학교 국어과 교수, 학습과정안-전통과 창조(1)춘향전
  • 소설작품에 드러난 전통․ 인간존중 사상․ 해학2. 모둠 활동 자료(1) 모둠 구성① 자기 주도적 학습과 협동 학습을 위하여 소집단을 편성하였다. ② 형성된 각 조는 서로 협동하여 학습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6~7명씩 구성되어 있다.③ 각 조는 흥미나 성적이 이질적인 학생들끼리 형성하였다.④ 모든 조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2) 모둠별 좌석 배치도귀차니즘(2조)최강 알타리(1조)G.I.JO(5조)월~매!!(3조)6NE1(4조)교탁3. 학습지 (1)

  • 태백산맥 고찰 레포트
  • 활용한다면 당대사회를 총체적으로 나타낼 수 있다. 즉 허구적 인물이 등장함으로써 역사의 숨은 이야기와 서민들의 삶을 폭넓게 그릴 수가 있고 사실적 인물이 등장함으로 인해 당대 지배층의 삶 또한 리얼하게 그릴 수 있으므로 당대사회를 총체적으로 그리기가 쉬운 것이다. 3. 한국 역사 소설의 흐름3-1. 고전속의 역사소설임진왜란 ․ 병자호란 이후 : 임 ․ 병 양란을 계기로 , , 등의 군담류와 중국에서 전래된

  • 고전소설의 유형론 애정소설을 중심으로
  • 소설의 특질과 소설사적 의의 141) 애정소설의 특질 ( 유형적 차원 ) 142) 소설사적 의의 16Ⅲ. 결론 17Ⅳ. 참고 문헌 18Ⅰ. 서론고전소설의 대부분의 작품이 작자와 창작연대가 알려져 있지 않은 반면에 강한 유형성을 지니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고전소설에 대한 논의를 보다 효과적으로 하기

  • 한국고전소설론 이본 어떻게 볼 것인가 이본 생성 이본 발생 원인 이본 생성 원
  • 이본 생성과 변모양상 연구』, 경북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93, p.23설성경, 『춘향전의 비밀』,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1정충권,『흥부전 연구』, 월인, 2003, p130김윤오, 『 지도방안 연구』, 2004, p16~20정충권, 『 결말의 변이양상과 고소설의 존재방식』, 2005김장동, 『고전소설의 이론』, 태학사, 2007최혜진,『작품군의 존재 양상과 전승 과정 연구』, 2010한국고전소설편찬위원회,『한국고전소설론』 , 새문사, 201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