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재연구] 중학교 말하기 1-1(1. 즐거운 언어 생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30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단원의 개관 1~2
1. 단원 제재의 성격과 교육 과정 관련 1
2. 발전 계통<관련 단원> 1
3. 학습 과제 분석 1~2
Ⅱ. 단원의 목표 2
Ⅲ. 단원 학습 계획 2
Ⅳ. 지도상의 유의점 2~3
Ⅴ. 단원의 분석 3~13
1. 대단원 표지 3
2. 단원의 길잡이 3
3. 소단원 (1) 경험한 일 말하기 3~10
가. 본시 학습의 목표 5
나. 본시 교수 ․ 학습지도안 5~7
다. 본시 수업의 학습지, 평가지 8~9
라, 본시 학습 과제 10
4. 소단원 (2) 책 읽고 이야기하기 10~12
5. 보충 ․ 심화 활동 12~ 13
6. 이 단원을 마치며 13
Ⅵ. 단원의 평가 계획 수립 13~14
1. 평가의 초점 14
2. 평가 방법 14
Ⅶ. 중학교 말하기부분과 교육과정의 연계성 15~20
1. 본질 16
2. 원리 - 내용 생성 17
3. 원리 - 내용 조직 18
4. 원리 - 표현과 전달 19
5. 태도 20
Ⅷ. 참고문헌 21
- 본문내용
-
Ⅰ. 단원의 개관
이 대단원은 듣기 ․ 말하기 단원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일상생활 속에서 경험한 일을 상황이 잘 드러나도록 말하고, 책을 읽고 화제를 정하여 대화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선정하였다.
1. 단원 제재의 성격과 교육 과정 관련
일상적인 대화는 자기의 경험과 독서 내용이나 느낌을 화제로 하는 경우가 많다. 경험한 일을 말하고 들으면서 경험의 폭을 넓힐 수 있고 상대방을 더 잘 이해할 수도 있으며, 대화의 즐거움을 느낄 수도 있다. 또한 책을 읽고 다른 사람과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자신이 생각하지 못했던 점도 알 수 있으며, 내용도 더 깊이 있게 이해하게 된다.
말하기가 목적, 상대, 내용, 상황 등을 고려하여 말을 하는 말하기의 과정은 일종의 문제 해결 과정임을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문제 해결 과정이 문제 인식, 문제 이해, 해결 계획 수립, 해결 시행, 반성임을 이해하고 본 단원에 적용시킬 수 있는 기능을 가지게 된다.
이 단원에서는 ‘경험한 일 말하기’에서 말하는 상황과 화제에 맞게 내용을 선정하여 말하고 듣는 활동을 하게 되며, ‘책 읽고 이야기하기’에서는 책 읽고 이야기하는 방법과 적절한 화제를 선택하여 이야기하는 활동을 통하여 일상적인 언어 생활의 즐거움을 알게 된다.
- 참고문헌
-
1. 한국 교원 대학교․고려 대학교 국정도서 편찬 위원회(2005). 중학교 생활 국어(2-1).
교원 인적 자원부.
2. 한국 교원 대학교(2005). 중학교 생활 국어(2-1) 교사용 지도서. 교육 인적 자원부.
3. 지학사 참고서 편집부(2005). 클루(CLUE) 중학국어․생활국어 2-1. 지학사.
4. 노명완 외(2005). 국어 교육학 개론. 삼지사.
5. http://www.jongryul.com.
6. http://dodam2.new21.org/main.html.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