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실천단계 개요별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4 / 2019.12.24
  • 5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준비 및 사정단계 (진입 전 단계)
1)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본인사정
2) 관계형성 및 협력체계 구성(학교 내 체계 및 지역사회체계)
3) 학교와 지역사회사정
- 기관조사
- 지역사회조사
4) 욕구조사; 설문지 만들기
- 학생 (한 개 학교 한 학급조사 후 설문결과 제시)
- 교사
- 학부모
- 지역사회
5)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 운영계획서 작성(학교 연간교육계획서 의거)
6) 여건조성
- 복지실 환경미화
- 학교사회복지실 홍보작업; 교사, 학생, 학부모
- 각종 서식; 필요 서식 목록 제시
* 교과서 부록 외 필요한 서식제시
* 서식 수정할 부분 있으면 수정하여 제시

2. 실행단계(진입단계; 탐색, 적응)

1) 개별실천 ; 사례 제시 후 개입 방안에 대해
개별상담 과정에 대한 이해
2) 집단실천
집단실천 작성
3) 지역사회연계
지역사회연계방안
4) 학교교육지원 활동
학교교육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활동 제시
5) 문화이벤트활동
학생 및 교사들의 학교생활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활동
6) 캠프 및 자원봉사활동


3. 평가단계(협력 및 정착단계)

본문내용
다. 교육목표ː

1) 교육목표
① 예의바르고 서로 돕는 어린이 (도덕인)
② 바른 생각을 실천하고 책임을 다하는 어린이 (자주인)
③ 지혜롭게 생각하고 열심히 공부하는 어린이 (창조인)
④ 몸이 튼튼하고 마음이 건실한 어린이 (건강인)

2) 교육공동체상
① 학생상 : 예의바르고 서로돕는 생활로 사랑받는 학생
② 교사상 : 열과 성의를 다하는 스승으로 존경받는 교사
③ 학교상 : 투명하고 합리적인 경영으로 신뢰받는 학교

◈ 주요 자금출처의 확인

가. 주요 자금의 출처

◆ 경기도 성남시 교육청­ 2010년 5월 ~ 2011년 2월 40,900천원
항목
금액(천원)
비고

40,900

학교사회복지실 설치비
8,000

사업 운영비
12,000

학교사회복지사 인건비
20,900



◈ 인적 및 물적 지원의 확인
(현금이 아닌 자원)

가. 자원봉사자의 활용
◆ 멘토링ː 현재 편부·편모·조부모 가정의 아이들을 대상으로 5명의 대학생자원봉사자들이 멘토로 활동하고 있다.

* 규칙적으로 사회사업실에 나와서 활동하는 자원봉사자는 5명이 있으며, 일주일에 1회 나오고 있다. 학교사회사업 실천가 협회 홈페이지 게시판 공고 등을 통하여 자원봉사 모집을 활성화하려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및 개념, 학교사회복지의 목적과 기능, 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과정,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과 과제
  • 학교사회복지Ⅰ.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및 개념1. 학교사회복지란학교에서 일어나는 학생의 문제들을 개인의 문제만이 아닌 개인을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문제로 보고, 이러한 심리. 사회적 문제들을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해 예방하고 해결함은 물론,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최상의 교육환경과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여 궁극적으로는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고 또한 학생복지

  • [학사]학교사회복지사 자격제도 도입 방안에 관한 연구
  • 과제들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여기서 제시된 자격제도 안은 기본골격만을 가지고 있을 뿐 구체화 과정이 필요한 매우 제한적 형태임을 밝혀두면서 제안된 자격제도 안에 대한 활발한 논의를 통해 시급히 요청되고 있는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제도의 도입이 보다 효과적이며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2.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제도 도입의 필요성과 기대효과1) 학교사회복지사 자격 제도 도입의 배경우리나라에서 학교사회복지실천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를 위한 복지 서비스 - 학교사회복지의 의의와 특징,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능, 학교사회복지실천이론과 모델, 학교사회복지서비스의 현황, 문제점 및 전망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능1)내용정리2)핵심내용3)최근 경향 및 이슈4)제기된 질문과 의견5)최종질문, 선정이유, 답변3.학교사회복지실천이론과 모델p211)내용정리2)핵심내용3)최근 경향 및 이슈4)제기된 질문과 의견5)최종질문, 선정이유, 답변4.학교사회복지서비스의 현황 1)내용정리2)핵심내용3)최근 경향 및 이슈4)제기된 질문과 의견5)최종질문, 선정이유, 답변5.개입을 위한 당면과제p30*평가체계*평가-질문 및 답변*참고문헌학교

  • (아동복지) 학교사회복지와 학교부적응 파워포인트 PPT 보고서
  • 1. 학교사회복지1. 학교사회복지의 의의와 특성-학교사회복지의 개념-학교사회복지의 대상2.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이론과 모델-생태학적 실천관점-학교사회복지실천의 모델3. 학교사회복지의 역할과 기능4. 학교사회복지의 과제와 전망1. 학교사회복지의 의의와 특성학교사회복지의 정의(1)NASW Standards for Social Work Service, 2002(2) 미국사회사업연감 (3) Allen-Meares, 2002(4) 한국학교사회복지사 협회 (5) 전재일 외 1997(6) 한인영 외 19971900년 초기 -가정

  • [사회복지] 학교 사회복지에 관한 분석
  • 학교 등 5개교에서 ‘학생복지증진을 위한 학교사회사업운영’이라는 제목으로 생활지도시범사업 : 공식적인 학교교육활동의 한 형태로 자리잡음2002년부터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학교사회복지제도화를 위해 학교사회복지 시범사업지원 (3년간 전국 14개 학교에서 실행)2002년부터 교육인적자원부는 교육복지투자 우선지역 지원사업 실시2004년 교육인적자원부는 16개 시ㆍ도의 초ㆍ중ㆍ고 1개교씩 48개 학교를 연구학교로 지정하여 학교사회복지실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