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d Learning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Blended Learning
1. Blended Learning 의 개념적 정의
Blended Learning이라는 개념이 우리의 주목을 받기 시작한 것은 E-Learning이 관심사로 대두된 이후 불과 2~3년 안팎의 일이다. 하지만, 그 개념은 10년을 거슬러 올라, 소급될 수 있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Blended Learning에 대한 정의는 아직 확고하지 않은 상태로, 이 개념은 계속 진화할 것으로 보인다. 먼저, Blended Learning이라는 용어를 정의하고, 다양한 개념을 살펴보도록 하자.
1) Blended Learning 용어 정의
Blended = 섞임!
두 가지 이상의 전달기제나 학습방법론 등을 적절히 통합하여 학습자의 성과를 최적화하려는 학습 전략!
2) Bleded Learning 다양한 섞임 : 사람들마다 정의하는 견해가 각각 다르다.
① 웹 기반 테크놀로지의 혼합 또는 결합
- 실시간 가상 교실, 자기주도 학습, 협력학습, 오디오, 비디오, 텍스트 등
② 테크놀로지와 관계없이, 다양한 교수적 접근 방식의 혼합
- 구성주의, 행동주의, 인지주의 등
③ 면대면 강사 중심의 훈련과 교수 테크놀로지의 결합
- 면대면 수업 + 비디오, CD, 필름, 웹 기반 훈련 등
④ 교수 테크놀로지와 실제 직무 과제의 혼합(기업교육)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도헌, 최우재. 「Blended Learning을 통한 리더십 훈련 프로그램의 개발 및 평가 연구」. 교육정보방송연구. 2003.
오인경 「Blended Learning의 실시 현황 분석 : 국내 현황 및 외국과의 비교」. 기업교육연구. 2004.
이성. 「e-Action Blended Learning을 활용한 실천적 리더십과정의 효과 연구」. 기업교육연구. 2004.
※ 기사자료
디지털타임즈 (http://www.dt.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관리(HRM)와 인적자원개발(HRD)의 기능과 영역을 구분하고 관계성을 설명
  • blended-learning)의 활성화가 특징적이며, 지속적인 과정(過程)으로서의 일터학습 및 성과(workplacelearning& performance;WLP)를 창출하는 현장 및 경영 밀착형 HRD로서의 전략적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인적자원관리(HRM)와 인적자원개발(HRD)의 기능과 영역을 구분하고 관계성을 설명해 보겠다.Ⅱ. 본론1. 인적자원관리(HRM)의 기능과 영역인적자원관리는 조직 구성원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시키고, 직무수행을 통해 조직구성원으로써 만족을 얻도

  • E-learning과 Blended learning에 대한 검토
  • E-learning과 Blended learning에 대한 검토1. e-learning1) e-learning의 개념e-learning이란 다양한 형태의 교육 컨텐츠를 통해 교육자와 학습자, 학습자간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하고, 학습자에 다양한 선택권이 주어지면서 참여자간 상호 평가가 가능하도록 유도하는 온라인 학습체계를 의미한다. 이러한 e-learning은 정보 기술의 발달과 함께 기업에서 교육훈련의 신기법으로 보편화되어, 다양한 영역과 분야에 걸쳐 활용되고 있다.2) 장점과 단점이러

  • [교수매체론] Blended Learning
  • 목차 1. Blended learning의 정의 2. Blended learning의 역사적 배경 - Blended learning의 필요성 3. Blended learning의 이해 - Blended learning의 장점, 단점 - Blended learning의 기대효과 4. Blended learning의 사례 5. Blended learning의 미래 1. Blended learning의 정의 ★ What is Blended Learning? 우선 우리 조는 여러 서적들에 나타나 있는 Blended learning에 대한 전문가들의 정의들을 조사해 봄으로서 그 정의를 도출해 내기로 하였다. 1) Blended learning이란 학습 목표 달성을 위해 전통적인 학

  • [교육공학] 웹기반교육(WBI) 과 Blended Learning
  • 웹기반교육(WBI) 과 Blended Learning목 차Ⅰ. 웹기반교육1. 정의2. 등장배경3. 특성① 웹의 네트워크적 특성② 웹의 멀티미디어적 특성③ 웹의 하이퍼미디어적 특성④ 웹 기반 교육의 단점4. 웹 기반 교육과 전통교육의 비교5. 웹 기반에서의 교사의 역할6. 웹 기반에서의 학습자 역할7. 웹 기반 학습의 평가8. 문제점과 전망Ⅱ. Blended Learning1. 등장 배경2. 개념적 정의3. 기대효과4. 실시 사례 1부: 웹 기반 교육 (WBI)웹(Web)월드 와이드 웹(World Wide Web

  • [교수매체론] Blended Learning
  • 한잔의 칵테일!Blended LearningContents BL의 정의역사적 배경전반적 이해구체적 사례BL의 미래` `현대인재개발원교공전공영어시간BL의 장단점BL의 기대효과BL의 필요성이 대두된 배경Blended Learning?Blended Learning의 정의혁신적인 정보 기술의 발전에 기초한 온라인 학습과 면대면의 전통적 교육 형태인 오프라인의  결합인 교육 형태 학습 목표 달성을 위해 전통적인 학습 방법과 기술들을 혼합하는 것->오인경(2004), Blended learning의 실시 현황 및 분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