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및상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비교설명과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 논의[출처본문표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2 / 2016.03.22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성인학습및상담론
공통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 (30점 만점)
하고 싶은 말
1. 과목: 성인학습 및 상담론 3학년 [공통]

2. 과제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 (30점 만점)

3. [유의]사항
   1) 표지 포함 A4 용지 10매 이내로 작성.
   2) 글자 크기는 한글 10~11 point.
   3) <목차>와 <참고문헌>을 반드시 제시할 것.
   4) 다른 사람의 글을 인용하였을 경우 그 출처를 본문 중에 밝히고 참고문헌에 수록할 것.

4. 자료소개 Tip
   1) 본 자료는 글자크기 10point, 표지목차(1)page, 본문(13)page, 참고문헌(1)page로 구성되었습니다.
   2) 여러 논문서적과 도서서적을 참고하여 논제에 충실하게 작성하였습니다.
   3) 다른 사람의 글이나 참고문헌을 이용한 부분에 대해 우측과 같이 [문선모 저(2010), 교육심리학의 이해, 양서원 (p287), 인용] 본문 중에 각주표기로 출처를 밝혔고 참고문헌을 별도 수록하였습니다.
   4) 본 자료가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성인학습의 개요
    1) 성인교육의 개념   
    2) 성인학습자의 특성
    3) 성인학습에서 교수자의 역할
  2. 행동주의 학습이론
    1) 등장배경
    2) 이론적 가정
    3) 주요개념
    4) 학습모델과 교수학습 방법
    5)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평가
  3. 인본주의 학습이론
    1) 등장배경
    2) 이론의 가정
    3) 주요개념
    4) Maslow의 욕구위계론
    5) Rogers의 자기이론
    6) 학습모델과 교수학습 방법
    7) 인본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평가
  4. 구성주의 학습이론
    1) 등장배경
    2) 이론적 가정
    3) 주요개념
    4) 학습모델과 교수학습 방법
    5)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평가
  5. 행동주의, 인본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비교]
    1) 비교설명
    2) 비교요약 [표]
  6. 자기주도적 학습
    1) 개념정의
    2) 구성요인
    3) 자기주도 학습자의 특징
    4) 자기주도 학습의 모델과 교수학습법
  7.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
    1) 행동주의 학습이론
    2) 인본주의 학습이론
    3) 구성주의 학습이론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Ⅱ. 본 론

1. 성인학습의 개요

1) 성인교육의 개념
학습대상으로서의 성인에 대한 관심은 유네스코(UNESCO)에서 평생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Knowles(1970)가 기존의 교육개념에서 성인교육의 개념을 분리하여 설명함으로써 본격화되었다.
유네스코(1976)에 의하면 성인교육이란 내용, 수준, 방법에 관계없이 그리고 그 교육이 학교교육을 대체하는 것이든 연장하는 것이든 관계없이 조직화되는 교육과정의 구현 현상체이다. 여기서 성인이라 함은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능력을 개발하고 지식을 확장시키며 자신의 기술적ㆍ전문적 자질을 향상시키고 자신의 행동과 태도를 새로운 방향으로 바꿀 수 있는 존재를 말한다. 성인과 성인교육에 대한 이와 같은 개념 정의는 성인교육에 대한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식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
.
5. 행동주의, 인본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비교 설명]

1) 비교설명
인본주의는 행동주의가 인간을 비인간화 시켰다고 주장한다. 인본주의는 행동주의가 인간을 평균적이고 예측할 수 있는 존재로 환원시킨 결과 인간의 사적이고 개인적인 특징을 간과했다고 비판한다. 따라서 인본주의에 따르면 행동주의는 동물의 행동은 적절하게 설명할 수 있으나 인간의 행동은 제대로 설명하지 못한다.
한편 인본주의 이론은 행동주의 이론이 인간행동을 이해하는 데 크게 기여한 것은 사실이지만 두 이론은 인간을 결코 완전하게 이해하지 못했다고 평가한다. 즉 행동주의와 정신분석학이 인간행동을 반응이나 본능으로 환원시킨 결과 인간이 인간적이라는 사실을 무시 내지 간과했다는 것이다. 인본주의는 행동주의 이론을 실패한 이론으로 간주한다. 인간행동을 반응으로 환원시키려는 행동주의 이론의 반동으로 태동한 것이 인본주의 이론이기 때문이다.....
.
.
6. 자기주도적 학습

1) 개념정의
자기주도 학습(Self directed Learning)을 지칭하는 용어는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자기계획학습, 자기조절학습, 자기조정학습, 자기규제학습 등 학자마다 다양한 용어로 사용되고 있으나 학자의 이론과 관점에 따라 다르게 표현되었을 뿐 의미는 같다.
자기주도 학습이란 타인의 도움 없이 자기 스스로 주도권을 가지고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효율적인 학습전략을 사용하며 학습결과를 스스로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자기주도 학습과 교사주도 학습을 비교하자면 자기주도 학습이란 언제, 어디서, 어떤 방법을 사용하든지 학습자 스스로의 노력으로 자신의 지식, 기술, 성취감 혹은 개인적 발달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이는 학습자 자신이 선택하고 스스로 초래한 결과라 정의할 수 있다. 반면 교사주도 학습은 교사가 주도하여 학생의 지식과 기술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학습목표 설정, 학습과제 제시, 학습활동, 평가에 대한 선택권이 교사에게 있는 것이라 정의할 수 있다.....
.
.
7.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

1) 행동주의 학습이론
이러한 자기주도적 학습 이론의 배경이 된 것은 신행동주의자 Bandura이다. 그는 인간이 사회적 상황 속에서 다른 사람의 행동을 보고 듣는 모방을 통하여 많은 것을 학습한다고 하였다.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이란 환경과의 개인적 상호작용의 결과로서 성인학습자는 다른 사람을 관찰함으로써 그들의 행동, 사고, 감정을 습득한다고 믿는다. 새로운 행동이 직접 경험이 아닌 단지 관찰을 통해서 획득된다면 이러한 학습은 인지적 과정이라고 할 수 있으므로 자기주도적 학습은 자극에 의한 기계적 반응이 아니라 성인학습자의 인지를 통하여 이해하고 판단한 자극을 선택하여 행동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참고문헌
1. 요약편집 문헌
    1) 신재한 외 공저(2013), 창의ㆍ인성 교육을 위한 자기주도적 학습전략, 교육과학사 (p51), (p53-54)
    2) 방선욱 외 공저(2011), 교육심리학의 이해, 서현사 (p206-208), (p210-211)
    3) 권대봉 저(2006), 성인교육방법론, 학지사 (p19-21), (p27), (p46-48)
    4) 송인섭 외 공저(2006), 교육심리학, 학지사 (p124-133)
    5) 권대훈 저(2006),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p136-138), (p299-318)
    6) 여광응 외 공저(2005), 학교학습 극대화를 위한 교육심리학, 양서원 (p139-141)

2. 참조논문 문헌
    1) 안경인(2012), 자기주도적 학습의 주요 이론을 통한 미술표현활동 프로그램 개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 정유순(2012), 자기주도 학습의 의미와 한계[인식론적 해석을 중심으로],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3) 전성옥(2011), 자기 주도 학습능력에 따른 문제중심학습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4) 정현호(2007), 자기평가가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과 수학 학습 불안 해소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읽기 영역 분석 읽기영역 성격 읽기영역 목표 읽기영역 내용구성 읽기영역
  • 학습단어인지 기능을 숙달하여 학습유의미한 활동을 통해 학습지도의 중점단어의 정확한 인지글의 의미 이해학생평가의 중점하위기능의 숙달글에서 얻은 정보의 종류와 양③ 상호작용식 모형: 상향식 모형에 대한 반론이자 보완으로 하향적 과정을 추가하여 양방향에서 동시에 독해가 진행된다고 설명한 모형.독자스키마에따라글을 처리■ 인지적 능력 ■ 배경지식■ 언어지식 ■ 문화적 가치와 신념이해스키마와 자료의 조화글처리할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 관련성 등과 함께 제대로 인식하는 것이다. 아울러 적절한 양질의 연구를 생산할 수 있기 위하여 이 영역을 항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다. 이 책의 주목표는 상이한 “전통들(traditions)”의 관점에서 이러한 복잡한 방법론적 상호연관성들을 풀어헤쳐 질적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상이한 방법들을 구분해 내는 것이다. 이 “전통”이란 용어의 선택은 이 과업에 매우 긴요한 일인데 이 장의 후반부에 더 자세하게 논의될 것이다.질적 연구의 수행

  • 우리나라 교과서 제도와 내용의 문제점
  • 논의하는 것이 올바른 순서이다.문제는 교육과정과 교과서 개혁에 대한 무관심은 일정 부문 교육부 관료들의 이해를 반영하고 있다는 점이다. 다원화, 민주화, 자율화 시대에 규제 완화 및 권한 이양의 요구가 높은데도 가장 핵심적인 권한, 즉 교육 내용에 대한 통제의 권한만은 내놓고 싶지 않은 것이다. 결국 학교의 지식이 낡아지고, 지식전달체계와 매체 또한 낡아지고, 학생들 마음은 학교를 떠나고 교사 마음 또한 학교를 떠나는 사태가 나타난

  • 성인학습및상담론 2019-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 성인학습 및 상담론 성인학습및상담론 성인학습및상담론
  • 성인학습및상담론 성인학습및상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 성인학습및상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성인학습및상담론 성인학습및상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

  • [성인학습및상담론 3학년]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
  • 성인학습및상담론 3학년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성인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2.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1) 각 학습이론의 의미와 특징(1) 행동주의 학습이론(2) 인본주의 학습이론(3) 구성주의 학습이론2) 각 학습이론의 교수-학습 원리(1) 행동주의 학습이론(2) 인본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