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8 / 2016.03.18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0k
-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
- 2016년 1학기 성인학습및상담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행동주의, 인본주의, 구성주의)
- 2019년 1학기 성인학습및상담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행동주의, 인본주의, 구성주의)
- 2022년 1학기 성인학습및상담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행동주의, 인본주의, 구성주의 비교)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성인학습및상담론 |
---|---|---|---|---|---|
공통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 (30점 만점) |
- 하고 싶은 말
-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0k
교육학과 성인학습및상담론 3공통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2. 인본주의 학습이론
3. 구성주의 학습이론
4.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
5.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
1) 자기주도적 학습에 의미
2) 자기주도 학습의 전제 조건
3) 3가지 이론의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 연관성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학교에서 공부뿐만 아니라 모든 일거수일투족이 학습의 연습과정으로 사람은 평생 동안 학습의 반복적으로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학습이란 인간발달에 있어서 재체계화 과정을 의미한다. 인간이 생활과의 상호작용으로 인하여 새로운 관련이 생기고 이에 따라 인간의 행동변화가 일어나며 그 결과 인간이 새로운 행동을 획득하는 것으로 정신구조에 변화를 초래하며 기능의 변화를 가져오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학습이론은 어떠한 심리적 기제로 이루어지며 어떠한 힘이 학습을 성립시키는가를 해명해 주는 법칙이나 이론의 체계이다. 즉 경험에 의해 새로운 능력과 행동특성을 획득하게 되는 과정을 설명하기 위해 만들어진 법칙이나 이론이 학습이론이다. 학습이론이란 학습의 과정과 학습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한 합리적인 설명 체계이다. 따라서 학습이론은 교사가 교육의 목적과 교수내용의 성격, 그리고 학생들의 지적 특성에 맞는 교수 방법을 선택하거나 고안하는데 안내자의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학습의 이론을 체계화하고 발전시키기 위하여 그동안 많은 사람들이 실험연구가 이어져 오고 있다. 여기서는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지고 있는 이론·중심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행동주의의 대표적 학자는 스키너(Skinner)로서 그는 “행동주의는 인간의 행동을 내면에서 일어나는 정신적 과정에 의존하지 않고 설명하려는 하나의 시도”로 표현하였다. 그는 어떤 행동의 결과가 유쾌하였으면 그 행동은 비슷한 상황에서 다시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반면, 불쾌한 결과를 가져왔던 행동은 비슷한 상황에서 다시 일어날 가능성이 낮아진다. 행동주의 모델에서는 거의 모든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결정적인 조작적 요소가 게재되어 있는 것으로 간주하였다.
인본주의의 근원은 고대 그리스 시대까지 올라가며, 중세 시대에는 토마스 아퀴나스가 희랍철학을 끌어들여 장래 인본주의의 기틀을 마련해 주었다. 근대 인본주의가 꽃피운 것은 소위 계몽주의 시대였으며, 계몽주의 선두 주자인 회의주의자 볼테르는 그의 저서를 통해 당시 막대한 영향을 미쳤다.
구성주의이론은 최근 의학이나 간호학의 학습방법 중 하나로 활용되고 있는 문제중심학습의 철학적 배경이 되는 것으로 객관주의적 인식론의 대안적 관점으로 볼 수 있다. -앎의 이론, 의미 만들기 또는 알아가기 이론이다. 구성주의는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로 나누어 볼 수 있는 바 인지적 구성주의는 개인의 인지적 작용이 지식을 구성하는 요소로 보고, 개인이 지식을 구성해 나가는 인지적 작용에 관심을 가지는 것으로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이 적용된다. 사회적 구성주의는 학습자가 속해 있는 사회, 문화, 역사적 상황을 강조함으로서 학습은 학습자가 사회적·문화적 활동에 참여함으로서 유발된다. Vygotsky의 심리발달 이론에 근거하며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요소에 관심을 가졌다. 구성주의 학습은 사회적으로 맥락화 된 지식을 자신의 시각에 의하여 내면화하는 과정으로 보았다. 이 장에서는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임규혁. 『 교육심리학 』. 학지사. 1996.
진위교 외. 『 현대수업의 원리 』. 정민사. 1996.
노은호 외. 『 교수-학습 방법론 』. 동문사. 2000.
김영환 외.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학지사. 1996.
박성익. 『 교수-학습방법의 이론과 실제(1),(2) 』 . 교육과학사. 1996.
이춘옥, 고벽진,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2006
강상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2011
백은령, 손병덕,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0K
-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 행동주의학습이론 인본주의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이론이 성인학습에공헌 시사하는바 논하시오00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성숙이론과구성주의이론의배경기본전제대표적이론가의주장비교0k
- 성인학습및상담론 2019년}성인학습및상담론-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 성인학습 및 상담론 중간과제 레포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