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화법] 듣기 화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3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듣기의 개념
○ 지각의 과정과 듣기
선택하기(selecting)
조직화하기(organizing)
해석하기(interpreting)
○ 듣기의 유형
분석적 듣기
공감적 듣기
공감적 듣기
대화적 듣기
○ 듣기 유형에 따른 듣기의 방법
분석적 듣기의 방법
공감적 듣기의 방법
공감적 듣기의 방법
대화적 듣기의 방법
○ 수업공간에서 교사의 공감적 듣기
수업 공간에서 교사 듣기의 주요 상황 범주
학생의 말을 듣는 4가지 방식
수업에서 교사의 적극적으로 듣기의 중요성
듣는 기술로서의 ‘맞장구 치기’
- 본문내용
-
듣기의 개념
듣기는 일방적으로 소리를 듣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해의 차원이 더해지는 고도의 인지적 과정이면서 동시에 상대방과 더불어 함께 의미를 공유해 나가는 교섭적인 과정이다.
화자에 의해 준비된 일방적인 말하기 상황에서도 청자의 듣는 태도는 화자에게 수많은 의미를 전달하게 된다. 청자가 적극적인 반응을 보이는지, 침묵하고 있는지, 고개를 끄덕이는지 등은 그 자체로 화자에게 많은 메시지를 전달해 준다. 또 청자의 반응은 얼굴표정, 고개 끄덕임, 침묵 등의 비언어적 태도로 나타날 수도 잇지만 질문하기와 같은 적극적인 언어 표현 행위로도 나타날 수 있다.
‘잘 듣기’의 일차적 의미는 ‘정확하게 듣기’이다. 위의 그림에서 ㈁은 말하는 이의 입에서 나온 상태의 ‘언어 표현’이고, ㈂은 들을이가 받아들인 상태의 ‘언어 표현’이다. 정확하게 듣는다는 것은 들을이가 들은 내용 ㈂이 말할이의 입에서 나온 ㈁과 완전히 일치하는 것을 말한다.
‘정확하게’듣기가 늘 ‘잘 듣기’를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말할이가 실수로 발음을 잘못하거나 어휘 선택을 잘못했을 경우도 있을 수 있으며, 불완전한 문장을 말하거나 비유법을 사용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에 ‘정확하게’듣는 것만으로 끝난다면 그 듣기는 완전한 것이 되지 못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동작교육] 창의적 동작 모의수업
- 사회복지에서의 광의의 개념과 협의의 개념에 대해 논하시오
- 통합-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실습(동사-느라고)
- 사회복지행정 관리자의 역할을 설명하되, 각각의 역할을 사례를 제시하여 기술하시오
- 아버지의양육태도유형검사지,설문조사서,검사개발,설문조사지
- [유아교육]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과제 분석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영아관찰일지 1학기 (3월~8월) 8명 분량, 영역별 해석 및 평가 자료 - 만1세 관찰일지
- [중국영상문학] 소설 `아이들의 왕` & 영화 `해자왕` 분석
- 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