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장_말하기_듣기_교수_학습_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12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최지현 저, 역락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5장 요약 자료입니다.
- 목차
-
1.말하기 듣기 수업의 특성
2.말하기 듣기 수업의 상황
3.말하기 듣기 교수 학습 방법의 유형
4.수업 준비의 유의점
5.단계별 듣기 활동 중심의 말하기 듣기 수업
6.토론을 위함 말하기 듣기 수업
- 본문내용
-
3.말하기 듣기 교수 학습 방법의 유형
1)말하기 듣기 교육 내용에 초점을 맞추는 경우
▣학생들이 실제로 배워야 할 교육 내용 즉, 발성과 발은, 말할 내용 선정/조직/표현/ 전달, 청각적 식별, 들은 내용 확인/추론/평가/감상 등에 중점을 둔 교수학습방법.
▣텍스트를 중심으로 한 교수법
->정보 전달, 설득, 정서 표현, 친교처럼 언어사용 목적별로 교수학습방법 구안
대화, 토론, 소개하기 등과 같이 좀 더 세분화된 형태의 텍스트 중심으로 교수학습 방법 구안
▣교육 내용의 성격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말하기/듣기 교육 내용을 지식, 기능, 전략, 태도 등으로 나누고 이들에 대한 교수 학습방법을 각각 제시하는 것.
➀지식 인지 유형
:선언적 지식, 절차적 지식, 담화 지식에 관한 내용 등이 여기에 해당하며, 이들을 학습하기 위해서는 지식 인지 교수학습모형이 필요함.
➁행동 기능 습득
:발음, 소리 식별, 태도 등 듣기나 말하기의 행동 내용이 이에 해당되는데, 반복적인 활동에 의하여 기능의 자동화를 유도하는 학습임.
➂전략 기능 습득
:내용 이해, 내용 비판, 내용 창조, 내용 생성, 내용 조직 등의 전략적 표현, 담화 상황 에 따른 전략적 내용이 여기에 속함.
➃가치 형성 유형(태도)
:음성언어 활동의 태도 내용 중에서 가치와 관련된 내용은 화자나 청자의 인격 존중, 자신의 음성언어 활동에 대한 책임감 인식,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화법 문화 형성 태도 등이 있음.
2)말하기 듣기 수업의 학습자에 초점을 맞추는 경우
▣학습자가 ‘말하기 듣기 교육 내용’에 대해 관심을 갖고 말하기 듣기 행위를 할 수 있도록 교수법을 구안.
▣학습자가 자기 자신과 교수자, 동료 학습자의 말하기/듣기 행위에 관심을 보이도록 교수법을 구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 윤동주 자서전 쓰기
- 한국어 어순 결정의 원리
- 우리나라의 실정에서 사회복지정책이 필요한 이유3가지 설명하세요
- [보건교육계획안] 노인 보건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노인을 위한 올바른 운동관리 교육
- 독일의 이해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