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 화법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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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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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절 화법 교육
1. 화법의 원리와 개념
2. 화법 교육의 본질
3. 화법 교육 연구의 흐름
3. 말하기 ․ 듣기 교육의 지향점
4. 화법 교수 학습 방법 및 평가
5. 의사소통과 말하기 교수-학습 방법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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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절 화법 교육
1. 화법의 원리와 개념
(1) 화법의 개념
‘화법(話法)’이란 화자가 일정한 목적에 도달하기 위해 일정한 상황에서 언어를 주요 수단으로 하여 어떤 전언(message)을 일정한 청자 혹은 청중에게 전달․이해시킴으로써 의도하는 효과와 반응이 일어나게 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화법은 음성언어만으로 완성되지 않으며, 화법의 효율적인 실현을 위해서는 일부 보조적인 수단인 몸말(body language) 또는 사물 언어(object language) 등을 필요로 한다. 이 때 화법은 전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해’시켜, 화자와 청자가 협력적으로 의미를 창조하는 상호 교섭 작용 행위이다. 따라서 화법은 ‘언어적 수단을 통해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과정’이라고 다시 정의될 수 있다.
(2) 화법의 구성요소 및 성격
화법의 구성요소란 화법의 과정을 구성하고 있으면서 화법의 과정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요인들을 뜻한다. 화법의 요소로는 화자․ 청자․ 전언(message)․ 경로․ 상황(장면)․ 환류 등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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