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 화법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30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절 화법 교육

1. 화법의 원리와 개념
2. 화법 교육의 본질
3. 화법 교육 연구의 흐름
3. 말하기 ․ 듣기 교육의 지향점
4. 화법 교수 학습 방법 및 평가
5. 의사소통과 말하기 교수-학습 방법
본문내용
제 1절 화법 교육

1. 화법의 원리와 개념

(1) 화법의 개념
‘화법(話法)’이란 화자가 일정한 목적에 도달하기 위해 일정한 상황에서 언어를 주요 수단으로 하여 어떤 전언(message)을 일정한 청자 혹은 청중에게 전달․이해시킴으로써 의도하는 효과와 반응이 일어나게 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화법은 음성언어만으로 완성되지 않으며, 화법의 효율적인 실현을 위해서는 일부 보조적인 수단인 몸말(body language) 또는 사물 언어(object language) 등을 필요로 한다. 이 때 화법은 전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해’시켜, 화자와 청자가 협력적으로 의미를 창조하는 상호 교섭 작용 행위이다. 따라서 화법은 ‘언어적 수단을 통해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과정’이라고 다시 정의될 수 있다.

(2) 화법의 구성요소 및 성격
화법의 구성요소란 화법의 과정을 구성하고 있으면서 화법의 과정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요인들을 뜻한다. 화법의 요소로는 화자․ 청자․ 전언(message)․ 경로․ 상황(장면)․ 환류 등을 들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 교수 학습 과정안
  • 교육이 강조되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다. 그러나 단순히 실제 언어 사용에 관한 지식만을 습득한다고 해서 사회가 요구하는 능력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현 사회에 만연한 문제들 역시 교과서적 지식만을 답습한 교육의 단면일 것이다. 따라서 학습자의 자발적 사고를 유도하고 실제 생활의 적용을 강조하는 현시적 교수법으로 그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현시적 교수법 역시 교사의 역할이 수업에 주도적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다음

  • 7차교육과정 개정국어과교욱과정 화법과작문 천재교육교과서
  • 조정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공감적 듣기를 실제적으로 수행하고, 갈등 상황에서 자신의 의사소통 행위를 점검함으로써, 바람직한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2011 개정 ‘국어Ⅰ’ 화법천재교육 교과서 천재교육 교과서 천재교육 교과서천재교육 교과서천재교육 교과서천재교육 교과서천재교육 교과서천재교육 교과서천재교육 교과서천재교육 교과서천재교육 교과서천재교육 교과서

  • [국어교육] 표준화법 관련 중학교, 고등학교 교과서 분석
  • 표준화법 관련 교과서 분석제목Ⅰ. 서론1) 표준화법 개념 &범위 2) 표준화법 교육의 필요성                 Ⅱ. 본론- 교과서 분석1) 중학교 교과서 (국어 &생활국어)① 적절한 활동② 부적절한 활동③ 제언2) 고등학교 교과서 ( 국어 하 &국어생활 -9종- ) ① 언어예절 (적절, 부적절) + 코멘트② 의식어 (적절, 부적절) + 코멘트③ 호칭어 (적절, 부적절) + 코멘트④ 단위어 (적절, 부적절) + 코멘트⑤ 제안 3) 고등학교 심화 교과서 (화법)

  • [국어] 7차 교육과정 문법 교육내용 분석 및 평가-문장(Ⅱ)영역 -
  • 7차 교육과정 문법 교육내용 분석 및 평가-문장(Ⅱ)영역 -Ⅰ. 서론Ⅱ. 분석 기준 1. 내용 선정 Ⅲ. 7차 교육과정 교육내용 체계와 관련 내용 분석1. 국어과 교육과정 내 문장의 의미와 화용 관련 내용1.1.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 1.2. 문법 교육과정 1.3. 작문 교육과정 1.4. 화법 교육과정 2. 문장의 의미와 화용 관련 내용 분석 및 비판Ⅳ. 교과서 교육 내용 분석 1. 교과서 문장의 의미와 화용 관련 교육내용2. 교과서 교육내용 구조화3. 교과서 교육내

  • [교육행정] 설득적 화법의 교육적 지도fp
  • 교육과정상에서 최종적으로 도달해야 하는 가장 마지막 목표라고도 할 수 있겠다.3. 초등 말하기․듣기 교과에서 ‘설득적 화법’의 교육적 의의인간은 살아가면서, 작게는 개인의 일에서부터 크게는 국가적, 외교적 일에까지 순조로운 목표 달성을 위해 자기의 생각을 바르게 전달하여 상대를 설득해야만 한다. 어떻게 말하고 들어야 인간의 삶을 바람직하게 영위해 갈 수 있겠는가, 어떻게 말하고 들어야 인간 사회를 문화 사회로 형성해 갈 수 있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