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듣기 말하기 영역 이론과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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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듣기·말하기를왜가르치는가
2. 화법이란 무엇인가
3. 담화의 유형
4. 듣기·말하기 교수·학습 방법
5. 듣기·말하기 영역 평가
6. 교과서에 구현된 성취기준 분석과 교수-학습지도안
<별지>
활동하기의 평가기준표 ·················· 별지1-1
본문내용
1. 듣기·말하기를 왜 가르치는가?
1) 듣기·말하기 교육의 필요성
 학교 교육은 체계적이고 의도적인 제도 교육을 의미한다. 그런데 듣기·말하기를 굳이 학교에서 왜 교육해야 하는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기도 한다. 듣기와 말하기는 특별한 교육이 없이도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터득할 수 있는 능력이라는 생각 때문이다. 또한 듣기와 말하기는 언어를 통한 이해와 표현 기능이므로, 읽기와 쓰기를 가르침으로써 충분히 터득 가능한 능력이라고 생각하기도 한다.
 그러나 듣기·말하기 교육은 읽기·쓰기 교육과는 별개로 교육이 필요하다. 첫째로, 듣기와 말하기는 읽기·쓰기와는 맥락이 다르다. 듣기와 말하기는 음성언어 의사소통 상황 맥락을 따르므로, 문자언어 의사소통과는 달리 청자 혹은 청중들과 상호작용하면서 소통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발표문을 잘 썼다고 해서 발표를 반드시 잘하는 것은 아니다. 그리고 여러 담화 유형의 특성에 맞는 의사소통이 필요한데, 이 부분은 독서나 작문 교육에서 가르칠 수 없는 부분이다.
 둘째로, 현대 사회에서 듣기·말하기는 단순한 의사소통을 넘어서 개인의 능력을 표출하고 정보를 받아들이는 중요한 수단이다.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자신감 있게 여러 사람 앞에서 말할 수 있는 능력과 사회 구성원 간의 토의·토론·협상으로 갈등을 해결하는 능력, 그리고 상대방을 배려하며 소통하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맺는 능력은 모두 현대인에게 요구되는 능력인데, 이는 듣기·말하기 영역에서 교육이 가능한 부분이다.
 셋째로, 듣기·말하기 교육은 여러 담화 맥락과 모범적 의사소통을 경험하게 해준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주로 경험하게 되는 담화 유형은 비공식적인 대화에 한정된다. 또한 핵가족화와 TV·스마트폰의 사용으로 일상에서의 소통마저 부족해지고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학교 교육을 통해 공적인 담화 맥락(회의·연설·토론 등)을 제시해주어 다양한 담화 경험을 할 수 있게 해주어야 한다. 또한 모범적인 의사소통을 제시해주어 학생들로 하여금 모델링할 수 있게끔 해주는 체계적이고 의도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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