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듣기 말하기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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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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듣기 말하기를 왜 가르치는가?
화법이란 무엇인가?
담화의 유형
듣기 말하기의 교수 학습 방법
듣기 말하기 영역의 평가
실제 수업시연에 관한 성취기준 분석 및 지도안 설명
- 본문내용
-
듣기·말하기를 왜 가르치는가?
[ 듣기·말하기 교육의 필요성 - 의문점 ]
자연스럽게 터득 가능하지 않나?
읽기·쓰기를 통해 배울 수 있지 않나?
[ 듣기·말하기 교육의 필요성 ]
읽기·쓰기와는 다른 맥락
현대 사회에서 필요한 능력
여러 담화 맥락&모범적 의사소통 경험
[ 듣기·말하기 교육의 목표 ]
국어 활동과 국어와 문학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국어 활동의 맥락을 고려하여 국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며, 국어를 사랑하고 국어 문화를 누리면서 국어의 창의적 발전과 국어 문화 창조에 이바지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가. 국어 활동과 국어와 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익힌다.
나. 다양한 유형의 담화와 글을 비판적이고 창의적으로 수용하고 생산한다.
다. 국어의 가치와 중요성을 인식하고 국어 생활을 능동적으로 하는 태도를 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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