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2009 개정 교육과정의 화법과 작문 교육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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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주제 선정의 이유와 논의의 방향성

Ⅱ. 화법Ⅰ
1. 화법Ⅰ의 성격과 목표
2. 화법Ⅰ와 듣기, 말하기 성취기준의 연계성

Ⅲ. 화법Ⅱ
1. 화법Ⅱ의 성격과 목표
2. 화법Ⅱ와 듣기, 말하기 성취기준의 연계성

Ⅳ. 논의를 마무리하면서
1. 논의의 마무리

본문내용
Ⅰ. 주제 선정의 이유와 논의의 방향성

국어과 수업에서 학습자가 학습 목표를 달성하고 이를 통해 국어 능력을 신장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수준에 적합한 성취기준이 제시되어야 한다. 그래야만 그에 맞추어 학습자의 평균적 수준에 맞는 학습 목표, 글 제재를 교과서에서 실을 수 있고 효과적인 교수 ․ 학습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보통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안에서는 비교적 어렵지 않은 성취기준을 제시하고, 심화선택과목에서는 좀 더 심도 깊은 성취기준을 제시한다.
마찬가지로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인 『국어』안의 ‘듣기’, ‘말하기’ 영역과 심화선택과목인 『화법과 작문Ⅰ,Ⅱ』안에서의 화법 영역 또한 적절한 연계성을 가지고 제시된다. 그렇다면 학교 수업현장에서 이전 교육과정과의 연계성과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위해 전자와 후자의 성취기준과 수준 등을 비교 ․ 분석하여 살펴보는 노력이 반드시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이 심화 · 발전되는 양상을 살피는 활동을 통해 화법영역의 교육과정을 더 심도 있게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교육과정을 비판적으로 이해하는 안목 또한 키울 수 있을 것이다. 최종적으로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적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을 주체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능력 신장이라는 목표를 설정하고 이 주제를 선정하였다.
모든 연구 수행에 앞서 심화선택과목인 화법 Ⅰ과 화법 Ⅱ의 성격과 목표를 우선적으로 살펴보았으며 그에 합치되는 방향으로 연구를 진행하기로 했다. 연구의 대상이 되는 성취기준은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인 『국어』 안의 '듣기', '말하기' 영역과 2009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심화선택과목인 『화법과 작문Ⅰ,Ⅱ』중 화법 영역의 것을 취했다. 그 중 연관성이 있는 사항을 우선적으로 추려냈으며 교육과정 해설서 등을 바탕으로 발전 양상과 그에 대한 합당성을 분석, 비판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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