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과정] 말하기와 듣기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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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 보고서의 흐름에 대한 설명
Ⅰ. 말하기·듣기 교육과정의 흐름
- 말하기·듣기 교육과정의 시대적 흐름과 주목해야 할 점
Ⅱ. 말하기·듣기의 성격 및 필요성
- 7차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
- 말하기·듣기 교육에서 화법 교육의 필요성
- 국어과의 도구교과적 성격
- 말하기의 기능
Ⅲ. 토론 교육을 선정한 이유·배경 및 토론의 정의와 특징
- 토론 교육을 선정한 이유
- 토론이 학교 교육에 미치는 영향
- 토론의 정의와 특징
Ⅳ. 현행 국어과 토론·교수 학습의 문제점
(1) 토론 교육에 대한 개념 부재
(2) 토론 교육 내용의 불충분함
Ⅴ. 단원 구성
(1) 성취기준과 학습요소 추출
(2) 토론 학습의 단계 설정
(3) 단원의 목표와 차시별 목표
(4) 차시별 설명 및 지도상 유의점
Ⅵ. 토론 교수·학습 설계를 위한 조건변인 분석
(1) 토론 교수·학습의 목표 설정
(2) 토론 교수·학습의 내용의 특성 파악
(3) 토론 학습자의 특성
(4) 교실 토론 교수·학습의 제약 조건
(5) 말하기·듣기 영역 수행 평가의 한계
Ⅶ. 교수·학습 전략 - 초등학생을 위한 논증 전략 교수·학습 모형
(1) 논증 전략 및 지도의 모형
(2) 논증 전략의 단계별 지도 모형
(3) 단계별 교수·학습 모형의 체제
본문내용
Ⅰ. 말하기·듣기 교육과정의 흐름
오늘날 말하기와 듣기는 우리의 생활, 사고, 사회, 문화와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올바르고 효과적인 음성 언어 생활을 위해서 말하기·듣기 교육이 요구된다. 특히 초등학교 시기는 언어 형성기이므로 이 때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말하기 듣기·교육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교육을 위해서는 학교 교육의 큰 틀을 형성해주고 있는 교육과정에서의 말하기·듣기 내용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여기에서는 과거 교수 요목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말하기·듣기 교육의 흐름 및 변천 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교수 요목기(1945-1955)는 말하기·듣기 교육의 배태기였다. ‘교수요목’은 미군정천 학무국에서 임시적으로 만든 것으로 지도 목표가 없으며, 지도 내용도 추상적이고, 비체계적이었다. 교수·학습 방법이나 평가 방법에 대한 언급도 없었다. 그러나 말하기 듣기 영역을 구분하여 제기하고 있어 말하기 듣기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의식은 배태되어 있었다.
제1차 교육과정기(1955-1963)와 제2차 교육과정기(1963-1973)는 말하기·듣기 교육 체제 준비기였다. 이 시기에는 국어과 교육 목표 속에 말하기·듣기 사용 능력을 길러 국어 생활의 향상을 꾀하도록 하였다. 말하기와 듣기 교육의 구체적인 지도 내용은 없었지만, 대신 학년별 영역별 지도 목표가 있었는데 이 목표 내용이 구체적인 지도 내용 위주로 제시되어 있었다. 지도 내용은 언어 경험 요소로서 혼자 말하기, 서로 말하기, 회의, 극 등과 같이 말하기·듣기 활동 범주 내용으로 제시되어 있었고, 학년별 구체적 지도 내용은 제시되지 않았다. 뿐만 아니라 지도하고 평가할 구체적인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방법도 제시되어 있지 않았다. 다만 말하기와 듣기는 언어생활과 깊은 관련 속에서 경험 중심으로 지도하도록 하였으며, 그러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교과서 단원을 구성해야 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이 시기는 말하기·듣기 영역이 분명히 구분되어 있고, 지도 목표 및 활동 범주 내용이 제시 되어 있어, 말하기 듣기 교육의 체제가 준비되어 가고 있던 시기라고 볼 수 있다.
다음으로 제3차 교육과정기(1973-1981)와 제4차 교육과정기(1981-1987)는 말하기·듣기 교육 체제의 확립기였다. 이 시기에는 국어과 교육 목표 속에 표현과 이해 능력 신장, 사고력 신장이라는 말하기·듣기 교육의 포괄적 목표가 내포되어 있었다. 또 학년별 지도 목표 및 지도 사항(제3차) 또는 지도 내용(제4차)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었다. 그러나 아직까지 제6차-제7차 교육과정에서와 같은 상위 범주적인 지도 내용 체계표는 제시되지 않았으며, 하위 범주적인 학년별 지도 사항 또는 내용만을 제시하였다. 또한 구체적인 지도 방법이나 평가방법은 제시되지 않았다. 제4차 교육과정에는 논리적 사고력 신장이 교과 목표에 제시되어 있지만, 이를 실현하기 위한 장치 및 내용은 설정되지 못하였다. 그러나 이 시기는 말하기·듣기 교육의 지도 목표와 지도 내용이 분리 제시되어 말하기와 듣기 교육의 체제가 확립되기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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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차 교육과정 해설 / 7차 개정 교육과정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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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영우 , 전영우 박사의 토론을 잘하는 법, 거름, 2003
민영욱, 성공하는 사람들의 토론의 법칙, 가림,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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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은주, 토론 교수 학습 설계를 위한 조건 변인 분석, 국어교육학연구 제20집, 2004. 08
전은주 말하기 학습 활동의 특성과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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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병곤, 말하기·듣기 교육 내용으로서의 '지식'에 대한 고찰, 국어교육학연구 제25집, 2006. 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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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은주, 말하기 듣기 교육에 대한 개념적 접근, 새국어교육 제56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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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명완, 국어교육의 정체성, 국어교육연구 제40집, 국어교육학회 200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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