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교육]발도르프 유아교육에 관한 조사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5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시험과 교과서 없는 학교를 꿈꾼다
1. 들어가는 말
2. 인지학의 창시자 루돌프 슈타이너
3. 발도르프 학교가 세워지다
4. 슈타이너의 교육 사상과 특징
5. 아이들과 함께 실천해 보는 발도르프 교육

이 땅에 발도르프 교육이 가능한가?
1. 들어가는 말
2. 아이들과 함께 해보는 발도르프 교육

슈타이너 교육이 우리 교육에 과연 대안인가?

독일의 발도르프 학교
I. 학교의 역사
II. 이론적 기초
III. 학교 교육의 특징
IV. 교육과정

스위스 바젤 슈타이너 학교
I. 교육과정
II. 교사 양성
III. 슈타이너 학교의 예술교육
IV. 루돌프 슈타이너 학교 시설 - 인간 중심의 시설
V. 학생과 학부모 활동

곽노의 저(1999), “자유 발도르프 유아 교육”, 서울:밝은 누리 중
본문내용
시험과 교과서 없는 학교를 꿈꾼다
- 발도로프 교육 이야기 : 발도르프 교육의 창시자, 슈타이너(Rudolf Steiner) -


1. 들어가는 말

슈타이너는 20세기 사상가 가운데 한 사람으로 아직까지 우리들에는 낯선 인물이다. 슈타이너가 쓴 책이 300권이 넘는데도 그에 관한 책이나 자료를 우리 나라에서 구하기란 쉽지 않다. 그의 사상을 근간으로 하여 운영되는 발도르프 학교는 세계적으로 600여 개가 넘고, 지금 이 순간에도 빠른 속도로 퍼져나가고 있다. 이제 이 땅에서도 발도르프 교육에 대한 관심이 서서히 일어나고 있다. 앞으로 우리 교육계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킬 발도르프 교육에 대해서 슈타이너의 사상을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교사들의 헌신과 존경을 통해 교사에 대한 애정이 어린이 안에서 자라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교의 법적인 규정으로 강요되는 헌신은 인간의 발달에 아무런 가치가 없다. 고유의 본질이 권위 있는 것이 되도록 교육한다면 어린이들은 교사를 무척 존경하게 된다." 인지학과 발도르프 교육 이념의 창시자인 슈타이너가 생각하는 교사의 역할이다.

2. 인지학의 창시자 루돌프 슈타이너

루돌프 슈타이너는 1861년 독일 카르파티아 산맥의 조그만 마을에서 태어났다. 어린 시절부터 슈타이너에게는 다른 사람은 보지 못하는 생명체의 존재를 신통하게 알 수 있는 능력이 있었다고 한다. 초등학교 시절부터 이미 기하학과 피타고라스 정리에 빠져 있었고, 10살 때는 마을의 신부로부터 코페르니쿠스의 우주론을 듣고, 지구의 회전과 일식, 월식 따위에 대하여
참고문헌
<우리교육 1997년 1월 호>
<'민들레' 2000년 1월 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에 대한 비판적 접근 - 프로젝트 접근법, 몬테소리 프로그램
  • 대안 방법을 도입하고 있었다.4.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고찰과 장단점 및 우리나라 적용의 문제점발도르프 교육은 예술로서의 교육, 자연을 닮아가는 교육, 인간 본성에 대한 바른 인식에서 출발하는 교육, 21세기 개혁(대안)교육의 모델이다. 교육 목표 및 원리를 살펴보면 ① 모방과 본보기 교육 - 언어, 신체, 근육 발달 등 가장 사랑하는 사람을 주로 모방 ② 감각 중시 교육 - 자연물로 이루어진 놀잇감, 유아에게 적합한 색깔로 된 환경 구성, 신체동

  • Rudolf Steiner의 발도르프
  • 발도르프 학교의 교사양성 방법7. 발도르프 학교의 예술수업의 예①음악교육②미숙교육 ㉠포르멘과 색채학습 ㉡ 색채체험―수채화Ⅲ. 결론 Ⅳ. 참고 문헌Ⅰ서론1. 슈타이너의 생애와 업적①들어가기슈타이너 Rudolf Steiner (1861-1925) 는 20세기 사상가 가운데 한 사람으로 아직까지 우리들에는 낯선 인물이다. 슈타이너가 쓴 책이 300권이 넘는데도 그에 관한 책이나 자료를 우리나라에서 구하기란 쉽지 않다. 그의 사상을 근간으로 하여 운영되는

  • [유아교사론] 유아교사의 전문성(교직관, 특성)과 자질(자격) 및 역할, 유아교사의 발달단계
  • 유아교사론 유아교사의 전문성(교직관, 특성)과 자질(자격) 및 역할, 유아교사의 발달단계Ⅰ. 서론교육의 질을 좌우하는 알파와 오메가가 교사라는 말은 교육에서의 교사의 중요성을지적하고 있는 것이다. 유아교육의 질적 성장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유아교사의 전문성신장에 중요하다. 본 자료는 유아교사의 전문성에 기초하여 유아교사의 자질 및 역할, 양성체계 및 현직교육을 조사하였다.Ⅱ. 본론1. 유아교사의 전문성첫말에 스승의 그림자

  • 영유아보육프로그램 학자들의 교육내용과 교사의 역할00
  • 유아가 자신의 흥미와 발달 단계에 맞는 교구를 선택한다. 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영국 개방교육의 시초 발휘: 준비된 환경, 개별화된 교수법, 아동에 대한 존경표시, 선택의 자유 등은 개방주의 교육의 특징이다. 몬테소리는 자유를 중시하나 그 자유는 연습을 하는 장소, 연습을 계속하는 시간 등에 관한 자유일 뿐 어린이집에서의 그 밖의 활동에 대해서는 자유롭지 못하다. 실제적으로 어린이들은 교구를 선택할 자유는 있지만 그 교구를

  • [교육철학] 루돌프 슈타이너의 신지학과 음악교육
  • 교육방법을 비판적으로 보는 시각에 대해 슈타이너 교육은 다음과 같은 입장을 보이고 있다.(a) 에포크 수업은 과연 진정한 방법일까? 또한 계속적인 반복이 없이도 어린 이들은 그들이 배운 것을 금방 잊어버리지 않는가? 에 대한 의문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답하고있다. 에포크 수업은 배우는 과목들을 사실들로 가득 채워진 컴퓨터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개념과, 사고 방법과 과정들이 스며들게하는 것이 목표이다. 더욱이 인간에게 있어 머리에 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