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교육]독일의 대안학교 자유발도르프 학교에 대한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루돌프 슈타이너, 발도르프-교육학의 창시자

2. 발도로프의 인간학적 인간이해
1) 초감각적 세계인식
2) 기질론
3) 발달 단계론

3. 자유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과정과 내용
1) 발도르프 학교의 일반적인 사항
2) 사회환경 안에서의 자유 발도르프 학교
3) 8년의 담임시기
1 - 3 학년
4 - 6 학년
7 - 8 학년
4)발도르프의 유아교육
본문내용
1. 루돌프 슈타이너, 발도르프-교육학의 창시자

변화는 저절로 오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참여한 사람들의 작업을 통해서 생겨나며 그 작업을 통해서 한 문화전체의 생각이 달라질 수 있다.

처음으로 발도르프학교를 세운 루돌프 슈타이너는 1861년 오스트리아에서 태어났다. 그는 비엔나에서 자연과 정신과학을 공부하였고 이후 괴테의 자연과학적 논문들을 최초로 출판했다. 1897년에 베를린으로 옮긴 뒤 루돌프 슈타이너는 노동자 교육학교에 참여했고 신지론적 단체 범위안에서 강연을 시작했다. 이들과 결별하고 나서 루돌프 슈타이너는 1913년 독자적인 인지학 학회를 세워 문화, 사회 그리고 경제생활의 많은 분야에 충격을 주었다. 여기서 루돌프 슈타이너의 작업의 중점은 인간과 인간이 소우주와 대우주의 힘에 대해 갖는 관계에 대한 넓은 이해이다.

루돌프 슈타이너는 1861년 서민계층에서 출생했다. 오스트리아-헝가리, 오늘날 크로아티아지방에그의 출생지가 있다. 아버지는 철도직원이었다. 그래서 역들은 어린시절에 즐겨있던 장소였다. 그러나 자연도 있었다. 학교까지 가는 길이 자주 멀었으므로 자연은 그에게 친숙해졌다. 학교교육은 인간적이 아니라, 자연과학적-기술적으로 인상지워졌다. 그러나 루돌프 슈타이너는 본질적인 것을 찾았고 그리고 알아냈다. 루돌프 슈타이너 는 일찍이 칸트를 읽었고, 그리고 나선 관념론자들을 읽었다. 루돌프 슈타이너 는 자연과학을 전공이었다. 더불어 철학, 문학 그리고 다른 정신과학 강의들을 비엔나에서 들었다. 그리고 이것
참고문헌
- Walter Kugler, 루돌프 슈타이너와 인지학, 새로운 인간상의 길들. K ln, 1978
- Christoph Lindenberg, 루돌프 슈타이너의 자기진술 과 사진기록. Hamburg, 1993
- Christoph Lindenberg, 루돌프 슈타이너, 출처 : 교육학의 고전주의자(H. Scheuerl출판)2권.M nchen, 1979 170~182
-http://waldorf.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대안학교의 등장과 가능성
  • 대안학교의 등장과 가능성 Ⅰ. 서 론올해부터 정부가 대안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학력 인정을 확대키로 함에 따라 이에 대한 학부모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런 대안교육은 19∼20세기에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서 인간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와해시키고,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시키고, 인간성을 비인간화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운동이다.이러한 움직임 중 대안학교는 정규학교나

  • [교육사회] 대안학교의 외국사례
  • 대안 학교의 외국 사례1. 인지학에 기초한 자유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과정▶ 발도르프 학교의 설립 배경발도르프 학교는 1919년 독일의 슈트트가르트 시(市)에 설립되었다. 루돌프 슈타이너 (1861-1925)는 당시 하나의 새로운 사회 구성의 실현을 위하여 이 학교를 창설하였다. 이 학교는 모든 계층을 위한 자유로운 일반 교육의 실현을 목적으로 하였다. 현재는 독일에 150여 개의 학교, 유럽, 남미, 오세아니아, 아시아 등 전 세계 50여개 국에

  • [홈스쿨링 대안학교] 대안학교 개념 대안학교 장점 대안학교 유형 대안
  • 교육의 실상에 대한 점검이나 평가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할 것이다.2. 대안교육의 역사• 19~20세기 :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서 인간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와해시키고,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시키고, 인간성을 비인간화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새로운 교육에 대한 욕구가 등장하기 시작• 1991년 설립된 초, 중 고교 구분 없이 합께 배우고 익히는 독일의 ‘발도르프 학교’• 1921년 설립된 영국

  • 국내외 초등 대안학교 비교 및 국내 대안학교의 방향
  • 대안학교의 유형 및 운영 실태-6~122.2.1 대안학교의 유형가. 운영형태에 따른 분류나. 이념에 따른 분류다. 제도 교육과의 관련 정도에 대한 분류2.2.2 대안학교의 운영 실태가. 운영 측면나. 교육 환경 측면2.3 국내외 대안학교 비교-13~182.3.1 국내 대안학교가. 산 어린이 학교나. 산 자연 학교다. 성미산 학교2.3.2 국외 대안학교가. 영국 서머힐 학교나. 일본 키노쿠니 학교다. 독일 발도르프 학교2.4 한국

  • 대안학교 레포트
  • 대안학교 실태조사 분석1. 교육의 기초 2. 학교의 조직 및 운영 3. 학생 및 시설 4. 교사 5. 교육과정 Ⅳ. 진단 및 평가1. 대안학교의 형성에 관한 평가 2. 설립의 문제 3. 교육 평가 4. 재정 지원 5. 교사의 자격 6. 학력 인정 Ⅴ. 모범적 사례1. 두레학교 2. 중앙기독 초등학교 3. 브루더 호프 Ⅵ. 대안제시1. 교사에 대하여 2. 교육시설문제 3. 교과서의 표준화 4. 학력인정의 필요성 Ⅶ. 첨부자료1. 두레학교 탐방보고서 및 정부의 대안학교에 대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