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교육]독일의 대안학교 자유발도르프 학교에 대한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루돌프 슈타이너, 발도르프-교육학의 창시자
2. 발도로프의 인간학적 인간이해
1) 초감각적 세계인식
2) 기질론
3) 발달 단계론
3. 자유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과정과 내용
1) 발도르프 학교의 일반적인 사항
2) 사회환경 안에서의 자유 발도르프 학교
3) 8년의 담임시기
1 - 3 학년
4 - 6 학년
7 - 8 학년
4)발도르프의 유아교육
- 본문내용
-
1. 루돌프 슈타이너, 발도르프-교육학의 창시자
변화는 저절로 오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참여한 사람들의 작업을 통해서 생겨나며 그 작업을 통해서 한 문화전체의 생각이 달라질 수 있다.
처음으로 발도르프학교를 세운 루돌프 슈타이너는 1861년 오스트리아에서 태어났다. 그는 비엔나에서 자연과 정신과학을 공부하였고 이후 괴테의 자연과학적 논문들을 최초로 출판했다. 1897년에 베를린으로 옮긴 뒤 루돌프 슈타이너는 노동자 교육학교에 참여했고 신지론적 단체 범위안에서 강연을 시작했다. 이들과 결별하고 나서 루돌프 슈타이너는 1913년 독자적인 인지학 학회를 세워 문화, 사회 그리고 경제생활의 많은 분야에 충격을 주었다. 여기서 루돌프 슈타이너의 작업의 중점은 인간과 인간이 소우주와 대우주의 힘에 대해 갖는 관계에 대한 넓은 이해이다.
루돌프 슈타이너는 1861년 서민계층에서 출생했다. 오스트리아-헝가리, 오늘날 크로아티아지방에그의 출생지가 있다. 아버지는 철도직원이었다. 그래서 역들은 어린시절에 즐겨있던 장소였다. 그러나 자연도 있었다. 학교까지 가는 길이 자주 멀었으므로 자연은 그에게 친숙해졌다. 학교교육은 인간적이 아니라, 자연과학적-기술적으로 인상지워졌다. 그러나 루돌프 슈타이너는 본질적인 것을 찾았고 그리고 알아냈다. 루돌프 슈타이너 는 일찍이 칸트를 읽었고, 그리고 나선 관념론자들을 읽었다. 루돌프 슈타이너 는 자연과학을 전공이었다. 더불어 철학, 문학 그리고 다른 정신과학 강의들을 비엔나에서 들었다. 그리고 이것
- 참고문헌
-
- Walter Kugler, 루돌프 슈타이너와 인지학, 새로운 인간상의 길들. K ln, 1978
- Christoph Lindenberg, 루돌프 슈타이너의 자기진술 과 사진기록. Hamburg, 1993
- Christoph Lindenberg, 루돌프 슈타이너, 출처 : 교육학의 고전주의자(H. Scheuerl출판)2권.M nchen, 1979 170~182
-http://waldorf.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