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에 대한 비판적 접근 - 프로젝트 접근법, 몬테소리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개관
영유아 프로그램 중 프로젝트 접근법, 몬테소리 프로그램, 레지오에밀리아, 발도르프 프로그램,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을 정리(장단점 및 고찰)하고 각 프로그램에 대한 견해를 밝힘을 목표로 한다.


1. 프로젝트 접근법과 장단점
프로젝트 접근법(project approach)은 어떤 한 주제를 심층적으로 탐색 조사하는 방법이다. 프로젝트를 통한 학습의 개념은 원래 듀이와 킬패트리크에 의해 미국에서 인기를 끌었던 것이다. 이는 1920년대의 영국 유아들의 활동에서도 볼 수 있으며,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도 프로젝트 접근법과 유사한 특징을 갖고 있다. 또한 1960년대 말과 1970년대 초의 교수학습 접근법인 개방교육에서도 주제 탐구적 특징을 찾을 수 있다. 프로젝트 작업은 유아가 지식을 찾고 조직하고 기록하는데 있어 자기 자신의 방법을 발달시키도록 하고, 공통적인 주제에 대하여 상호작용하면서 작업하는 것을 허용하며, 교과목에 대한 통합적인 접근법, 매체적인 접근법(multi-media approach)이란 점이 강조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유아들의 마음 사로잡기 프로젝트 접근 법, 이윤경, 석춘 희 공역, 이화여자 대학교 출판부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한국적용에 대한 교사인식 문지영 김희연

김은희,“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적용과 변형”(서울,창지사),2006

김혜경, 유희정,“영유아 프로그램”(서울,창지사),2004

이순형외,“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의 이해”(서울,학지사),2005

김미정(1998), 생태학적 유아환경교육 방안 모색,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성옥(2000), 생태중심 유아교육에 대한 교수ㆍ원장 및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부
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특별한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
  • 보육학개론보육 프로그램목차1.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1) 프뢰벨 프로그램2) 몬테소리 프로그램3) 발도르프 프로그램4)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5)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2. 특별한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1) 혼합연령 프로그램2) 반편견 프로그램3) 친환경 프로그램4) 중앙대 프로그램 ??영유아보육 프로그램?영유아 프로그램1) 프뢰벨 프로그램프뢰벨유아교육의 배경영유아 프로그램1) 프뢰벨 프로그램* 프뢰벨의 유아교유 철학→ 19세기

  • 유아교육 과정의 관점에서 본 3가지 프로그램 비교분석(레지오 에밀리아, 발도르프, 몬테소리)
  • ♠ 유아교육 과정의 관점에서 본 3가지 프로그램 비교분석(레지오 에밀리아, 발도르프, 몬테소리)I. 철학적 가정(Philosophiical Assumptions)3가지 프로그램 중 철학적인 배경이 가장 큰 프로그램은 발도르프 접근법이라고 할 수 있다. 1. 발도르프 접근법1) 슈타이너 교육의 사상적 배경슈타이너는 교육자이면서 교육철학적 사상을 여러 방면으로 영향을 끼쳤다. 깊은 정신세계를 종교적 포용과 그의 박사논문의 연구 주제였던 괴테에 대한 자연관을 받아들

  • [2020 유아교육론1D][기말시험] 1.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하여 약술하고..
  • 기말시험(온라인)2020년 유아교육과 유아교육론 1학년 D형● ● ● ●1.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하여 약술하고, 두 프로그램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설명하시오. 2. 유아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개념에 대하여 약술하고, 발전단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 ● ●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하여 약술하고, 두 프로그램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설명하시오. 1) 프로젝트 접

  • 영유아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중 영아나 유아에게 적용하기에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혹은 이상적인 프로그램을 하나 선택하여 정리하고 그 이유를 제시하시오
  •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것은 아이들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는 데 있어 핵심적인 과제가 됩니다.2. 영유아 대상 프로그램의 분류와 특성영유아 교육 프로그램은 그 다양성만큼이나 각기 다른 교육적 접근법과 철학을 지닌다는 점에서 특별합니다. 이들 프로그램은 영유아 발달의 여러 측면에 초점을 맞추며, 아이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주요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에는 몬테소리, 레지오 에밀리아,

  • [유아교육이론][유치원교육이론]프뢰벨, 몬테소리, 로크, 페스탈로찌, 세강, 레지오에밀리아, 오웬, 코메니우스의 유아교육이론(유치원교육이론)
  • 법을 영유아들에게 가르치곤 한다. 프뢰벨 유치원 교사들과 근래 유치원 교사들의 예에서 알 수 있듯이 교사의 역할은 다르다. 이러한 차이는 작은 것으로 보일지라도 프뢰벨 유아교육의 본질을 달리 접근하는 것이므로, 주지적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물든 교사들에 의해서는 오늘날 프뢰벨 유치원이 제대로 운영되기 어렵다.Ⅱ. 몬테소리의 유아교육이론(유치원교육이론)이탈리아 최초의 여성 의학박사였던 몬테소리는 정신박약아 교육에 큰 관심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