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론1공통 문화맥락주의프로그램 중 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 발도르프 접근법 자신이 가장선호하는 교수학습이론 성숙주의 제시하고 이유기술하시오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5.03 / 2023.05.03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유아교육론1공통 문화맥락주의프로그램 중 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 발도르프 접근법 자신이 가장선호하는 교수학습이론 성숙주의 제시하고 이유기술하시오00
유아교육과 유아교육론1공통
1. 문화 맥락주의 프로그램 중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발도르프 접근법의 주요 내용을 토대로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20점)
2. 유아의 놀이 및 활동 상황에서 보기의 교수학습 이론 중 한가지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해야 한다면, 자신이 가장 선호하는 교수학습이론을 제시하고,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시오 (10점)
<보기> 성숙주의 교수학습이론, 행동주의 교수학습이론, 구성주의 교수학습이론, 문화맥락주의 교수학습이론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문화 맥락주의 프로그램 중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발도르프 접근법의 주요 내용을 토대로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20점)
1) 문화 맥락주의 프로그램 중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발도르프 접근법
(1) 프로젝트 접근법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3) 발도르프 접근법
2)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발도르프 접근법의 주요 내용을 토대로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2. 유아의 놀이 및 활동 상황에서 보기의 교수학습 이론 중 한가지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해야 한다면, 자신이 가장 선호하는 교수학습이론 -성숙주의 교수학습이론-을 제시하고,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시오 (10점)
1) 개념
2) 특성
3) 목표
4) 환경구성
5) 일과운영
6) 성숙주의 놀이 활동
7) 유아의 놀이 및 활동상황 특징
8) 교사의 역할 포함
9) 성숙주의 교육방법 평가
Ⅲ. 결 론-나의 제언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유아교육에 있어 한 팀의 팀위크를 짜서 프로젝트에 참여시키도록 하면 그만큼 학습효과가 배가 될 것이다. 유아들이 협력한 가운데 사고의 폭도 깊어지고 학습효과도 훨씬 배가 될 것이다. 다른 유아를 통해 자신이 깨달지 못한 깊은 것까지 알게 되어 훨씬 좋은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이에 편승하여 최근 유아교육계에서는 유아들을 위한 바람직한 교수?학습 방법들 중의 하나로서 프로젝트 접근법(The project approach)에 지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특히, 1990년대 초반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한 유아교육 및 초등교육계의 관심이 계속적으로 증가되어 왔다.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Chard가 제시한 프로젝트를 통한 학습내용 선정 방법 및 교수 학습방법을 지칭하는 것으로, 유아들이 교사 또는 친구들의 도움을 받아 개인 또는 집단별로 관심 주제를 탐구하면서 그 과정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관련 지식과 기능을 증대시켜 나가는 방법을 의미한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유아교육과정 분야에서 큰 관심을 모으고 있는 Katz와 Chard의 프로젝트 접근법과 Malaguzzi중심의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 모두 프로젝트를 통한 유아교육의 효과를 강조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공감대가 우리나라에서도 점차 확산되고 있음을 반영하는 것이다. 프로젝트 활동은 현존하는 모든 유아교육 과정을 대신할 수 있는 새로운 것이 아니라 놀이 중심의 접근법과 체계적인 교수법을 보완하여 유아의 능력 발달을 자극하고 돕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유아를 생각하는 부모의 마음은 극진하여 그런 추세에 발맞춰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도 다수 나오고 있다.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유아교육 프로그램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프로젝트 접근법이 특징이다.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한가지 주제를 정해 음악, 미술, 언어 등 여러 영역의 공부를 통합적으로 해내는 것을 말한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약칭하여 레지오 접근법이라고도 한다. 이 접근법은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에밀리아 로마냐 지역에 위치한 레지오 에밀리아 사립유치원에서 30여 년 전 시작 초기부터 지금까지 실시해 오고 있는 프로젝트 접근법이다. 상징적 표상에 체계적으로 초점을 맞춤으로써 상징적 기술과 창의력 등을 길러주는 유아교육방법을 말한다.
성숙주의는 아동발달이 아동의 내재적 요인에 의해 이루어지며, 교육은 아동의 발달 상황을 파악하는 데서 시작되어야 한다고 본다. 인간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의 영향을 최소화 인간발달의 보편성에 관심을 두고, 발달의 가장 중요한 힘은 아동의 내부로부터 나온다. 발달과정을 방향 짓는 가장 중요한 기제를 ‘성숙’으로 바라본다.부모의 역할은 자녀의 신호와 단서에 따르며 자연스런 성장과정을 지원해 주는 것으로 아동에게 많은 선택의 기회를 주고 불필요한 성인의 개입을 최소한으로 줄인다면, 아동은 그들의 발달수준에 적합한 활동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어 아동은 다양하고 풍부한 자료를 사용함으로써 발달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유아교육론1공통 1. 문화 맥락주의 프로그램 중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발도르프 접근법의 주요 내용을 토대로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20점) 2. 유아의 놀이 및 활동 상황에서 보기의 교수학습 이론 중 한가지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해야 한다면, 자신이 가장 선호하는 교수학습이론을 제시하고,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시오 (10점) <보기> 성숙주의 교수학습이론, 행동주의 교수학습이론, 구성주의 교수학습이론, 문화맥락주의 교수학습이론을 중심으로 알아보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공용, 2015, 교육이론,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제
-강혜경(1998). 프로젝트 접근법 활용이 유아의 창의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공현주(2002),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접근법의 프로젝트 교수전략 비교,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영숙, 이남정, 안소영(1996). 프로젝트 중심 방과후 아동지도. 서울 : 양서원
-신명희 외, 교육심리학의 이해 (2010), 학지사
-유효순, 홍순정(2013) 유아사회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이재경(200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의한 유아미술교육 사례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명자·한금희(1996). 우리나라 유치원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 적용실제와 제안점.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과 연수회 자료.
-지옥정(2005), 프로젝트 접근법 연구동향과 적용현황 및 과제
-하순련외1(2003).유아와 함께하는 프로젝트 접근 방법의 이론과 실제.양서원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2016). 이소은?이순형, 방송대출판문화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론 1학년) 1 문화 맥락주의 프로그램 중 프로젝트 접근법
- 유아교육론_1 문화 맥락주의 프로그램 중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발도르프 접근법의 주요 내용을 토대로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2 유아의 놀이 및 활동 상황에서 보기의 교수학습 이론 중 한가지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해야한다면, 자신이 가장 선호하는 교수학습이론을 제시하고,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시오
- 발도르프, 레지오에밀리아, 프로젝트 접근법 이 세 가지 프로그램의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분석하여 서술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2023년 기말과제]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논하시오.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 관해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림-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발도르프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출석수업대체과제물 다변량분석) R과 파이썬을 각각 이용하여 작성하시오. 교재 연습문제 1장 3번, 4번 2장 3번 4장 3번 (1)-(3)
- [평생교육방법론] 1)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을 비교, 자신의 학습성향 2) 성인중기 학습자의 특징과 학습장애요인 3) 성인들의 교육방법
- [장애인복지론] 장애인 복지 정책 및 이슈 중 관심 있는 주제 하나를 선택하여 현황, 쟁점 사항, 향후 과제, 본인의 생각
- 방송대_22학년도1학기 출석수업과제물)_형사소송법(공통) - 현행 체포제도 중 긴급체포와 현행범체포를 다룬 판례를 각각 1개 이상씩 찾아 쟁점을 정리하고 판례의 태도를 분석하시오
- 체육학개론1 한국체육사 스포츠윤리학 스포츠심리학 운동생리학 스포츠사회학 스포츠교육학 중 체육학전공영역선택 주요내용개요특징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작성0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출석수업대체과제물 파이썬프로그래밍기초)순차 구조를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순차 구조를 사용하여 0과 1000 사이의 정수를 사용자로부터 입력받아 다음과 같이 각 자릿수의 합 출력 등
- 방송대_21학년도1학기 출석수업대체과제물)_장애인복지론(공통)
- 출석수업대체과제물, 장애인복지론
- 청소년교육과 3 청소년활동론 1 학교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현장체험학습의 개념과 운영방식에 대해 설명하고, 현장체험학습이 청소년수련시설에서 이루어지는 청소년활동과의 연계 가능성에 대해 논하시오 2 영국 등 유럽지역을 중심으로 발전해 온 청소년사업(youth work)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4 복지관에서 노인무료급식사업 참여하는 자원봉사자위한 교육을 계획중이다 잔여적실천측면 제도적실천측면에서의 교육 목표를 제시하시오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