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의 학습 동기 유발을 위한 전략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0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본론 - 동기 유발 전략에 대하여 구체적 제시 3. 요약, 정리
- 본문내용
-
나는 학생들의 학습동기 유발을 위한 전략에 무엇이 있을까 고민하다가 학생들의 학습 동기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수업 환경에 대해서 보고서를 써보기로 하였다. * 열려있는 수업환경 * 1. 개관 학생들이 효율적으로 학습하기 위하여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수업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학생들의 의견을 듣도록 한다. 지침 1 : 학생들을 준비시킨다. 목표를 제시한다. 시험 문항의 예를 제시한다. 최종적으로 기대되는 과제의 예들을 제시한다. 개관을 제시한다. 수업의 순서를 제시한다. 수업내용자료를 제시한다. 지침 2 : 학생들에게 피드백을 준다. 학생들의 성취도에 반응한다. 학생들의 질문에 대답한다. 학생들의 태도에 반응한다. 우리가 익숙히 알고 있듯이, 학생들은 그들에게 무엇이 요구되는지 경험을 통하여 알고 있다. 이러한 태도에 대응해서 교사와 학생들 사이에 서로 개방된 교육환경, 열려있는 교육환경의 설립이 필요하다. 학생들은 학습할 때 무엇에 관심을 기율여야 하는가를 알고 있어야 한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무엇을 배울 것이며, 어떻게 평가될 것인가에 관하여 알려주어야 한다. 예외가 있다면 정확한 시험문제 유형을 밝힐 수 없고, 시험 상황을 명세화할 수 없는 개념학습이나 원리학습의 경우일 것이다. 그러므로 열려있는 수업환경이란 교사가 학생에게 학습에 필요한 모든 정보의 이용을 제공하거나 학습에 필요한 모든 것을 알려주는 것이다.
나는 학생들의 학습동기 유발을 위한 전략에 무엇이 있을까 고민하다가 학생들의 학습 동기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수업 환경에 대해서 보고서를 써보기로 하였다.
* 열려있는 수업환경 *
1. 개관
학생들이 효율적으로 학습하기 위하여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수업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학생들의 의견을 듣도록 한다.
지침 1 : 학생들을 준비시킨다.
목표를 제시한다.
시험 문항의 예를 제시한다.
최종적으로 기대되는 과제의 예들을 제시한다.
개관을 제시한다.
수업의 순서를 제시한다.
수업내용자료를 제시한다.
지침 2 : 학생들에게 피드백을 준다.
학생들의 성취도에 반응한다.
학생들의 질문에 대답한다.
학생들의 태도에 반응한다.
우리가 익숙히 알고 있듯이, 학생들은 그들에게 무엇이 요구되는지 경험을 통하여 알고 있다. 이러한 태도에 대응해서 교사와 학생들 사이에 서로 개방된 교육환경, 열려있는 교육환경의 설립이 필요하다. 학생들은 학습할 때 무엇에 관심을 기율여야 하는가를 알고 있어야 한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무엇을 배울 것이며, 어떻게 평가될 것인가에 관하여 알려주어야 한다. 예외가 있다면 정확한 시험문제 유형을 밝힐 수 없고, 시험 상황을 명세화할 수 없는 개념학습이나 원리학습의 경우일 것이다. 그러므로 열려있는 수업환경이란 교사가 학생에게 학습에 필요한 모든 정보의 이용을 제공하거나 학습에 필요한 모든 것을 알려주는 것이다.
- 참고문헌
- 1. 성공적인 수업을 위한 10가지 교수 원리, Stephen L. Yelon, 최성희 등 옮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문활용교육(NIE, 신문활용수업)의의,원칙, 신문활용교육(NIE, 신문활용수업)방법,기대효과, 신문활용교육(NIE, 신문활용수업)전략,시사점
- 학습목표(수업목표)성격,기능, 학습목표(수업목표)원칙,상세화, 학습목표(수업목표)와 교수목표,과제해결시간, 학습목표(수업목표)위계구조,진술방법
- 학습동기 개념, 학습동기 종류, 학습동기 특성, 학습동기 상태, 학습동기 문제확인, 학습동기 내재적 동기유발방안, 학습동기 외재적 동기유발방안
- 체육과교육(수업) 전술게임학습,체력중심학습, 체육과교육(수업) 탐구중심학습,개별화학습, 체육과교육(수업) 기능학습,ICT활용학습,움직임학습
- 국어과교육 수업전략, 영어과교육 수업전략, 수학과교육 수업전략, 웹기반교육 수업전략, STS(과학기술사회)교육 수업전략, 영재교육 수업전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 일일교육계획안 공룡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2차 리포트 녹음파일을 이용하여 스스로 최면 상태에 들어가보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