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교육(수업) 전술게임학습,체력중심학습, 체육과교육(수업) 탐구중심학습,개별화학습, 체육과교육(수업) 기능학습,ICT활용학습,움직임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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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체육과교육(수업) 전술게임학습

Ⅱ. 체육과교육(수업) 체력중심학습
1. 체력 중심 모형이란
2. 체력 중심 모형의 전개 방법
3. 체력 중심 모형 적용의 유의점

Ⅲ. 체육과교육(수업) 탐구중심학습

Ⅳ. 체육과교육(수업) 개별화학습

Ⅴ. 체육과교육(수업) 기능학습
1. 준비
2. 단계
3. 평가

Ⅵ. 체육과교육(수업)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

Ⅶ. 체육과교육(수업) 움직임학습
1. 움직임 교육 모형이란
2. 움직임 교육 모형의 전개 방법
3. 움직임 교육 모형 적용의 유의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체육과교육(수업) 전술게임학습

전술게임모형(tactical games model)은 영국에서 시작된 이해중심 게임수업(Bunker & Thorpe, 1982)의 개념을 미국의 학자들이 보다 세련되게 다듬은 체육수업모형이다. 전통적으로 게임은 운동학습지향의 기능중심수업(Anderson & Barrette,1978: Cheffers & Mancini,1978)으로 지도되었으며, 단원의 끝에서 실행할 게임을 위해 여러 가지 하위 운동기술을 반복적으로 연습하게 하였다. 이 지도 방법은 현장에서 교육과정 운영에 효율성을 인정받았지만, 이 모형으로 수업 받은 학생들은 각 기능이 실제 게임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알지 못하고, 게임이 요구하는 전략을 결정하지 못하였으며, 수업 중에도 지속적인 학습동기 유발에 실패하였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이 전술게임 모형이다. 따라서 전술게임모형에서는 게임을 지도할 때에 게임에 필요한 기능을 부분적으로 지도하는 것보다 게임의 원리를 배우도록 가르쳐야 한다. 학생이 게임원리를 배울 때에 게임수행 기능과 게임구조 및 게임전략을 함께 이해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전술게임 모형의 중심 개념은 전술(tactics)의 이해와 의사결정 능력의 습득이다. 이 전술은 게임 또는 게임과 유사한(변형된) 상황에서 게임할 때 필요한 전략(strategy)과 기술(skill)의 결합체를 의미하며, 의사결정 능력은 게임을 잘 수행하는데 필요한 전술과 기술을 합리적으로 선정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전술게임 모형은 게임 수행에 필요한 부분적인 기능의 학습보다는 게임의 특성과 구조, 필요한 기능과 전략이 무엇인지를 이해하도록 가르치는 수업모형이다. 따라서 이 수업에서는 전체적인 게임의 맥락 속에서 활용 가능한 전술적 지식과, 게임에 대한 안목과 같은 인지적 요소와 게임수행 능력에 더욱 관심을 두고 있다. 게임 수행 능력은 그 게임의 성격이 무엇이냐를 이해함으로써 향상될 수 있다는 관점을 가지고 있다. 즉, 학생들이 개개의 기능을 학습하기 전에 게임상황을 먼저 경험함으로써 게임 수행에 필요한 운동기능과 전략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들이 어느 정도의 기능수준만 가지고 있으면 실행할 수 있는 종류의 게임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이 때 이용되는
참고문헌
광주교육대학교(1999), 학습 방법의 학습, 서울 : 교육과학사
김인숙(2001), 개별화 수업의 전략 : 수준별 집단 편성 및 학습양식에 다른 접근, 교육연구, 교육연구사
김형중(2000), 움직임교육과 초등학교의 체육수업, 광주광역시교육청
최의창(1996), 이해중심 게임 수업, 스포츠과학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1), ICT 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자료집(초등), 서울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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