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교육]환경교육의 특징,목적, 환경교육의 중요성,내용, 환경교육의 교수학습방법,문제점, 환경교육의 외국 사례,개선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환경교육의 특징

Ⅲ. 환경교육의 목적

Ⅳ. 환경교육의 중요성

Ⅴ. 환경교육의 내용

Ⅵ. 환경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토론
1) 집단토론
2) 패널토의
3) 심포지움
4) 워크숍
2. 조사
3. 실험‧실습
4. 놀이, 게임, 표현
5. 역할놀이․모의 사태 해결법
6. 탐구

Ⅶ. 환경교육의 문제점

Ⅷ. 환경교육의 외국 사례
1. 태국
2. 인도
3. 싱가포르

Ⅸ. 향후 환경교육의 개선 과제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국가적 차원에서 21세기 생존전략의 일환으로 교육계에서도 대대적인 개혁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는 그 동안 우리 교육이 양적인 면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을 해온 과정에서 이제 질적 변화를 통하여 새로운 틀을 짜기 위한 개혁의 시도라고 보여진다. 교육계 전반에 걸쳐 개혁의 가장 큰 주류를 이루고 있는 것은 교육의 수요자라고 할 수 있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추구한다는 사실로서, 이는 교육개혁의 방향이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바뀌고 있음을 의미한다.
첫째, 환경 교육내용과 관련하여 학생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내용을 범주별로 구분하여 보면, 자연재해문제로서 엘니뇨와 같은 기상이변에 의한 피해, 환경오염문제로서 오존층 파괴 현상산성비 현상온실효과 현상 등과 같은 대기오염문제, 방사능 및 핵오염 문제, 유조선 사고에 따른 해양오염 문제, 그리고 전 지구적 환경변화문제로서 지구 온난화열대림 파괴 등을 들 수 있다. 그리고 지역수준에서의 환경문제로서 우리나라 주요하천의 수질오염문제와 중국으로부터 유입되는 대기오염물질과 황사현상과 같은 환경오염문제, 생태계의 파괴 및 교란 문제로서 생물종의 감소와 고갈 및 멸종위기, 환경문제의 원인과 관련한 문제로서 산업발달과 인구증가로 인한 식량 부족자원고갈에너지 부족과 같은 문제, 환경문제의 보전과 해결대책에 관한 문제로서 환경보존을 위한 노력 등으로 나타났다. 설문내용 전반에 걸쳐 관심도가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현재 환경문제에 대한 심각성이 커다란 사회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학생들의 환경인식도 또한 높게 나타난 것으로 판단된다.
교육내용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도 파악은 수업전략을 세우는데 하나의 열쇠가 될 수 있으므로 환경단원 교수 시 교사는 학생들이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는 내용들에 대하여 보다 중점을 두고 수업을 한다면 학습동기유발 및 수업에의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므로 큰 학습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참고문헌
강치구 외 9명, 환경과 인간, 동화기술
교육부(1994), 밝고 푸른 우리 환경, 서울 : 문영사
김희감, 환경을 지키는 60여 가지 방법, 신광문화사
김종옥, 환경과학개론, (주)북스힐
대구광역시(1999), 환경백서
한국 공해문제 연구소(1983), 내땅이 죽어 간다, 일월서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문제점 향후 개선방향
  • 교육부의 종일제 유치원에 대한 적극적인 권장과 지원, 보건복지부의 획기적인 어린이집 증설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더 큰 문제는 각 기관을 관장하는 부처가 다름으로 인해서 나타나고 있다. 교사의 수준과 교육내용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같은 연령의 유아가 어떤 교육기관에 다니느냐에 따라 매우 다른 수준의 교육적 경험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특히 어린이 집이나 놀이방에 다니는 유아들은 대부분 저소득층 가정의 자녀들로서 질 높은 교육적

  • 이해영역에 대한 평가와 잘못된 사례에 대한 고찰
  • 사례를 통해 살펴보도록 한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에 대한 듣기 평가의 목적은 학습자의 언어 능력 및 적성의 진단(diagnosis)과 피드백(feedback), 학습자의 선발(selection), 수강을 위한 반 배치(placement), 한국어 교육 관련 프로그램의 평가(evaluation) 및 개선, 학습자의 태도와 사회 심리적 차이의 평가, 언어 평가 연구 기준의 제공에 있다. 기존에 시행된 시험 평가문항의 경우 교사는 과제 수행에 역점을 두고 학습자는 목표어를 얼마나 실제 생활에서 유용

  • 영어듣기지도(영어듣기교육)유형,특성,중요성, 영어듣기지도(영어듣기교육)청취력,수행평가, 영어듣기지도(영어듣기교육)사례,방법,제언 분석
  • 교육의 초기 단계에 있는 학생들에게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지도하도록 되어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문제점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고, 그에 알맞은 말하기 지도 방안이 필요하다.Ⅱ. 영어듣기지도(영어듣기교육)의 유형1. 듣고 반복하기(Listening to repeat)이 유형에서는 외국어 학습 과정을 모방- 암기(mimicry-memorization) 과정으로 보는 청각 구두 교수법에서 사용하는 방법으로서, 외국어로 문장, 구, 단어 또는 소리

  • [학사][교육학]사이버교육시스템 분석을 통한 컨텐츠발전방안 모색
  • 문제점의 보완, 사이버 대학의 교수-학습의 지원 등을 제언하고 있다.따라서 본 연구는 사이버 대학을 중심으로 사이버 교육의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알아보고, 이에 따른 사이버 대학의 발전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특히 컨텐츠와 관련된 많은 문제점과 발전 방안 등을 제시할 것이며 사례를 비교해 보고, 여러 가지 측면에서의 개발과 발전에 관한 내용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Ⅱ. 사이버 교육시스템1. 사이버 교육과 사이버 대

  • 문화복지, 세계화 시대로의 변화에 따른 사회교육의 방향
  • 교육 현황과 과제(1) 한국 다문화 교육의 특징(2) 한국 다문화 교육연구의 특징과 한계(3) 사회과 교과에서의 다문화교육 연구동향(4) 다문화 사회환경 변화에 따른 학교 사회과교육의 중요성3. 다문화 사회환경 변화에 따른 학교 사회과교육과정(1) 목표(2) 내용(3) 교수-학습 방법(4) 평가제 3 장. 결 론1. 사회변화와 새로운 사회과 교육방법2. 현 사회가 요구하는 시민교육의 방향-참고문헌제 1 장. 서 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요즈음 학교교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