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동기 개념, 학습동기 종류, 학습동기 특성, 학습동기 상태, 학습동기 문제확인, 학습동기 내재적 동기유발방안, 학습동기 외재적 동기유발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학습동기의 관련개념
1. 통제소재
2. 몰입
Ⅲ. 학습동기의 종류
Ⅳ. 학습동기의 특성과 상태
Ⅴ. 학습동기의 문제 확인
1. 행동관찰
2. 동기문제의 확인과 설명
3. 학습환경고찰
Ⅵ. 학습동기의 내재적 동기유발 방안
1. 아이들의 호기심을 끌어내라
2. 아이들의 자신감을 북 돋우라
3. 적절한 피드백이 반드시 필요하다
4. 아이들로 하여금 수업의 주인공이 되게 하라
5. 어떤 이론보다도 중요한 교사의 태도
6. 아이들은 모두 다르다
Ⅶ. 학습동기의 외재적 동기유발 방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학습을 위한 동기유발은 교사들에게 매우 중요한 문제이며, 학업성취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변수이기도 하다. 또한 이러한 동기유발은 수업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교육현장의 각종 수업연구나 수업 전략에 대한 연구에서 중요한 과제로 다루어져 왔다. 하지만 동기나 동기유발이 심리적인 측면이 강하고, 학습자의 내면적이고 정의적인 특성으로 간주되어 교육심리학에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왔으나, 교과교육학에서는 소홀히 다루어져 왔다.
일반적으로 동기(motive)는 학습자 중심의 용어이며, 학습자가 학습하기 전(前)의 상태에 대한 정적(靜的)인 관점이다. 반면에 동기유발(motivation)은 교사 중심의 용어이며, 교사 혹은 교육자가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활동에 참여케 하는 계획적이고, 인위적인 활동으로 동적(動的)인 관점으로 본다. 하지만 수업 현장에서 동기유발이 교사의 인위적인 활동으로만 규정할 수는 없다. 교사의 인위적인 활동 속에 존재하는 다양한 양상을 살펴보면 교사는 동기유발을 위해 다양한 교수전략과 수업매체를 사용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동기유발을 둘러싼 동기유발 요인이나, 동기유발의 과정, 동기유발의 방법 등 체제적 접근이 필요한 개념으로 보인다. 결국 동기유발이 단순한 교사의 인위적인 활동으로 개념 지어지기보다는 수업이라는 체제 속에서 교사의 교수전략 측면과 수업매체 측면․동기유발 체제 측면에서 이해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수업에서 다루고자 하는 과제에 학생들이 흥미나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교사의 인위적이고 계획적인 동기유발은 수업의 질적․양적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중요한 과제의 하나가 될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동기유발을 둘러싸고 있는 세계에
- 참고문헌
-
삼산정일·종시전치 - 학습동기 지움이 훌륭한 교사, 보이스사
이정선 - 효과적인 학습동기 유발전략
전성연·최병연 - 학습동기, 학지사, 1999
전경원 역 - 창의성과 동기유발, 창지사, 1998
정종진 - 학교학습과 동기, 교육과학사,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 일일교육계획안 공룡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2차 리포트 녹음파일을 이용하여 스스로 최면 상태에 들어가보기
- [신학] 자료비평
- 만 4,5세 유아 언어지도 활동계획안-우리동네 수수께끼
- [영문학] William Blake와 그의 작품
- [특수교육] 의사소통 장애학생의 언어영역 현행수준 평가 및 개별화 교육 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