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교육 수업전략, 영어과교육 수업전략, 수학과교육 수업전략, 웹기반교육 수업전략, STS(과학기술사회)교육 수업전략, 영재교육 수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국어과교육 수업전략
1. 대단원 전개 흐름
1) 도입 학습
2) 기본 학습
3) 평가 학습(되돌아보기 학습)
4) 심화․보충 학습(더 나아가기 학습)
2. 수준별 학습 활동
1) 【기본】학습
2) 【심화】학습
3) 【보충】학습

Ⅱ. 영어과교육 수업전략
1. 영어를 사용한 영어교수의 지향
2. 하향식 접근의 도입
3. 짝활동과 소집단 활동의 제공
4. 오류의 선택적 교정
5. 학습자들간 의사소통의 강조

Ⅲ. 수학과교육 수업전략
1. 현실
2. 모델
3. 약속
4. 방법

Ⅳ. 웹기반교육 수업전략
1. 적절한 수준의 학습량을 유지할 수 있도록 별도의 수업운영 전략이 필요하다
2. 학습자의 기대감을 최대한 만족시키면서 동시에 교수의 업무에 과도한 부담을 주지 않는 수준에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는 전략을 다양하게 활용한다
3. 의사소통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한 의도적인 수업운영이 필요하다
4. 학습과정을 지속적으로 그리고 다양한 형태로 모니터링한다
5. 융통성 있고 가변적인 수업운영을 한다
6. 학습자의 일반적인 온라인 학습유형을 파악하여 각 교과간의 교수-학습활동의 일정 조정이 필요하다
7. 웹기반 수업에 요구되는 자질을 지닌 교수자가 수업을 담당하도록 한다

Ⅴ. STS(과학기술사회)교육 수업전략
1. STS를 교육과정에 적용시키는 순서
1) 도입
2) 삽입
3) 통합
2. STS를 수업에 적용하는 관점
1) 과학(Science)
2) 기술(Technology)
3) 사회(Society)
3. 맥락(상황, contexts)
1) 개인적(personal)이어야 한다
2) 지역적(local)이다
3) 시간은 현재(current)를, 공간은 지금의 장소를 말한다
4. 개념(concepts)
5. 학생들을 STS수업에 끌어들일 수 있는 방법
6. 학생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방법

Ⅵ. 영재교육 수업전략
1. 학생들의 학습 유형에 따른 교육
2. 가능성을 높이기
3. 학습이 뛰어난 아동의 판별
4. 영재아동을 위한 심화
5. 영재아를 위한 차별화 교육
6. 창의력 키우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국어과교육 수업전략
1. 대단원 전개 흐름
1) 도입 학습
대단원의 단원 학습 전개 시 가장 먼저 실시되는 도입 학습은 대단원과 소단원의 단원명과 도입 삽화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대단원 학습과 관련한 사전 경험을 활성화시키고 학습 동기를 유발하여 대단원 및 소단원의 학습 목표를 인지시키는 학습 활동이다.
수업의 전반부인 도입 학습은 본 학습과 관련된 선수 학습을 확인하여 출발점 행동을 고르고, 강렬한 학습 동기를 유발할 뿐만 아니라, 학습 목표(국어사용에 관한 본질, 원리, 실제, 태도 등)를 명확히 인식하여 학습 목표에 대한 올바른 이해에 중점을 두고 수업을 전개한다.
교사는 여기서 이 목표를 지도해야 하는 궁극적 목적을 생각해 보아야 한다.
① 왜 이러한 목표를 가르쳐야 하는가?
(이러한 목표 기능이 길러지면 학생에게 어떤 도움이 되는가?)
② 이러한 목표 기능을 학습하면 어떤 점에서 변화할 것이라고 기대하는가?
③ 그렇다면 이러한 목표 기능에 따라 말과 글로 표현하거나 이해하는 모습은 어떤 것인지 그려보아야 한다.
이러한 물음에 대한 답이 명확할 때 어떤 내용을 어떤 방법으로 경험시킬 것인가 하는 수업의 방향이 잡히게 된다. 주어진 목표 기능이 ‘지적 요소인가?, 정의적 요소인가? 기능적 요소인가?’에 따라 이어지는 기본 학습의 내용과 방법도 달라져야 할 것이다.
2) 기본 학습
(1) 원리 학습
기본 학습은 도입 학습에서 인지된 학습 목표 도달을 위한 절차와 방법을 익히는 원리 학습과, 원리 학습에서 익힌 방법과 절차로 다양한 언어 체험 활동을 해 보는 적용 학습으로 이루어진다.
원리 학습은 학습 목표인 언어 기능을 수행하기까지 머릿속에서 내재적으로 작용되는 사고의 방법(원리. 절차)에 대한 이해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교사는 학생들이 실제로 글을 어떻게 읽고 쓰는지, 말하고 들을 때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 무엇 때문에 힘들어하는지를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면서 그 원리와 방법을 찾는데 관심을 가져야 한다.
참고문헌
김희은(2006), 고등학생의 영어 학습전략 사용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미량(1998), 웹 활용 수업 확산의 장애요인 탐색을 위한 사례연구: 학습자의 지각을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제 14권 제 3호
수학 사랑 저널, Mathlove, (주) 우리교육
전남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1998), 과학교육에서 STS 접근
윤희원(1995), 국어과 교육의 본질과 방향 : 사고력을 기르는 국어과 교육, 충청남도 교육청 편저,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이군현(1988), 영재교육학, 서울 : 박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