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오신화] 김시습의 금오신화 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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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김시습의 사상적 배경
Ⅱ. 내용 요약
Ⅲ. 기존의 소설사적 견해와 갈래의 정립
본문내용
Ⅰ. 김시습의 사상적 배경

김시습이 살다간 조선초기는 우리의 정치, 경제 문화, 사회, 사상 등 각 방면에 있어서 매우 큰 변화와 갈등의 양상이 드러난 때였다.
특히 사상적 측면에서 조선은 麗末의 쇠퇴한 불교를 배척하는 한편, 성리학을 중심으로 한 유학을 국가의 이념으로 삼게 되었다. 이것은 고려 패망의 원인인 불교를 혁파하고 愛民.民本의 유교사상을 정치이념으로 삼아 三代의 이상을 실현하겠다는 의지에서 추진되었지만, 보다 근본적인 의도는 중앙집권화를 통해 나라의 기강을 바로 잡고 정치적 안정을 이룩하고자 한 것이었다. 결국, 排佛論으로 철저하게 무장된 權近. 鄭道傳 등이 중심이 되어서 崇儒抑佛策을 강행한 이후, 조선초기의 불교는 쇠락의 길로 들어서고 있었다. 세종 때에는 왕도정치 이념에 입각하여 民生安定을 위하여 농업진흥정책이 적극적으로 추진되고, 각종 기술문화가 국가의 적극적인 장려로 발전된다. 세종대의 이런 정치 경제적 안정과 번영은 ꡐ문화의 황금시대ꡐ를 연출하게 된다. 매월당은 이러한 시대에 태어나서 유학의 왕도정치를 꿈꾸며 학업에 몰두 하였다. 그러나 수양대군이 단종을 몰아내고 다시 專制王權을 수립하자, 이제까지의 왕도는 무너지고 패역의 도가 횡행하는 세상이 되고 말았다. 이에 매월당은 세상을 등지고 실의에 빠져 전국을 주유하며 은둔 생활에 들어갔다. 이후 그는 일생 절의를 지키느라 한번도 그의 웅지를 펴볼 기회를 얻지 못하는 불우한 정치가로 살아갔던 것이다.
고려 후기에 이르러 불교계가 크게 타락하자 성리학을 토대로한 신흥사대부 세력은 중세기적 귀족으로 전락한 佛敎와 儒敎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反貴族的 . 民本的사유 체계를 수립하여 현실타개를 도모하고자 혁명을 시도하였던 것이다. 그러나 斥佛은 정치적 구호로만 이루어질 수 없었고 불교는 왕실의 信佛과,당시 불교국이었던 중국의 대외적인 압력과, 그리고 천여 년의 세월이 흐르는 동안 우리 땅에 완전히 토착화한 때문이었다.
특히 세조는 자신이 불교를 신봉한 때문이기도 하지만, 왕권 강화를 위한 사상 정책의 일환으로 불교를 장려하였다. 결국 성종조에 이르러 다시 유학이 확고하게 정착하기까지는 불교에서 유학으로 넘어가는 하나의 사상적이 과도기였음을 알 수 있다.
매월당은 이렇게 濡佛이 상호 대립하면서 공존하는 양면의 시대를 살아갔다. 따라서 그가 승복을 걸치면서도 유학자로 살아간 것은 이런 시대 사상속에서 이해하여야 한다. 그는 왕도정치가 실현되던 세종조에 태어나서 , 그 속에서 立身하려고 하였다. 그러나 마침 세조가 등극하여 大道가 무너진 것은 물론 그가 異敎라고 생각했던 불교가 다시 융성하게 되자, 그는 세상을 피한다. 그렇지만 그사 피한곳은 그가 이단이라고 생각했던 불교밖에 없었다. 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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