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작가론] 고전작가론- 매월당(梅月堂) 김시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0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김시습의 생애와 삶
2. 김시습의 정치적, 사회적 행보
3. 김시습의 작품세계
(1) 시 세계 - 내면 응시와 외부 직시
(2) 역설과 반어의 세계 -「금오신화」
(3) 방외인(方外人)적 문학
4. 김시습의 사상 및 문학론
(1) 불교 사상
(2) 유교 사상
(3) 도가 사상
1) 태극론
2) 귀신론(鬼神論)
3) 생태사상
본문내용
3. 김시습의 작품세계
김시습은 기존의 중심을 차지하거나 새로운 중심을 세우려는 권력 쟁투가 아니라, 치열한 자기 성찰 위에서 그 중심 권력을 해체하려는 고독한 싸움을 온몸으로 그리고 고독하게 밀고 나간 데 김시습과 그의 문학의 의의가 존재한다. 바로 이러한 점이 김시습과 그의 문학으로 하여금 전보적인 의미를 얻게 한 기본 힘이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효한 참조의 척도로 작용하고 있다.
그의 문학은 중심으로 자처하는 지배적인 사고방식과 가치체계를 그 내부에서 해체하려는 강한 지향을 갖고 있었다. 그의 기획은 대체로 거리두기와 낯설게하기 혹은 추문화하기와 관조하기 또는 상대화하기 등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그는 시를 통하여 그의 생각과 정서를 모두 드러내었다.

(1) 시 세계 - 내면 응시와 외부 직시
“시 말고는 즐길 것이 없다”, “시 없이는 말할 수 없다”고 노래했듯이 다른 무엇보다도 시인으로 자처한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자아와 세계의 갈등, 이상과 현실의 심각한 괴리 속에서 김시습에게 유일한 위안거리는 시를 지으며 고뇌를 삭이는 일이었다.
김시습의 시는 매우 다양한 스펙트럼을 구성하고 있다. 자기 연민과 모멸, 자기 정체성에 대한 실존적 ․ 존재론적 고민 등의 자의식, 정신적 방황 속에서도 심적 평정을 잃지 않으려는 마음, 부조리한 세상을 조롱 ․ 냉소하는 환세의 정조, 불합리한 현실의 횡포에 유린당한 자신의 삶에 대한 통한과 고뇌, 자신의 이상과 양심을 꿋꿋하게 지켜가는 비장한 의지, 역사와 사회 현실의 모순에 불합리를 격렬하게 규탄하는 분세의 정서, 봉건적 모순에 수탈당하는 민중의 고통 대변이 그의 시가 펼쳐 보인 스펙트럼의 주요 부분이다. 폭넓은 스펙트럼을 지닌 그의 시세계는 신선적인 도피를 노래한 것, 자연에의 융화를 꾀한 것, 심각한 자기 갈등을 노출한 것 등 시인 내부에서 상호 모순되는 내용으로 채워져 있다.

(2) 역설과 반어의 세계 -「금오신화」
20대를 온통 방랑으로 보냈던 김시습은 경주의 금오산에 정착하여 「금오신화」를 짓는데, 그는 이 소설을 지은 뒤, “후세에 반드시 나를 알아 줄 사람이 있을 것이다”라며 그것은 석실에 감추었다고 한다. 그가 펼쳐 보인 깊은 고뇌와 이상이 당시로서는 도저히 이해 ․ 용납되기 어려울 것이라 느꼈으리라. 이런 의미에서 「금오신화」는 세상과의 고독한 싸움을 결단한 양심적 지식인의 소설적 고백이라 할 만하다.
「금오신화」는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취유부벽정기>, <남염부주지>, <융궁부연록>의 다섯 편이다. 그리고 현실과 화합할 수 없어 평생을 비분과 방랑으로 떠돌아 다니고 끝내 세상의 질서를 온몸으로 거부했던 김시습의 삶과 너무도 닮았으며, 비극성과 저항성은 김시습의 비타협적인 생애와 무관하지 않은 것이다. 그리고 「금오신화」의 고독한 인물들은 김시습 자신을 형상화한 것이다. 「금오신화」에서 현존하는 인간세계는 대단히 부정적이며, 그 속에서의 인간의 삶은 고독과 우수로 점철된 비극적인 것이다. 하지만 김시습은 동시에 운명의 횡포 앞에 굴하지 않는 인간의 아름다움과 숭고함을 묘사하였다. 또한 그는 사회 구조가 고착되어감에 따라 인간성이 말살되어가는 상황을 경험하고, 남녀가 애정을 실현함으로써 인간성과 인륜을 회복할 수 있으리라고 기대하였다.
「금오신화」를 엮은 뒤에 김시습이 시를 남겼는데, 「금오신화」의 목판본에 「갑집의 뒤에 쓴다」라는 제목으로 실려 있는 시이다.

낮은 집 푸른 담요에 온기가 남은 때
들창에 매화 그림자 가득하고 달이 밝아라.
긴긴 방 등 심지 돋우며 향 피우고 앉아서는
세상에 없던 책을 한가하게 저술하노라.

옥당(玉堂)에서 붓 놀릴 마음 없기에
깊은 밤 소나무 비낀 창 아래 정좌하였다.
차관과 동병, 오등 팔걸이뿐인 정갈한 방에서
글귀 찾아 풍류기화를 적어본다.

(3) 방외인(方外人)적 문학
김시습은 경제적 토대가 전혀 없거나 그것을 완전히 포기한 상태에서 은거의 길을 선택하였으며, 관인으로 나아가는 것도 혐오했고, 처사적인 권위와 규범을 지키는 생활도 바라지 않고, 체제의 바깥, 곧 방외로의 탈출을 기도하였다. 마음과 세상일이 줄곧 반대 방향으로 치달아 마침내 세상사와 어그러질 수 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그는 <고풍>(古風)의 첫 수에서 구름과 소나무에 대비하여 소나무를 통하여 자신의 절개를 나타냈으며, 50세 이후 양양의 설악에 있을 때
참고문헌
「김시습 평전」 - 심경호 (2006)
「한국 고전문학 작가론」 - 민족문학사연구소 고전문학분과 (2006)
「매월당 김시습」 - 이문구 (2002)
「우리 시대의 고전작가」 - 권오경 (2007)
「매월당 김시습 시선」 - 허경진 (2007)
「매월당 김시습 연구」 - 정주동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월당 김시습의 생애와 문학관
  • 매월당 김시습의 생애에 대한 고찰- 매월당의 방외인(方外人)적 인생4. 금오신화(金鰲神話)4.1 금오신화를 쓸 당시의 사회적 환경4.2 金鰲新話에 나타난 김시습의 죽음에 대한 사상4.3 금오신화의 문학사적 의의4.4 금오신화에 실린 「이생규장전」(`이생이 담 안을 엿보다`라는 뜻)4.4.1 줄거리4.4.2 작품분석4.4.3 이생규장전의 주제 및 감사5. 매월당 김시습의 평가.5.1 조윤제․주왕산의 매월당 문학의 평가5.2 조동일의「한국소설의 이론」과「한국

  • [고전문학사] - 몽유록계 소설에 관한 고찰
  • 문학이 가진 영향력을 보여주는 것이었다. 참고문헌『이생규장전』 글: 백승남 출판: 한겨레아이들『이생규장전 (수능 논술을 위한 한국 고전 소설)』 출판: 이프리북스http://ko.wikipedia.org/wiki/%EC%B7%A8%EC%9C%A0%EB%B6%80%EB%B2%BD%EC%A0%95%EA%B8%B0-취유부벽정기 몽유록 특성- 출처: 소설학 사전, 한용환, 1999.2.25., 문예출판사『고전소설사의 구도와 시각』 정출헌 저, 소명출판사『한국 고전문학 작가론-민족문학사연구소 고전문학분과, 소명출판사』

  • [문학] 지귀 설화에 관하여..
  • 작가 김시습의 생애김시습은 생육신의 한사람으로서 조선 세종 성종 연간의 문인 학자이며 자는 열경(悅卿), 호는 매월당(梅月堂)동봉(東峰)이다. 그는 어려서부터 시문과 학문에 밝아 5세에 이미 신동으로 소문이 나서 천재로 이름났으나 과거에는 응시하지 않았다. 매월당은 척불숭유의 사상적 격류 속에서 뛰어난 문학자로서 고려시대에 이미 패관문학에서 꿈틀거리고 있던 소설적 창작 활동을 발전시켜 본격적인 우리 고대소설을 개척한 점에서

  • [고전작가론]매월당 김시습(金時習)
  • 김시습과 그의 문학의 의의가 존재한다. 이러한 점이 바로 김시습과 그의 문학으로 하여금 진보적인 의미를 얻게 한 기본 힘이 될 수 있다.【 참고문헌 】민족문학사연구소 고전문학분과, 『한국고전문학작가론』, 소명출판, 1999 황패강 외 공편, 『한국문학작가론』, 집문당, 2000전영진 편저, 『금오신화연암소설』, 홍신문화사, 1995조동일 외 3명, 『한국문학연구입문』, 지식산업사, 1996임형택, 「이조전기의 사대부 문학」,『한국문학사의 시각

  • [국문학] 현대문학의 흐름과 국어의 활용
  • 론으로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경험주의(행동주의)적인 이론이요, 다른 하나는 합리주의적 이론이다.①경험주의(행동주의)적 이론에 의하면 어린이가 언어를 습득하는 것은 어떤 선천적인 능력에 의한 것이 아니라 경험적인 훈련에 의해서 오직 후천적으로만 이루어지는 것이다.②합리주의적인 언어 습득의 이론은 전적으로 타고난 특수한 언어 학습 능력과, 일반 언어구조에 대한 추상적인 선험적 지식에 의해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이러한 합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