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김시습의 금오신화를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2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김시습의 금오신화라는 고전이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 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 취유부벽정기(醉遊浮碧亭記), 남염부주기(南炎浮州記), 용궁부연록(龍宮赴宴錄)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은 고등학교 국어시간에 배워서 알고 있었다. 아니, 정확히 말하자면 금오신화라는 것은 기억이 나지만 세부적인 카테고리는 잊고 있었는데 책을 펴고 목차를 보는 순간 기억이 되살아났다고 하는 편이 옳을 것이다. 이유야 어찌됐든 결과적으로 보면 나는 금오신화란 제목만 알뿐이었다. 그 내용에 대해서는 수능에 대비하는 마음으로 요약되어진 몇 줄의 글을 읽고 이해한 것이 전부였으니깐, 나의 무지함을 욕해도 별수 없을 듯... 하지만 이번 레포트를 통해 금오신화를 차분한 마음으로 훑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금오신화는 김시습(1435∼1493)에 의해 집필되었다. 김시습은 세종17년부터 성종24년까지 살았고 호는 매월당(梅月堂), 청한자(淸寒子), 동봉(東峰)등이 있었고 법호는 설잠(雪岑)이었다. 3세 때 보리를 맷돌에 가는 것을 보고 “비는 아니 오는데 천둥소리 어디서 나는가, 누른 구름 조각조각 사방으로 흩어지네(無雨雷聲何處動 黃雲片片四方分)”라는 시를 읊을 정도로 총명했다고 한다. 또한 5세가 되기 전에 대학, 중용을 읽어서 당시 국왕이었던 세종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_불_도 사상과『금오신화』
  • 유․불․도 사상과『금오신화』목 차1. 주제 선정의 이유 2. 유교와 『금오신화』(1) 김시습의 생애와 유교사상(2) 『금오신화』속에 나타난 유교사상3. 불교와 『금오신화』(1) 김시습의 생애와 불교사상(2) 『금오신화』속에 나타난 불교사상4. 도교와 『금오신화』(1) 김시습의 생애과 도교사상(2) 『금오신화』속에 나타난 도교사상5. 결론 6. 참고문헌1. 주제 선정의 이유『금오신화』는 조선전기의 천재 문인이자, 사상가인 매월당 김시습

  • 금오신화_김시습
  • 김시습의 금오신화는 고려 시대를 배경으로 한 독특한 판타지 소설로, 독자들에게 역사적 지식과 상상력을 동시에 선사합니다. 이 작품을 통해 우리는 과거와 현재를 넘나들며 인간의 삶과 역사에 대한 깊은 이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김시습 작가의 다양한 작품을 기대해 볼 수 있겠습니다.금오신화를 읽고 난 후, 저는 이 작품에 대한 독후감을 쓰게 되었습니다. 이 작품은 저에게 역사와 판타지를 결합한 독특한 세계를 경험할 수 있는 기

  • 한시의 형식과 미학
  •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총 7점)(가)狂奔疊石吼重巒 첩첩 바위 치고 달려 겹겹 봉우리 울리니, 人語難分咫尺間 지척에서 하는 말도 분간키 어려워라.常恐是非聲到耳 늘 시비(是非)하는 소리 귀에 들릴세라故敎流水盡籠山 짐짓 흐르는 물로 온산을 둘러버렸다네. (최치원, ‘제가야산독서당’)(나) 聾巖에 올라 보니 老眼이 猶明ㅣ로다人事이 變 山川이 가가巖前에 某水 某丘이 어제 본  예라 (이현보, ‘농암가’)(다) 松숑根근을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읽고, 좋은 영향을 받지 못하거나, 또는 무슨 말인지 알아들을 수 없거나, 가슴에 와닿지 않는다거나 하면, 독후감 쓰기나 그밖의 여러 시도가 모두 의미가 없어지는 까닭이다.1. 무엇이 책을 고를 때 기준이어야 하는가1-1. 독자지금까지 많은 권장도서가, 단지 그 책이 이름을 날렸다거나, 문학사에 한 획을 그었다는 이유만으로 선정되었다. 그러나 전문학자들 사이에서 뛰어나다고 평가받은 책이, 학생들에게도 반드시 좋은 책일까? 누구나 그렇지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읽고 이해하는 독해능력과 글씨 쓰는 능력, 그리고 수를 계산하고, 문장으로 된 수학문제를 해결하는 것 등은 모든 학습의 기초로서 학령기 학습장애 아동이 겪는 대표적인 애로사항이나 국내에서는 쓰기장애 외, 읽기, 독해, 수학의 영역에 한정되어 학습장애아의 학업관련 연구가 이루어져왔다. 이를 장애영역별 연구자, 중재방법/하위유형, 표집방법, 진단 및 판별도구, 측정도구/측정치로 나타내면 아래 〈표 3-1〉와 같다. 표 3-1 학업적 학습장애 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