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청소년 인성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31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청소년인성교육3공통) 이기심으로 가득찬 사회를 따뜻하게 만들기위해 이타성 공감은 우리에게 필요한 대인관계발달 덕목이다 자신경험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0k
- 청소년인성교육3공통) 현대사회에서 리더십은 중요한덕목하나이다 청소년 인성교육교과서(p190~196) 바탕으로 이상적인 리더십은 무엇인지 이유를 쓰시오0k
- [교육사회학] 학교현장 및 청소년 문제, 학교폭력 및 체벌, 인성교육
- [2021 청소년인성교육3공통] 이기심으로 가득찬 사회를 따뜻하게 만들기 위해 ‘이타성’과 ‘공감’은 우리에게 무엇보다 필요한 대인관계 발달의 덕목이다. 이타성과 공감에 대하여, 아래 순서에 따라 자신의 경험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 방송대_22학년도1학기)_청소년인성교육(공통) - 현대 사회에서 리더십은 중요한 덕목 중 하나이다 청소년 인성교육 교과서를 바탕으로 리더십에 대한 이론적 정의 및 심리학적 이론을 제시하고,
- 목차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
2. 연구의 문제와 방법 -------------------------------------------- 2
3. 연구의 제한점 -------------------------------------------- 2
Ⅱ. 본론
1. 청소년교육의 개념 -------------------------------------------- 2
2. 인성교육의 개념 -------------------------------------------- 3
1) 인간교육이 곧 인성교육이라는 관점 ----------------------------------- 3
2) 인격교육이 곧 인성교육이라는 관점 ----------------------------------- 3
3) 심성교육과 가치교육이 곧 인성교육이란 관점 ---------------------------- 5
3. 인성교육의 이론적 배경 ------------------------------------------- 6
1) 전통적 사회화의 입장 ------------------------------------------- 6
2) 인지 발달적 입장 ------------------------------------------- 6
4. 청소년 인성교육의 문제점------------------------------------------- 8
5. 청소년 인성교육의 방향 -------------------------------------------10
1) 모든 교과를 통한 인성교육 ----------------------------------------- 10
2) 가정, 학교 및 지역사회를 통한 인성교육 ------------------------------- 11
3) 권위적인 태도가 아닌 민주적 대화에 기반한 교육 ------------------------ 12
4) 눈높이에 맞는 대기의 접근 ----------------------------------------- 13
5) 도덕적 학급운영을 통한 인성교육 ------------------------------------ 13
6. 학교에서의 인성교육의 실천방안 ------------------------------------- 14
1) 교과지도를 통한 인성교육 --------------------------------------- 14
2) 특별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 15
3) 상담 및 생활지도를 통한 인성교육 ----------------------------------- 16
4) 특별프로그램을 통한 인성교육 -------------------------------------- 18
Ⅲ. 결론 - 요약 및 제언 ----------------------------------- 19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현대사회는 고도의 산업발당과 물질적 풍요를 누리게 되었으나 역기능으로 가치관의 혼란과 사회 병리 현상이 가속화 되고 있다.
사회적으로 전통적인 가치의 상실, 이기주의, 황금만능주의, 공동체의식의 상실, 도덕성의 상실 등이 점점 심해지고 있으며 이는 우리사회를 병들게 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 즉, 물질적 풍요와 생활의 편리함 등으로 정신의 황폐화와 인간성의 몰락으로 정신세계의 빈곤을 초래하고 있는 것이다. 이로 인하여 각종 비도덕적이며 비윤리적인 사건들이 잇따르고 있다. 10대 청소년들의 범죄, 가출, 원조교제 등 청소년들의 각종 비행과 탈선이 증가하고 있으며 인명 경시 풍조로 인한 청소년 강도 살인사건, 집단 따돌림으로 인한 자살사건, 심지어는 자식이 부모를 살해하는 등 비윤리적인 사건들이 일어나 사람들을 경악하게 만든다. 이러한 사회적 불안은 학교에서의 인성교육의 필요성을 매우 강조하기에 이르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인성교육 이기심으로 가득찬 사회를 따뜻하게 만들기 위해 ‘이타성’과 ‘공감’은 우리에게 무엇보다 필요한 대인관계 발달의 덕목이다. 이타성과 공감에 대하여, 아래 순서에 따라 자신의 경험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 [청소년인성교육 3학년] 이기심으로 가득찬 사회를 따뜻하게 만들기 위해 이타성과 공감은 우리에게 무엇보다 필요한 대인관계
- 청소년을 지도하는 방법으로 학교생활 외 비교과활동을 통한 교육률이 강조되
- 청소년인성교육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VIA(Values-in-Action) 분류체계에서는 인간의 강점을 6개의 덕목과 24개의 강점으로 분류 이러한 강점들 중 나에게 해당되는 주된강점 3개를 선택하여 이 강점들에 대해 개념적으로설명 이러한 강점이 나에게 왜 주된 강점인지를 자신의 삶의경험과 사례를 바탕으로서술 이번 학기 수강을 통해 배운점과 느낀점
- [교육] 무도수련과 인성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