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청소년인성교육3공통] 이기심으로 가득찬 사회를 따뜻하게 만들기 위해 ‘이타성’과 ‘공감’은 우리에게 무엇보다 필요한 대인관계 발달의 덕목이다. 이타성과 공감에 대하여, 아래 순서에 따라 자신의 경험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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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이기심으로 가득찬 사회를 따뜻하게 만들기 위해 ‘이타성’과 ‘공감’은 우리에게 무엇보다 필요한 대인관계 발달의 덕목이다. 이타성과 공감에 대하여, 아래 순서에 따라 자신의 경험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1) ‘이타성과 공감’에 대한 이론적 정의 및 심리학적 이해를 제시하기
2) 교재 p. 157∼162에 제시된 “이타성 증진을 위한 활동” 중 한 가지를 선택하거나 또는 자신이 생각하는 이타성 증진 활동을 고안하여, 자신의 삶에 직접 적용한 후, 그 결과물을 제시하기
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느낀점과 배운점을 제시하기
: 위의 3단계가 모두 포함되어야 함
하고 싶은 말
[2021년 1학기 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3학년 공통

이기심으로 가득찬 사회를 따뜻하게 만들기 위해 ‘이타성’과 ‘공감’은 우리에게 무엇보다 필요한 대인관계 발달의 덕목이다. 이타성과 공감에 대하여, 아래 순서에 따라 자신의 경험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1)‘이타성과 공감’에 대한 이론적 정의 및 심리학적 이해를 제시하기
2) 교재 p. 157∼162에 제시된 “이타성 증진을 위한 활동” 중 한 가지를 선택하거나 또는 자신이 생각하는 이타성 증진 활동을 고안하여, 자신의 삶에 직접 적용한 후, 그 결과물을 제시하기
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느낀점과 배운점을 제시하기 : 위의 3단계가 모두 포함되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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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이타성과 공감’에 대한 이론적 정의 및 심리학적 이해를 제시하기
    1) 이타성
    2) 공감
  2. 교재 p. 157∼162에 제시된 “이타성 증진을 위한 활동” 중 한 가지를 선택하거나 또는 자신이 생각하는 이타성 증진 활동을 고안하여, 자신의 삶에 직접 적용한 후, 그 결과물을 제시하기
    1) 이타성 증진 활동 (감사일기: 본인이 고안한 활동)
    2) 나의 삶에 적용
    3) 결과물
  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느낀점과 배운점을 제시하기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인간은 사회 속에서 주변의 여러 구성원들과 일생동안 서로 협력하고, 돕고, 나누고, 위로하는 관계를 맺으며 조화롭게 살아갈 때 개인의 삶이 보람되고 행복할 수 있다. 나아가 그 사회는 밝고 건강한 사회가 될 수 있다. 그러나 현대사회의 팽배한 물질만능주의와 성공지향주의, 이기주의의 확산은 우리 인간의 삶을 위협하는 총체적인 위기를 가져왔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는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인 사고를 조장하게 했으며, 이타적 행동의 부재로 타인에 대한 배려와 존중 등의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지 못하게 하고 있다. 바로 이러한 맥락에서 이기심으로 가득 찬 우리 인간 사회를 따뜻하게 만드는 덕목으로 이타성이 강조되는 것이다.

Ⅱ. 본 론

1. ‘이타성과 공감’에 대한 이론적 정의 및 심리학적 이해를 제시하기

1) 이타성
이타성은 개인의 이익과는 상관없이 타인의 행복을 위해 호의적인 행동을 하고자 하는 개인의 성향과 동기를 의미한다. 이러한 이타성은 긍정심리학에서는 ‘친절성’으로도 불린다. 이기심, 공격성, 간악함 등과 반대되는 이타성은 관대성, 양육, 보살핌, 이타적 사랑, 연민 등과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버스나 지하철에서 나이든 어르신을 보고 자리를 양보한다든지, 길잃은 어린이를 위해 집을 찾아준다는지 등 다른 사람을 위해 관용을 베풀고 친절을 행사하는 것은 사회의 안정과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좋은 강점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이타성의 동기는 자신의 이익과 명성을 위한 계산된 행동, 사회적 압력과 동조에 의한 상황적 이타 행동, 종교나 규범에 따른 의무적 이타 행동, 자신과 타인의 이익을 동시에 고려하는 상호호혜적 이타 행동으로 구분된다(교재, p150).
이타적 행동에 관한 논의는 197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이루어졌는데 '이타성'에 대한 정의를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볼 수 있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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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재 p. 157∼162에 제시된 “이타성 증진을 위한 활동” 중 한 가지를 선택하거나 또는 자신이 생각하는 이타성 증진 활동을 고안하여, 자신의 삶에 직접 적용한 후, 그 결과물을 제시하기

1) 이타성 증진 활동 (감사일기: 본인이 고안한 활동)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의 많은 것들이 변화하고 있다. 여기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 또한 비대면 문화로 접어들면서 과거에는 크게 경험해 보지 못했던 것을 경험하고 있다. 코로나 확진자를 보는 시선들, 나만 아니면 괜찮다는 의식, 남의 불행을 보고 평가를 하는 사람들. 다양한 사회 관계망 속에서 우리들은 살아가고 있다. 물론 본인 또한 예외는 아닌 듯하다. 과거 언제부터 그랬는지 아련하지만, 어느 순간 화가 나 있는 모습을 발견하거나 다른 사람을 향해 비하하는 모습을 보면 내가 언제 이렇게 바뀌었는지 모르겠다는 생각이 빈번히 들 때가 있다. 더구나 최근에는 코로나 19로 인해 회사업무가 과도하여 스트레스는 날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확진 예방을 위해 2주간 격리, 시도 때도 없는 코로나 검사로 회사의 구성원들이 제대로 출근을 하지 않아 남아 있는 본인에게 그 업무가 가중되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이다 보니 평소에 여자친구와의 다툼은 잦고, 모든 상황과 힘겨움을 본인 위주로 생각하는 습관이 생긴 듯하다. 그래서 부모님과의 갈등, 여자친구와의 갈등, 코로나 확진자에 대한 원망, 회사 동료들에 대한 불신 등에 대해, 최근에 발생하는 불평들 속에서 본인만 희생당하는 것 같은 느낌에 사로잡혀 생활하고 있는 것 같다. 그래서 본인은 교재에서 제시한 ‘입장바꿔 생각해봐’라는 활동을 토대로 비대면 상황에서 본인 스스로 해 볼 수 있는 이타성 증진 활동으로 ‘감사일기’ 쓰기라는 활동을 구상해 보았다. 진정으로 상대방을 배려하고, 상대방을 이해하고 타인에 대한 감사의 마음 또한 이타성을 증진해 줄 수 있는 좋은 요소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Seligman(2004)은 긍정언어를 사용할수록 삶이 충만해지는 반면, 부정적인 언어를 습관적으로 사용하면 학습된 무기력 증상을 보일 수 있으며 지속적인 무기력 상태는 우울증으로 발전되고 이타심이 약화된다고 하였다. 따라서 평소 다양한 불평등과 쉽게 넘어갈 수 있는 갈등 상황들에 대해 내가 만약 피해 당사자라면 어떨지, 갈등의 해당자라면 어떨지 여러 상황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에 대해 입장을 바꾸어 생각해보고, 내가 행하고 느끼는 모든 것들에 대해 감사한 마음을 우선적으로 향상해 보기 위해 다음과 같이 본인의 삶에 적용해 보았다.
참고문헌
1. 장민희(2019), 자기중심성과 자기초월성이 삶과 죽음태도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의 확장적 개념 고찰), 중앙대학교 대학원.
2. 하혜숙ㆍ황매향ㆍ여태철ㆍ강지현(2018), 청소년 인성교육, KNOUPRESS.
3. 최지윤(2013), 공감을 중심으로 한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방안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4. 나원자(2010), 유아의 이타성 향상을 위한 조기복지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효과, 한영신학대학교 일반대학원.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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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익한 자료 감사합니다.
  • wngml***
    (2021.11.13 15:45:31)
  • 판매자 감사합니다. ^^)// 2021.11.14 03:0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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