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인성교육 이기심으로 가득찬 사회를 따뜻하게 만들기 위해 ‘이타성’과 ‘공감’은 우리에게 무엇보다 필요한 대인관계 발달의 덕목이다. 이타성과 공감에 대하여, 아래 순서에 따라 자신의 경험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4.13 / 2021.04.13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이기심으로 가득찬 사회를 따뜻하게 만들기 위해 ‘이타성’과 ‘공감’은 우리에게 무엇보다 필요한 대인관계 발달의 덕목이다. 이타성과 공감에 대하여, 아래 순서에 따라 자신의 경험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1) ‘이타성과 공감’에 대한 이론적 정의 및 심리학적 이해를 제시하기
2) 교재 p. 157∼162에 제시된 “이타성 증진을 위한 활동” 중 한 가지를 선택하거나 또는 자신이 생각하는 이타성 증진 활동을 고안하여, 자신의 삶에 직접 적용한 후, 그 결과물을 제시하기
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느낀점과 배운점을 제시하기
: 위의 3단계가 모두 포함되어야 함
하고 싶은 말
청소년인성교육

이기심으로 가득찬 사회를 따뜻하게 만들기 위해 ‘이타성’과 ‘공감’은 우리에게 무엇보다 필요한 대인관계 발달의 덕목이다. 이타성과 공감에 대하여, 아래 순서에 따라 자신의 경험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1) ‘이타성과 공감’에 대한 이론적 정의 및 심리학적 이해를 제시하기
2) 교재 p. 157∼162에 제시된 “이타성 증진을 위한 활동” 중 한 가지를 선택하거나 또는 자신이 생각하는 이타성 증진 활동을 고안하여, 자신의 삶에 직접 적용한 후, 그 결과물을 제시하기
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느낀 점과 배운 점을 제시하기
: 위의 3단계가 모두 포함되어야 함
목차
목차

1)‘이타성과 공감’에 대한 이론적 정의 및 심리학적 이해를 제시하기
2) 교재 p. 157∼162에 제시된 “이타성 증진을 위한 활동” 중 한 가지를 선택하거나 또는 자신이 생각하는 이타성 증진 활동을 고안하여, 자신의 삶에 직접 적용한 후, 그 결과물을 제시하기
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느낀 점과 배운 점을 제시하기

참고문헌





1) ‘이타성과 공감’에 대한 이론적 정의 및 심리학적 이해를 제시하기

Martin Seligman은 그동안 심리학자들이 망각하고 있던 사명을 상기시키면서 심리학의 새로운 방향과 입장을 제시하였다. “심리학은 인간의 약점과 장애에 대한 학문만이 아니라 인간의 강점과 미덕에 대한
본문내용
1) ‘이타성과 공감’에 대한 이론적 정의 및 심리학적 이해를 제시하기

Martin Seligman은 그동안 심리학자들이 망각하고 있던 사명을 상기시키면서 심리학의 새로운 방향과 입장을 제시하였다. “심리학은 인간의 약점과 장애에 대한 학문만이 아니라 인간의 강점과 미덕에 대한 학문이기도 해야 한다. 진정한 치료는 손상된 것을 고치는 것만이 아니라 우리 안에 있는 최선의 역량을 이끌어내는 것이어야 한다.”라고 제안하면서, 이러한 심리학의 새로운 방향을 긍정 심리학(Positive Psychology)이라고 명명하였다. 이처럼 긍정심리학은 매우 광범위한 주제에 관심을 지니지만, 인간의 삶을 좀 더 행복하고 풍요롭게 하기 위한 세 가지 주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Seligman & Csikszentmihalyi, 2000). 그것은 긍정 상태(positive states), 긍정 특질(positive traits), 긍정 기관(positive institutions)으로서‘긍정 심리학의 세 기둥’이라고 불린다. 긍정 심리학의 창시자인 Seligman은 진정한 행복(authentic happiness)이란 사람마다 자신의 긍정적 성품을 발견하여 일, 사랑, 놀이, 자녀양육과 같은 중요한 삶의 영역에 활용함으로써 만족감과 행복감을 경험하는 것이라고 제시하고 있다. 동양에는 다양한 국가와 문화가 존재하지만 주요한 문화적 전통을 이루고 있는 중국문화, 인도문화, 그리고 이슬람문화에서 중시하는 덕목을 중심으로 살펴볼 수 있다. 유럽을 중심으로 발달한 서양문화는 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의 문화적 전통에 뿌리를 두고 있다. 헬레니즘의 전통은 이성적이고 과학적이며 심미안적인 특징을 지니며 서양 문화의 철학, 과학, 예술의 토대를 이루고 있다. 헤브라이즘은 고대 이스라엘인의 문화적 전통을 의미하며 유대교와 기독교의 유일신 사상이 근간을 이루고 있다. Peterson과 Seligman(2004)은 인간의 긍정적 성품과 관련하여 6개 덕목의 24개 성격 강점을 분류하였다. 6개의 핵심덕목은 지혜(wisdom), 인애(humanity), 용기(courage), 절제(temperance), 정의(justice), 초월(transcendence)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하혜숙·황매향·여태철·강지현(2018). 청소년 인성교육. KNOUPRESS.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통신대학교 2021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공통)
  • 2021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온라인제출용)교과목명 : 청소년인성교육학 번 : 성 명 : 연 락 처 :○ 과제유형 : ( 공통 ) 형○ 과 제 명 : 이기심으로 가득찬 사회를 따뜻하게 만들기 위해 ‘이타성’과 ‘공감’은 우리에게 무엇보다 필요한 대인관계 발달의 덕목이다. 이타성과 공감에 대하여, 아래 순서에 따라 자신의 경험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1) ‘이타성과 공감’에 대한 이론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도덕윤리 동양철학파트 전영역 서브노트
  • 구체적인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함생산력의 적극적인 촉진보다 그것의 정당한 분배만을 중요시함(3)역성혁명론 -from 근본적으로 모든 인간이 동등한 도덕성을 내재하고 있다는 인성론만일 군주가 훌륭한 통치자로서의 도덕조건을 갖추고 있지 못하거나 자신의 임무를 다하지 않는다면그는 공자의 정명론에 따라 군주의 자격을 상실하게 되며이때 백성들은 혁명을 일으킬 수 있는 도의적인 권리를 가지고 있다※맹자(&정약용 등)의 군주관은 민주가

  • 2017년도인천공무원면접대사전
  • 무엇인가 반드시 분명하게 드러나야 한다. 따라서 먼저 자신의 장점이나 성격 중공무원 사회에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것과 자신이 공직에 도움이 되는 존재라고 생각한다는 점을 밝히고, 동시에 그 중에서도 공무원이 되겠다는 점이 부각 되어야 한다. 나아가서 언제부터 공무원이 되겠다고 생각했는지를 분명하게 하여 이 결정이 하루 이틀에 이루어진 것이 아님을 알리는 것이 좋다. 압박 식 추가질문1. 국민에게 봉사하기 위해서 공무원을 지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대인관계에 있어서는 밝고 활달한 성격으로 사람들과 자연스럽게 어울리며,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가짐과 솔직함은 저의 큰 장점입니다.사회생활을 하면서는 공적인 일을 위해서 사생활을 접어 둘 만큼 적극적인 태도로 임했으며 공과 사를 구분해 절도 있게 생활하고 있습니다.벌은 물을 마셔 꿀을 만들어 내지만 뱀은 물을 마시고 독을 만들어 냅니다.같은 상황에서도 개인이 가진 역량에 따라 결과는 엄청난 차이를 만들어 냅니다. 독이 아닌 가치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교육 접근법⦁⦁⦁⦁⦁⦁⦁⦁⦁⦁4343. 국제 관계 이론⦁⦁⦁⦁⦁⦁⦁⦁⦁⦁⦁4354. 통일의 의미와 필요성⦁⦁⦁⦁⦁⦁⦁⦁⦁4385. 통일을 위한 준비와 통일 한국의 미래상⦁⦁4416. 남한과 북한의 통일방안⦁⦁⦁⦁⦁⦁⦁⦁4437. 북한 이해⦁⦁⦁⦁⦁⦁⦁⦁⦁⦁⦁⦁⦁⦁459Copyright 2023. 열정교사김필반. All Rights Reserved.7. 통일교육의 이해⦁⦁⦁⦁⦁⦁⦁⦁⦁⦁⦁⦁465- 8 -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