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국어과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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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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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교육과정이 변화함에 따른 국어 교과서의 구성과
내용상의 변화
교육과정의 개정
교육과정의 변화
(1) 제 1차 국어과 교육과정
(2) 제 2차 국어과 교육과정
(3) 제 3차 국어과 교육과정
(4)제 4차 국어과 교육과정
(5)제5차 국어과 교육과정
(6)제 6차 국어과 교육과정
(7)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참고자료
1-2. 교육과정의 변화에 따라 달리 수록된 『삼대』의 분석
본문 요약
1. 수록 부분에서
2. 학습 활동에서
참고: 7차 교과서의『삼대』 학습활동
3. 학생들이 상급학교로 진학할 때 교과가 어렵다는 느낌을 가지는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와 해소방안
1)제도적 요인
2)심리적 요인
4. 교육과정의 내용이 학교 현장에서 제대로 활용되지 않는 책임은 교육과정과 교사 중 누구에게 있는가
1) 교육과정의 책임일 경우
2)교사의 책임일 경우
5. 교육과정 개정시 판단과 평가 주체는 누구인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 본문 요약
1931년 《조선일보》에 연재. 『삼대』는 1920년대 서울의 보수적인 중인 출신의 이름 난 중산층, 만석군 조씨(趙氏) 집안의 할아버지와 아버지, 그리고 아들에 이르는 삼대가 일제 치하에서 몰락해가는 과정을 그리면서 심리적 갈등과 가치를 사실적으로 드러낸 작품이다. 3·1운동 전후의 대지주의 생태, 그 당시 풍미했던 사회주의자들의 군상이 복잡하게 얽혀 이야기가 전개되는데, 할아버지가 죽자 쑥밭이 되는 덕기의 집안, 젊은 사회주의자들의 상호 불신과 반목, 그리고 그들 내부에서의 갈등과 테러가 인상 깊게 묘사되었다. 두산 백과사전 인용
6차와 7차 국어과 교과 내용에서는 삼대의 부분적 줄거리를 지문으로 삼고 있으며 두 교과 내용과 각각의 교과과정 내용을 연관 지어 비교해 보기로 한다.
1. 수록 부분에서
6차 교과서에 실린 『삼대』의 부분은 ‘두 친구’라는 부분으로, 『삼대』 전체적 줄거리의 주인공인 조의관이나 조상훈등이 아닌 덕기와 병화가 주가 되어 이야기를 이끌어 나간다.
▶ 6차 교과서 부분에서
덕기와 병화(사회주의)가 같은 시대를 살아가는 비슷한 처지임에도 불구하고 행동 방식이 다른 것으로 보아 가족사적 내용보다는 시대적인 상황에 더 밀접한 면을 나타냄
▶7차 교과서 부분에서
이전의 6차와는 달리 조의관과 조상훈, 조덕기의 조씨 가문에서 나타나는 구세대적 의식과 신세대적 의식의 대립을 다루고 있으며 '삼대'의 중심내용인 가족사 이야기로 전개
⇨ 이는 6차 교과 과정이 문민정부 출범 시기에 시행되었지만 아직 5차 교육 과정에서의 정치적 의도를 반영하고 있는 듯한 면을 보여주고 있다. 6차 교육과정에서 교과서에 수록한 부분은 사회주의 세력 즉, 공산당을 빨갱이라 치부하며 권력으로 억압했던 정부의 정치적 의도가 담겨있다고 생각된다. 그 이유는 교과서에 수록된 부분에는 학습 활동에서 알아내야 하는 ‘덕기와 병화의 행동 방식의 차이’ 보다는 그 당시의 정치적 상황이 더욱 뚜렷하게 나타나 있으며, 이 내용은 소위 ‘공산주의적’ 생각을 하는 사람들을 좋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볼 여지를 만들기 때문이다. 이것은 6차 교육과정이 1~5차 교육과정의 정치, 사회적 면을 극복함에 있어서 과도기적 역할을 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그러나 7차 교과서 수록부분의 경우 교과서의 구성이 정치적 의견을 한 쪽 방향으로 종용하는 것에서 점차 벗어나는 모습을 반영한다고 볼 수 있다.
2. 학습 활동에서
6차와 7차 교과서에 실린 학습 활동 역시 교육과정에 따라 변화하였다.
▶6차 교육과정의 공표
= 문민정부출범 시기로 5차 때의 중앙 집권적 교육과정 결정의 획일성, 교육내용의 부적합성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려 하였으나, 해결하지 못한 채, 여전히 학습내용은 과다하고, 본질 및 원리 학습을 중시하고, 이론과 전략에 충실한 교수, 학습을 강조
▶7차 교육과정 (1997.12.30일에 고시)
=개정의 이론적 배경은 수용자 중심 교육, 열린 교육이다. 특징은 열린 교육을 강조 하는 점, 학습량과 수준의 적정화, 학교교육과 일상 언어생활의 통합 등이다.
▢ 6차 교육과정과 7차 교육과정의 비교
구분
제6차교육과정
제7차교육과정
비고
교육과정의 구성관점
*‘국어’과목의 문학 영역 내용의 심화로 구성
*‘과정별 필수 과목’의 성격에 적합하게 구성
*‘국어’과목의 문학 영역 내용의 심화로 구성
*'심화 선택 과목'의 성격에 적합하게 구성
-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과 정의 ‘심화 선택 과목’의 성격에 적합하게 구성
- 문학의 수용과 창작의 균형있는 강조
성격
*작품의 이해와 감상 능력 신장, 미적 감수성 및 상상력 고양, 삶의 총체성을 함양하는 과목
*문학 능력 신장, 문학 활동에 능동적인 참여, 문학 문화 발전에 기여하는 태도를 함양하는 과목
- 문학 능력과 문학 문화 개념을 도입한 과목의 성격 규정
목표
*문학에 관한 지식 습득, 미적 감수성과 문학적 상상력 기르기, 세계 문학 속의 한국 문학의 위상과 방향 추구에 이바지하려는 태도에 관한 목표 설정 제시
* 문학 과목의 ‘전문’과 ‘하위 목표(지식, 감수성과 상상력 기르기,문학의 가치를 삶에 통합하려는 태도와 문학 문화 발전에 기여하려는 태도)’로 구조화
-과목 목표 체계의 개선
내용
내용체계
*교육 내용을 ‘문학의 본질과 기능’, ‘문학 작품의 이해와 감상’.‘한국 문학과 세계 문학’의 세범주로 구분, 체계화
* 교육 내용을 ‘문학의 본질’,‘문학의 수용과 창작’,‘문학과 문화’,‘문학의 가치화와 태도’의 네범주로 구분 체계화
- 문학의 수용과 창작 능력 신장에 적합한 내용 체계로 구조화 지향
영역별내용
*내용 체계의 하위 내용 간의 상호 관련성 부족
* 내용 체계의 ‘이론’과 ‘실제’범주의 교육 내용을 유기적으로 관련지어 제시
* 통일 시대 문학에 관한 내용 제시
- 내용 체계의 교육 내용 범주의 관련성 강조
- 통일 시대와 문학적 지향성 강조
방법
*교수-학습 계획 수립에 관한 일반 지침의 포괄적 제시
*교수-학습에 관한 일반 지침 상세화 제시
*작품의 수용과 창작에 관한 방법의 구체화 제시
- 창작 활동의 범위와 지도단계 구체적 제시
평가
* 평가 계획 수립에 관한 일반 지침의 포괄적 제시
* 평가 계획 수립에 관한 일반 지침 상세화 제시
*평가 영역별 평가 방법의 구체화 제시
- 다양한 평가 방법의 구체적 제시
- 참고문헌
-
정혜승, 『국어과 교육과정 실행 연구』, 박이정, 2002.
소경희, 『교육과정 개발: 주요 쟁점 및 새로운 접근』, 교육과학사, 2005.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교육과정 개정 시안에 대한 전국 현장교사 대 토론회: 교육과정학술세미나」,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소, 2006.
최지현 외 6인,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역락, 2009
교육부, 국어 上 (6차 교육과정), 대한 교과서, 1992.
교육부, 국어 上 (7차 교육과정), 대한 교과서, 2002.
두산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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