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Walker의 모형(자연주의적 교육과정개발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Walker의 모형 (자연주의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1) 강령(platform)
2) 숙의(deliberation)
3) 설계(design)

본문내용
♣ Walker의 모형 (자연주의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 walker는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따라야 할 합리적인 절차를 제시하는 것보다는 교육과정 개발 과정을 관찰하여 그 과정을 묘사하는데 관심을 가짐.
(Walker 교육과정 연구와 개발이 이론보다는 실제를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Schwab의 생각을 수용하여 학교 교육과정이 일반적 상황보다는 특수한 상황적 맥락에 따라 좌우되는 것이라고 주장)

* Walker는 교육과정 개발 과정에 실제로 참여하면서 교육과정 개발이 Tyler의 처방대로 진행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발견함.
→ 교육과정 개발의 출발점이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교육자의 신념체계나 집단 구성원들의 신념, 태도, 아이디어, 이상, 희망 등으로 교육과정 계획에 있어서, 획득해야 할 것으로 미리 결정된 정보보다는 학습자의 흥미, 요구, 관심사를 더 중요하게 생각.
→ 수업 내용과 방법, 수업 절차 등을 보다 현장에 맞게 진술하고 정련시키는 데 많은 시 간을 투자하기 때문에 보다 현장에 적절한 교육과정을 개발할 수 있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개발의 개념과 수준 및 교육과정개발 기관 및 참여집단, 교육과정 개발 모형
  • 교육과정 개발의 개념과 수준 및 교육과정개발 기관 및 참여집단, 교육과정 개발 모형목차* 교육과정 개발Ⅰ. 개념Ⅱ. 교육과정 개발의 수준Ⅲ. 교육과정 개발 기관 및 참여집단Ⅳ. 교육과정 개발 모형1. 합리적 개발 모형1) 테일러(Tyler)의 교육과정 모형2) 타바(Taba)의 교육과정 모형2. 역동적 상호작용 모형1) 월커(Walker)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2) Skilbeck의 교육과정 개발모형3. 구성주의 모형* 참고문헌* 교육과정 개발1) 개념국가나 지역사회 수

  • 산업인력개발을 위한 교육과정의 개발원리와 방법
  • 산업인력개발을 위한 교육과정의 개발원리와 방법목차Ⅰ. 산업인력개발을 위한 교육과정의 개발 원리1. 성과 중시2. 현장 중시3. 수요자 중시4. 집단의사결정 과정5. 참여적 발전과정Ⅱ. 산업인력개발을 위한 교육과정의 개발 방법1. 전통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1) Tyler의 모형2) Taba의 모형3) Oliva의 모형2. 대안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1) Freire의 모형2) Walker의 모형3. 직업교육과정 개발 모형1) DACUM2) CBC3) Dick & Carey 모형4) Goldsteion & Ford 모형5) Caffa

  • [교육학] Tyler, Walker, Eisner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
  • 교육과정 개발 모형 Walker의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 Schwab의 해석학적 교육과정 이론을 토대로 함- 교육과정은 학습자, 교사, 교과, 환경이 상호작용한 결과로 구성→ 이론적인 것을 떠나 현실의 구체적 상황을 강조, 각 교육과정이 활용될 특수한 상황에 맞춰 개발되어야 한다고 주장실제상황에서 교육과정 개발이 어떻게 일어나는가?특 징Walker의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의사소통 과정, 절차 > 결과자연주의적 또는 과정지향적인 성격

  • 교육과정 개발 모형
  • 교육과정 개발 모형Index교육과정 개발 모형이란?Bobbit합리적 모형 – 타일러(Tyler), 타바(Taba)올리바(Oliva)의 모형Walker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모형Eisner 예술적 교육과정 개발모형1. 교육과정 개발 모형이란?교육과정 개발 - 교과의 성격을 규명하고,교육목적을 설정하고,교육내용의 체계를 편성하고,교육방법, 교육평가, 교육 운영에 대한종합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활동학교 교육과정을 개선하기를 원하는 교육실천가들에게도움을 주기 위한 목

  • [교육학개론] 교육과정의 역사 및 과제와 향후 전망
  • 교육과정의 기본질문1. 부적절한 내용과 활동의 삭제, 폐지교육과정학적 변화2. 기존 내용 중에서 축소, 약화 확대, 강화 할 것을 찾는 것4. 새로운 내용으로 추가, 신설할 것을 찾는 것(3)기본 질문에 대답하는 방식1. 구체적인 목표와 내용과 활동목록을 직접적으로 보여주면서 ‘이것을 가르치고 배워야 한다.’고 하는 방식예) 교육과정 개발절차, 모형예) 국가교육과정기준 고시, 가르칠 주요한 주제목록을 제시가르칠 내용 전체를 상세히 담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