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활용을 위한 교수 설계 이론의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ICT 활용 수업과 교수설계
1. ICT란?
2. 교수설계란?
3. 교수와 교수설계에서 고려해야 할 변인들
4. 교수설계이론

Ⅱ 교수설계 이론의 인식론적 관점과 학습이론
1. 인식론
2. 학습이론

Ⅲ 객관주의적 관점을 토대로 한 교수설계 이론과 ICT 활용
1. Gagné & Briggs의 처방적 교수설계 이론
2. Merrill의 내용요소제시이론(Component Display Theory)
3. Keller의 ARCS 이론

Ⅳ 구성주의적 관점을 토대로 한 교수설계 이론
1. Hannafin과 그의 동료들의 Open Ended Learning Environments 이론

Ⅴ ICT 활용 수업을 위한 교수설계 과정
1. 체제적 교수설계 모형
2. ICT 활용을 위한 ASSURE 모형
본문내용
정보 기술(Information Technology)과 통신 기술(Communication Technology) 을 합한 말로 정보 기기의 하드웨어, 운영, 징보 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 과 이들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보존, 전달, 활용하는 모든 방 법으로서 자기에서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가공하고, 재창출하기 위해서 필요한 과학적 지식과 관련한 학문이다.
▣ ICT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 Information - 필요한 자료를 잘 정리해 둔 것
▪ Communication - 교수 학습에 필요한 자료나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는 기술이나 하드웨어
▪ Technology - 과학적 지식을 적용한 학문
☺ ICT 활용 수업은 ICT를 보조적으로 혹은 전체적으로 활용하여 교수-학습 과정을 진행해가는 수업을 말한다.
2. 교수설계란?
학습자의 특성과 교수 내용에 맞는 교수 방법을 고안하여 최대의 교수 효과를 추구하는 일련의 과정과 결과이다. 이는 실제적인 활동을 통하여 교수의 구체적 인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과정이며, 그 실제 활동에 바탕을 두어 쌓여진 경 험을 체계화하려는 노력이다.
3. 교수와 교수설계에서 고려해야 할 변인들
교과내용의 특성, 목적, 학습자 특성, 제약 조건
교수의 조건
조직 전략
- 미시적 전략
- 거시적 전략
전달 전략
관리 전략
교수의 방법
효과성(effectiveness)
효율성(efficiency)
매력성(appeal)
교수의 결과
<교수 조건, 방법, 결과 변인들의 요소와 상관 관계>
4. 교수설계이론
▪ 서술적 이론 - 교수의 조건과 방법이 상호작용하여 얻어진 교수의 결과를 설 명.
“만일 A라는 교수 방법이 a라는 조건하에서 실행된다면 ã라는 결과가 나타날 것이다”라는 형식의 명제로 구성
▪ 처방적 이론 - 교수 조건과 교수 결과와의 상호 관계를 파악하여 그에 적합한 교수 방법을 처방하고자 하는 것.
“a라는 조건하에서 ã라는 결과를 얻으려면, A라는 교수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라는 형식의 명
.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컴퓨터교육]ICT를 활용한 교육용 웹사이트 설계방안
  • 활용능력의 개념, 의의, 교과 교육에서의 정보통신기술 활용교육의 의의 등을 고찰하였다.2.2 해외 및 국내의 교육용 웹사이트 사례와 시사점 분석해외 및 국내의 교육용 웹사이트의 설계와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이 연구의 결과로 제시되는 정보통신기술수준 체계 개발의 이론적 기초로 사용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 연구문헌 및 관련 인터넷 사이트를 검색하여 최신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중심으로 문헌 및 자료분석을 하였다.2.3 ICT 활용 교수학습모

  • [인터넷활용교육]ICT활용을 통한 일본어교육방안-홈페이지 적용방안 중심
  • ICT 활용을 통한 日本語 敎育- 홈페이지 내에서의 그 適用方案을 中心으로-목 차Ⅰ.서 론Ⅱ.본 론1.ICT 활용 교육을 위한 수업설계 1) ICT활용 수업설계 과정2) 수업 설계원리2.일본어 ICT 활용 교육을 위한 적용방안 설계1).ICT 활용교육이 가능한 학습 환경 조성 2).각종 교육 및 소프트웨어 구축3).교수자들이 갖추어야 할 기능들4).ICT 활용교육을 위한 자료의 수집제작탑재5).다양한 일본어 교수활동 유형 3. 홈페이지를 통한 일본어 ICT 교육 1).홈

  • [유아교수설계] `개구리성장과정` 수업설계 및 매체개발에 관한 소고 - 교육공학적접근
  • 설계를 위한 이론적 배경을 살핀 후 그에 따른 논리적 분석과정을 거쳐 실제 수업 안을 설계한 후 가장 효율적으로 판단되는 매체를 선택, 개발 및 제작하고, 향후 적용 가능한 평가방법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특히 실제 유치원 교육장면에서 활용가능하면서도 학습목표 성취 면에서 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에 본 프로젝트의 중점을 두고자 하였다.Ⅱ. 이론적 배경교수설계는 특정의 학습내용과 학습자가 주어졌을 때 기대하는 학

  • 임용고시 대비를 위한 교육공학 정리
  • 임용고시 대비를 위한 교육공학 정리1. 교수설계2. ADDIE모형3. 글레이저의 교수과정 모형4. 프로그램 수업이론5. 수업매체6. 수업매체 선정 시 고려해야할 요소7. 시청각 교육8. 데일의 원추모형9. 웹기반 수업(WBI)10. 컴퓨터 기반수업(CBI)11. 컴퓨터 매개통신(CMC)12. 원격교육13. ICT활용교육14. 수업매체의 특성과 선정기준15. 매체연구16. 수업매체 효과성 논쟁17. 수업매체의 효과1. 교수설계교수설계란 기대되는 학습 성과를 달성하기 위하여 최적

  •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개인적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과, 유아교육 현장 적용에 대한 자신의 의견 제시 (교육공학)
  • 위한 인간의 노력은 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해 끊임없이 계속되어 왔으며, 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한 계속적인 노력은 최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교육공학적 접근으로 발달되었다.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실즈와 리치의 교육공학 하위 영역구분, 한국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도약기(1990년 후반~현재), 구성주의 학습이론, 딕과 케리의 교수체제설계모형의 내용을 요약해보고, 교육공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 점과 향후 적용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