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생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요약보시길,
목차

학교상담의 배경

상담의 개념

학교(학생)상담의 목적과 목표

내담자(학생)의 특성

상담자의 기능과 상담자로서의 자질

학교상담의 현실(문제점)

학교상담의 발전방향(개선)

본문내용

학교상담의 배경
(1) 21C 청소년의 변화 특징
① 정보접근의 신속성 : 새로운 정보에 접근이 용이한 사회
② 정보화에 따른 다양한 가치가 공존하는 사회 : 정보화에 따른 획일 된 가치보다는 다양한 가치가 공존하는 사회.
③ 인터넷의 발달에 따른 개인적 주도성이 요청되는 사회: 개인이 지도자이면서 동시에 멤버가 되는 사회
(2) 학교에서 접하는 문제들
① 행동화(acting out)
행동화를 보이는 아동들은 행동화를 통해 자신이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상담교사들은 그 행동이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찾아내고, 그것의 목적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행동화를 다룰 수 있다.
② 학습부진
학습부진아들은 학업에 대해 무관심, 우울, 장기결석, 지각, 무책임으로 반응한다. 학습부진은 많은 어려움이 있을 수 있는데 교사들은 이 학생들을 초기에 발견하고 그 증상들에 대처하는 방법을 찾아줄 수도 있다.
③ 장애(disabilities)
교육제도의 변화로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장애를 가진 학생들이 많다. 이들에게 개인상담, 자기관리 및 직업상담가 같은 개입이 필요하다.
④ 자살공상과 우울증
자살은 11 - 24세 사이의 연령에게 발생하는 죽음의 3번째 원인이라 보고되고 있다. 상담교사들은 자살을 할 위험에 처한 학생들의 증세를 잘 인지하고 심각함의 정도를 결정해 즉각적인 개입으로 그들이 살 수 있도록 필요한 지지를 제공하여야 한다. 또한 학생주변의 사람들과 연계하여 도와주어야 한다.
⑤ 물질남용
물질남용의 위험에 처한 학생들을 돕기 위해 상담자들은 마약과 술 문화에 대해 알아야 하고 적어도 초기 상담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알코올중독 부모의 자녀들은 지지와 도움이 필요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각장애아 교육 보고서
  • 상담,청각장애아 치료교육, 특수교육공학)(필수)(0명)6. 설문조사결과청각장애학교 교사가 되기 위한 준비도* 준비하고 있다(1명)- 수화과목 수강* 준비하고 있지 않다- 시간이 없다, 임용준비가 우선이다.- 청각장애아동의 수가 적다, - 발령 받을지 알 수 없다.7. 결론어느 장애학교의 교사가 되든지 간에 교사의 자질을 학교에서 다 갖추기가 어렵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교사의 인성과 늘 공부하고 배우려는 자세임을 알 수 있다.

  • 유아교사와 전문직
  • 학생 생활지도 능력, 경영능력- 인간적인 자질로서의 교사의 자질; 인성인간관계, 소명감윤리의식 등 ‣ 조동섭(2005); 지식, 자질과 태도 등을 포함한 능력, 신념의 요소들을 개념적으로 내포하는 것- 지식 기반 전문성; 일반교육학 지식, 교과내용 지식, 교과수업 지식- 능력 기반 전문성; 수업수행 능력, 학급 경영능력, 학생상담능력- 신념 기반 전문성; 교직 적성과 인성, 교직관, 소명의식‣ 소경희(2003) ; 전문가로서의 교사에 대한 일반적 이미

  • [교육학] 학생의 학업문제의 이해와 상담
  • 학업문제의 이해와 상담바람직한 삶?을 위한 요소대인관계진로학업정신건강도입점만이의 사례.“고등학생인 점만이는 노력한 만큼 성적이 나오지 않아서 공부하는 데 재미가 없다고 한다. 중학교 1학년 때까지만 해도 반에서 10등 이내에 들었고 초등학교 때에는 더 상위권에 속했으며 자기가 공부를 잘한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중학교 1학년 이후부터 점차적으로 공부가 어려워지고 성적도 조금씩 하락했으며 공부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도 점점

  • [교육학] 학생의 학업문제의 이해와 상담
  • 학생들은 무엇보다 학업문제에 가장 많은 정신적 부담감과 압박감을 느끼고 있으며, 한국 청소년 상담원의 조사에 따르면 학생들의 가장 큰 스트레스 원인이 성적의 부진이나 저하라고 한다. 이러한 문제는 단순히 성적부진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전반적인 삶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반드시 해결되어야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학업문제에 대한 상담의 필요성이 절실하며, 이번 글에서는 학생들이 가지는 학업문제에 대한 이해와 이를 해결하

  • [교직,교육학개론,교육과학사] ***교육학개론***교육과학사
  • FILE:제 13 장 학생의 생활지도와 상담.hwp제13장 학생의 생활지도와 상담1. 생활지도의 개념과 원리1) 생활지도의 개념생활지도의 특징을 몇 가지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생활지도는 인간발달의 전체 과정에서 개인이 직면하게 되는 모든 삶의 문제를 대상으로 한다는 것이다. 둘째, 생활지도의 궁극적 목적은 개인의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특성의 조화로운 발달과 잠재기능성의 개발에 있다. 셋째, 생활지도는 봉사활동이라는 특성을 갖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